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지나가는 사람들 (2014) People Passing By 평점 8.5/10
지나가는 사람들 포스터
지나가는 사람들 (2014) People Passing By 평점 8.5/10
장르|나라
다큐멘터리
한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86분
감독
(감독) 김경만
누적관객

모든 것은 지나간다.
0. 해고자에서 쇼핑몰에 이르기까지 이 시대의 공기.
I. 잃어버린 얼굴들 1945~1948 : 다가올 전쟁을 알지 못한 채 지금과 다른 얼굴을 지녔던 사람들과 거리.
II. 피난민과 포로 1950~1953 : 전쟁 아래에 놓인 얼굴들.
III. 동원과 노동 1953~1965 : 전쟁으로 인해 가능해진 동원체제와 노동의 고단함, 그리고 인간의 마음.
(2014년 제40회 서울독립영화제)

<연출의도>
한국인으로 사는 것은 불행한 일이다. 이 나라에서 인간의 경험과 마음은 지금껏 존중된 적이 없다. 특히 그 사람이 노동자라면 더욱 그러하다. 경제라는 이름의 오래된 이데올로기와 관행 아래 사람들은 점점 설 자리를 잃어간다. 그리고 시간과 삶이 머물렀던 공간 역시 사라져 가고 있다. 본격적으로 산업화되기 전, 배고프고 못살던 시절로 치부되던 시기, 분명 엄혹한 시절이었지만 그 시대의 풍경과 사람들의 얼굴에서 오히려 지금보다 더 분명하게 인간의 마음을 발견하게 되는 까닭은 무엇일까. 한편으로 탈출한 것처럼 생각하는 그 헐벗은 시절의 풍경에 지금의 모습이 여전히 겹쳐지는 것은 이 나라가 늘 현재진행형의 과거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분명 어딘가에서 한국인들은 중요한 것을 잃어버린 것만 같다. 사람들의 얼굴 표정과 시선을 마주 보노라면 삶의 궤적과 더불어 인간적인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된다.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