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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먼 인 골드 (2015) Woman in Gold 평점 8.4/10
우먼 인 골드 포스터
우먼 인 골드 (2015) Woman in Gold 평점 8.4/10
장르|나라
드라마
미국, 영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15.07.09 개봉
109분, 12세이상관람가
감독
(감독) 사이먼 커티스
주연
(주연) 헬렌 미렌, 라이언 레이놀즈, 다니엘 브륄
누적관객
세계 최고가 1,500억원의 초상화
전세계를 뒤흔든 위대한 감동실화!

경매가 1,500억원.
세계가 사랑한 그림 `레이디 인 골드`에 숨겨진 비밀!
빼앗긴 과거를 되찾기 위한 한 여인의 감동 실화를 만난다!

유명 화가 ‘클림트’는 자신의 후원자였던 ‘아델레’를 모델로 그림 [아델레 블로흐-바우어의 초상]을 그려 선물한다. 하지만, 그녀가 죽고 난 뒤 남편 ‘페르낭드’는 나치에 의해 오스트리아 정부에 그림을 몰수당하고, 이 그림을 조카들에게 남긴다는 유언만을 남긴 채 생을 마감한다.
세월이 지난 1998년, 이미 노년기로 접어 든 그의 조카 ‘마리아 알트만’은 젊은 시절 추억이 남긴 그림들을 되찾기 위해 무려 8년간 국가를 상대로 외롭고도 긴 싸움을 시작하는데…

[ ABOUT MOVIE ]


최고의 명작에 대한 해외 관객들의 쏟아지는 극찬!
65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초청작! 전 세계의 뜨거운 반응 속 작품성 입증!!


영화 <우먼 인 골드>가 세계적인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의 또 다른 대표 작품이자 경매가 1,500억 원의 최고가 그림인 ‘아델레 블로흐 – 바우어의 초상’에 얽힌 한 여인의 위대한 실화를 그리며 해외 관객들에게 뜨거운 극찬을 이끌고 있어 화제다. <우먼 인 골드>는 1938년 2차 세계 대전 이후 나치에 의해 국가에 재산을 몰수당하고, 그 중 가족의 추억이 담긴 그림을 되찾고자 했던 여인 ‘마리아 알트만’이 무려 8년간 국가를 상대로 반환 소송의 새로운 법적 판례를 만든 유명한 사건을 그리고 있다. 앞서 2015 베를린 국제 영화제에 출품돼 “훌륭한 배우와 실화의 감동이 강한 인상을 남긴다”(Empire), “설득력 있는 진정한 삶의 이야기”(Time out London), “헬렌 미렌은 잘 만들어 진 작품에 강력한 힘을 불어넣었다”(John Hanlon Reviews) 등 언론의 호평을 받은 <우먼 인 골드>는 지난 4월 미국 개봉 당시
꾸준히 박스오피스 10위권 내에 머무는 등 관객들에게도 그 놀라운 작품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언론의 극찬에 이어 해외 관객들은 “라이언 레이놀즈의 연기가 매우 인상적이다”(로튼토마토/Norman), “과거와 현재를 오가는 이야기가 매우 흥미롭다”(로튼토마토/Chris O), “인간과 예술의 역사를 함께 그린 <우먼 인 골드>는 2015년 영화 중 최고로 꼽고 싶다”(로튼토마토/john C), “이 영화는 해결되지 못한 사건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완벽하다”(로튼토마토/jesse W) 등의 극찬을 이어가며 영화에 대한 가시지 않는 여운을 표현했다. 이처럼 영화 <우먼 인 골드>는 흥미로운 실화를 스크린에 더욱 매력적으로 탄생시킨 영화로 주목 받으며 그 작품성을 인정 받았다.

한편 <우먼 인 골드>는 잃어버렸던 그림을 찾은 것뿐만 아니라 가족의 추억과 자신의 나라를 떠나서 이민을 가야만 했던 과거의 아픔들로부터 벗어나게 된 실제 인물 ‘마리아 알트만’의 모습을 통해 당시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도 기사를 통해 소개되는 등 큰 화제를 모은 바 있어 국내 관객들의 관심 또한 더욱 고조되고 있다.


전 세계가 주목한 여인 ‘마리아 알트만’의 실제 이야기!
경매가 1,500억원의 최고가 그림 속에 숨겨진 위대한 비밀이 그 베일을 벗는다!


<우먼 인 골드>는 세계적인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의 초상화이자 ‘오스트리아의 모나리자’로 불리 우는 명화 ‘아델레 블로흐-바우어의 초상’(레이디 인 골드)을 중심으로 진실을 되찾고자 했던 여성 ‘마리아 알트만’의 실제 이야기를 그린 감동 스토리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는 1938년 2차 세계 대전 이후 나치에 의해 국가에 재산을 몰수당하고, 그 중 가족의 추억이 담긴 그림을 되찾고자 했던 여인 ‘마리아 알트만’이 국가를 상대로 무려 8년간 외롭고도 긴 줄다리기를 이어 갔던 사건을 그리고 있다. 당시 사건이 진행되는 동안 ‘마리아 알트만’은 오스트리아에 그림의 소유권을 돌려달라고 끊임 없이 주장 했으나, 오스트리아는 그림이 국가 유산이라며 반박해왔다.

결국 ‘마리아 알트만’은 미국 법원에 이를 문의했고 미국 대법원은 2004년 그녀가 오스트리아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는 판결을 내리게 된다. 국가를 상대로 가능할 것 같지 않았던 ‘마리아 알트만’의 고된 싸움은 2006년 1월 17일 ‘아델레 블로흐 –바우어의 초상’을 포함한 다섯 편의 작품이 반환으로 승리한다. 이러한 과정은 잃어버렸던 그림을 찾은 것뿐만 아니라 가족의 추억과 자신의 나라를 떠나서 이민을 가야만 했던 과거의 아픔들로부터 벗어나게 된 ‘마리아 알트만’의 모습을 통해 당시 해외 뿐 만 아니라 국내에도 기사를 통해 소개되는 등 큰 화제를 모았다.

앞서 이러한 ‘마리아 알트만’의 일화는 세계적으로 큰 이슈를 몰고 왔다. 영국 공영 방송 BBC는 ‘이번 판결이 나치 시대에 약탈당한 그림들에 대한 반환 소성의 새로운 법적 판례가 될 것이며 비슷한 사례의 줄소송이 어이 지게 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으며, 그 외 전문가들도 ‘아델레 블로흐-바우어의 초상’의 경우 클림트의 또 다른 그림인 ‘키스’와 비슷한 화풍을 가지고 있어 그 가치를 값으로 매기기 어려울 정도라고 평가하면서 이러한 사건이 더 주목 받는 이유를 설명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유명 그림과 실존 인물인 ‘마리아 알트만’에 대한 일화는 기사화되어 관객들에게 널리 알려진 바 있어, 영화 <우먼 인 골드>에 대한 기대감은 더욱 고조되고 있다.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에 빛나는 연기의 여왕 ‘헬렌 미렌’
클림트 그림에 얽힌 이야기 속 실제 주인공으로 완벽 변신!


<우먼 인 골드>의 주연배우 헬렌 미렌은 빼앗긴 과거를 되찾기 위해 국가와 맞선 강인한 여인 ‘마리아 알트만’으로 완벽 변신해 그 어느 때보다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였다. 연극과 영화, TV를 오가며 탄탄한 연기 경력을 쌓아 온 헬렌 미렌은 우아하고 기품 있는 분위기, 그리고 깊이와 연륜이 묻어나는 연기력까지 모두 갖춘 실력파 여배우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그녀는 왕세자비의 죽음 이후 흔들리는 영국 왕실의 이야기를 담은 실화 영화 <더 퀸>에서는 영국의 여왕 엘리자베스 2세 역을 맡아 충격적일 만큼 생생하고 사실적인 연기를 펼쳐 보이며 지난 2007년 골든 글로브 시상식과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영국 아카데미 시상식 등 유수의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거머쥐었으며, 영화 <레드> 시리즈에서는 강렬한 카리스마와 압도적인 존재감으로 관객들을 매료시켰다. 또한 지난 6월 8일 개최되었던 제69회 토니상 시상식에서는 <오디언스>로 연극 부문 여우주연상을 수상, 할리우드는 물론 브로드웨이에서도 최고의 영예를 얻으며 활발한 활약을 펼치고 있다.

이처럼 매 작품마다 맡은 역할을 200% 소화해내며 색다른 매력을 보여줬던 헬렌 미렌은 가족의 추억이 담긴 그림들을 되찾길 갈망하며 국가에 맞서 승리한 실존인물인 ‘마리아 알트만’ 역을 맡아 관객들에게 그 어느 때보다 폭발적인 연기를 선사한다. 헬렌 미렌은 부드러움 속에 굴복은 모르는 정의감을 지닌 외유내강의 여인 ‘마리아 알트만’에 대해 “그 사람에 대해 공부하고 살펴봤다. 활발하며 재미있고 정말 멋진 사람이었다”고 소개하며 자신이 연기한 캐릭터에 대해 애정을 드러냈다. 관계자들은 영화의 중심을 이끌어가는 헬렌 미렌에 대해 “헬렌 미렌을 알고 지냈지만 한 번도 디렉팅을 한 적이 없다”, “어떤 역이든 맡을 수 있는 능숙한 배우이다”라며 강한 믿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헬렌 미렌은 빼어난 연기력은 물론 실제 ‘마리아 알트만’을 보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캐릭터와의 놀라운 싱크로율로 그녀의 빛나는 열연이 돋보이는 영화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고조시킨다.

지난 69회 토니상 수상을 계기로 2016년 아카데미 여우주연상 후보로 주목을 받고 있어 화제가 된 그녀는 지난 6월 8일 뮤지컬 계의 오스카라 불리 우는 2015 토니 어워드에서 연극 <오디언스>로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직후, 영화 <우먼 인 골드>의 배급사인 와인슈타인은 그녀의 내년도 아카데미 수상을 유력하게 바라보고 있다면서 이후 전폭적인 지지를 표명하기도 했다. 실제로 지난 4월 북미 개봉한 <우먼 인 골드>는 흥행 면에서도 와인슈타인이 배급한 상반기 영화 중 예술영화로서는 1위의 높은 흥행성적을 보인 바 있어 헬렌 미렌의 오스카 노미네이트에 더욱 힘이 실리게 됐다.


드라마, 액션, 코미디까지! 다양한 장르 완벽히 소화!
다재 다능한 매력을 지닌 배우 라이언 레이놀즈!
세계적인 화가 클림트 그림의 반환 소송을 맡은 변호사로 변신!


배우 라이언 레이놀즈는 드라마, 액션, 코미디 등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완벽하게 소화해내는 배우 중 한 명이다. 산드라 블록과 호흡을 맞추며 개봉과 동시에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한 로맨틱 코미디 <프로포즈>, 생존을 위한 극한의 사투를 그린 <베리드>, 마블의 감초인 ‘데드풀’로 휴 잭맨을 포함한 초호화 출연진과 함께 연기를 펼치며 큰 화제를 모았던 <엑스맨 탄생: 울버린> 등 다채로운 영화 장르 속에서 쌓아온 연기 경력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극과 극의 다른 매력을 지닌 다양한 캐릭터마다 완벽하게 표현한 라이언 레이놀즈의 연기는 개봉을 앞두고 있는 작품들에 대한 귀추를 주목시킨다.

세계적인 화가 클림트의 명작에 숨겨진 한 여인의 운명 같은 실화를 다룬 영화 <우먼 인 골드>에서 무려 8년간 국가를 상대로 반환 소송의 새로운 법적 판례를 만들고 이끈 변호사 랜드 쉔베르크 역을 맡은 라이언 레이놀즈는 진정성과 가슴 깊이 느껴지는 감동을 선사할 예정이다. 예술에는 문외한이지만 사건을 맡으면서 점차 성숙한 모습으로 거듭나는 변호사이자 실존인물인 랜디 쉔베르크를 완벽히 표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라이언 레이놀즈는 “랜디 쉔베르크와 저는 외모나 목소리가 닮지 않았기 때문에 제 자신을 가두고 싶지 않았다. 하지만, 랜디 쉔베르크와 만남을 가진 뒤 서로 통했다.”라는 말을 전했을 정도로 자신이 맡은 실존 인물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을 넘어 자신만의 캐릭터로 완벽히 흡수시키기 위해 선보인 열정은 영화 팬들의 기대감을 높인다.


클림트의 명화만큼 아름답다!
영화 속 시선을 사로잡는 압도적인 영상미!


영화 <우먼 인 골드>는 보는 이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감동 실화의 스토리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예술 작품을 등장시키는 등 역사가 살아 있는 아름다운 영상미로 관객들을 매료시킨다. 먼저 주인공 ‘마리아 알트만’이 애타게 돌려 받길 원하는 유명 화가 클림트의 그림 ‘레이디 인 골드’는 화려한 금빛이 인상적인 아름다운 비쥬얼로 가장 빛나는 존재감을 뽐낸다. 치열하게 국가와 맞서 8년여의 긴 공방을 벌이는 주인공의 감동적인 실화를 이러한 아름다운 예술품들이 등장, 영화 속 볼거리를 더욱 풍족하게 만들어 주고 있는 것.

뿐만 아니라, ‘마리아 알트만’이 그림을 되찾는 과정에서 회상하는 어린 시절 회상 장면은 나치에게 점령 당한 암흑기의 오스트리아를 보여 주고 있지만, 그 당시 오스트리아 인들의 생활을 영상 속에 고스란히 담아 내며 또 하나의 품격을 선사하는 것 또한 인상적이다. 당시 사람들이 입었던 고전 의상들과 소품들 하나하나가 그대로 화면에 그려지며, 관객들은 영화 속에 더욱 몰입할 수 있다. 이는 실력파 감독 사이먼 커티스의 손에서 섬세한 연출로 탄생되며, 더욱 아름다운 영상으로 각인된다. 사이먼 커티스 감독은 앞선 인터뷰에서 “저는 리허설 방에서도 마리아가 빈에서 살던 어린 시절을 담은 사진 참고자료를 들고 있고는 했어요. 왜냐하면 실제 모습을 최대한 재현해내고 싶었거든요”라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영화 속 연출력이 빛을 발한 것으로, 사이먼 커티스 감독은 과거 역사적인 장면에서는 색의 포화도를 저하시키는 한편, 현대 장면과 과거를 오가는 장면들에서 언뜻 눈으로 보기에도 세월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독특한 연출법을 선보였다. 이 또한 사이먼 커티스 감독의 섬세한 에서는 현대 미국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생생한 생기를 주는 화면으로 촬영하기로 결정하는 등 노력을 아끼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연출 기법이 만들어 낸 아름다운 영상미는 관객들로 하여금 영화를 보는 내내 ‘마리아 알트만’의 과거를 거슬러 오른 아름다운 여정에 함께 동행하는 듯 배가 된 감동을 느낄 수 있는 결과를 가져 왔다.




[ PRODUTION NOTE ]


사이먼 커티스 감독이 말하는 배우 헬렌 미렌과 라이언 레이놀즈!
그리고 실제 주인공 마리아 알트만과 랜디 쉔베르크!


<우먼 인 골드>의 실제 주인공인 마리아 알트만은 세계적인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가 이모 아델을 그려낸 걸작이 완성된 지(띄어쓰기) 9년 후 빈에서 태어났다. 21살의 나이에 오페라 가수 프리츠 알트만과 결혼한 마리아 알트만은 얼마 지나지 않아 히틀러가 이끄는 독일군이 오스트리아를 무력으로 합병하면서 끔찍한 일을 겪게 된다. 점령(띄어쓰기)당한 오스트리아에서 남편과 탈출을 꿈꿨던 그녀는 마침내 미국으로 도망간다. 빈에 남은지 얼마 되지 않아 마리아 알트만의 아버지가 사망하고 수많은 물품들이 압수당했다. 오스트리아 나치의 원조 아래 몰수당한 마리아 알트만 가족의 작품 일부는 전시되었는데, 이를 되찾기 위해 랜디 쉔베르크의 조언을 얻어 오스트리아 정부의 클림트 작품 소유권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며 8년간 국가를 상대로 반환 소송의 사건을 시작한다.

굴복을 모르며 완고하고 거침없는 마리아 알트만을 그려낸 데 있어 헬렌 미렌은 사이먼 커티스 감독이 처음이자 유일하게 떠올린 배우였다. 사이먼 커티스 감독은 “헬렌 미렌이 각본을 보고 열정적으로 반응했을 때 매우 흥분되었다. 헬렌 미렌은 지적이고 실존 인물인 마리아 알트만이 지닌 위트와 분노를 모두 갖고 있다. 정말 운이 좋게도 그녀와 함께 작업할 수 있게 되었다.”라는 말로 그녀와 함께 작업을 하게 된 것에 대한 기쁜 마음을 전했다.

헬렌 미렌과 함께 <우먼 인 골드>의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변호사 랜디 쉔베르크 역에는 자연스러운 위트와 편안한 모습으로 인물의 매력을 더할 배우 라이언 레이놀즈가 주목 받았다. 사이먼 커티스 감독은 “실제로는 랜디 쉔베르트가 빈의 모든 것에 대해 전문가 이상으로 알고 있었지만 극에서는 무지함에서 전문가의 모습으로 변해가는 인물을 담아내는 것이 더욱 극적인 여정을 담아낼 수 있었고, 라이언 레이놀즈는 빛나는 눈빛으로 똑똑하게 연기했다. 그가 감동받는 장면에서 관객들은 더욱 감동을 받을 것이다.”라는 말을 전하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두 배우는 캐스팅이 확정된 후 빠른 속도로 다정한 관계를 구축해나갔으며 이는 촬영 시나 촬영 이후에도 지속되어 실존 인물인 마리아 알트만과 랜디 쉔베르크에서 느낄 수 있는 깊은 유대감이 작품에 담아졌다.


영국 런던-미국 로스앤젤레스-오스트리아 빈까지!
다양한 도시를 분주하게 오갔던 흥미진진한 촬영기 공개!


영화 <우먼 인 골드>의 주요 촬영은 영국 런던, 미국 로스앤젤레스, 오스트리아 빈 세 개의 장소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졌으며 모든 것이 완성되는데 8주가 걸렸다. 첫 촬영은 런던에서 시작되었는데 런던이 영화에 등장하지는 않지만, 빈에서 진행된 마지막 반환 청구 소송과 오스트리아 문화부의 모습이 Goldsmith’s Hall과 Wandsworth Town Hall에서 촬영되었다. 쇤베르크의 LA 법률 사무소는 Hemel Hempstead에서 촬영되었으며, 쇤베르크 가족의 집과 LA에 위치한 알트만의 단층집, 1938년 빈에 위치했던 블로흐-바우어의 호화 아파트는 Twickenham Studios에 제작되었다.

제작의 마지막에는 영화에서 보이는 로스앤젤레스의 외관을 담는 데에 5일을 소요하였는데, 알트만이 언니를 묻는 장면과 쇤베르크와 함께하는 초반 회의 장면이 담긴 오프닝 부분에 집중하였다. 그러나 영화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했던 것은 오스트리아 빈에서의 촬영이었다. 커티스 감독은 2차대전 당시 독일 군대가 점령한 모습, 위험이 코 앞에 닥친 유태인들과 블로흐-바우어 사람들의 모습, 가족의 소중한 예술 작품을 약탈당하는 모습 등을 놀랍도록 생생히 담아냈다. 이에 커티스 감독은 “빈에서의 촬영은 의심의 여지가 없이 제가 참여했던 촬영 중 가장 멋지고, 가장 감성이 드러난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커티스 감독은 또한 블로흐-바우어의 빈 아파트를 담아내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겼다. 하지만 불행히도 블로흐-바우어 가족이 살던 곳은 보수 중이었기 때문에, 우아한 외관을 재현할 수 있는 근처의 빌딩을 찾아냈다. 인테리어의 경우 웅장한 살롱이 모여있는 상류사회지역인 빈의 Palais Ausperg를 사용하였으며 제작 디자이너들은 블로흐-바우어 가문 소유의 멋진 작품들을 벽에 걸어 재현했다. 또한 영화 속에 등장하는 포도주잔은 커티스 감독 증조할아버지 소유의 물건을 활용하여 눈길을 끈다.


불굴의 의지로 결국 정의를 실현한 ‘마리아 알트만’
그리고 <우먼 인 골드> 그 이후의 이야기


강제로 나치에게 빼앗긴 ‘아델레’ 숙모와의 소중한 추억이 담긴 ‘레이디 인 골드’를 8년 간의 긴 싸움으로 결국은 반환 받게 된 ‘마리아 알트만’은 ‘아델레’ 숙모의 초상화를 포함하여 다섯 점의 작품을 모두 팔게 된다. 그 중 ‘레이디 인 골드’는 화장품계의 거물 로날드 로더가 당시 금액으로 약 1억 3천 500만 달러 ($135M), 한국 금액으로 1,500억 원에 해당하는 돈을 지불하고 구매하며 역사상 가장 비싼 가격에 거래된 초상화가 된다. 작품을 팔면서 ‘마리아 알트만’이 덧붙인 단서 ‘작품은 항상 공공에게 전시되어야 한다’는 그녀의 말대로 현재 ‘레이디 인 골드’는 미국 뉴욕에 위치한 로더의 노이에 갤러리에 전시되어 있다. ‘레이디 인 골드’를 사람들에게 공개하며 ‘마리아 알트만’은 “그림의 가치가 동떨어져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이제 그림은 처음부터 있었어야 했던 곳에 있게 되었다고 생각한다”는 말을 하였고 이 후 마리아 알트만은 평범한 생활을 지속하다 2011년 94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레이디 인 골드’의 반환 청구 소송건을 승소한 이후 변호사 ‘랜디 쉔베르크’는 클림트의 그림을 되파는 과정에서 얻은 금액의 일부를 로스엔젤레스에 위치한 홀로코스트 박물관의 부속건물 건립기금으로 내어 후세대들이 이 중요한 기억을 계속 상기 할 수 있게 하는 등 예술 작품 반환건의 열정적인 지지가 됨과 동시에 이를 위해 회사를 설립하였다. 변호사 ‘랜디 쉔베르크’를 연기한 라이언 레이놀즈는 변호사 ‘랜디’가 그림을 환수 받은 후 보여준 행동이 바로 영화 <우먼 인 골드>가 말하고자 하는 바라고 생각하며, 제대로 실현된 정의에 관한 이야기를 통해 젊은 관객들이 이 점을 명심하고, 연장자 분들은 스스로에게 이를 상기시키는 점이 중요하다고 말하기도 하였다. ‘마리아 알트만’을 연기한 헬렌 미렌 역시 배우 라이언 레이놀즈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하며, 영화 속에서 ‘사람들은 망각하죠’라는 대사를 통해서 사람들이 잊는 중요한 과거를 지속적으로 말하는 영화 <우먼 인 골드>의 이야기를 보존할 수 있는 부분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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