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이로도리 인생2막(2012)
人生、いろどり | 평점5.0
$movie.getMainPhotoAlt()
이로도리 인생2막(2012) 人生、いろどり 평점 5.0/10
장르|나라
드라마
일본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13.09.27 개봉
112분, 12세이상관람가
감독
감독 미노리카와 오사무
주연
주연 요시유키 카즈코, 후지 스미코, 나카오 미에
누적관객
2,812
도움말 팝업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기준

일본 최고령화 마을 가미카쓰는 젊은이들이 모두 도시로 빠져나가 어르신들로만 마을 구성원으로 남아있다. 점점 마을 수익은 사라지고, 마을을 재건하고자 하는 의지도 시들어간다. 하지만 평생을 이곳에서 태어나 살아온 어르신들은 마을을 버릴 수 없다.

그러던 어느 날, 마을 소학교 동창인 할머니 메구미, 미치코는 자연 경관이 아름다운 마을을 알리고 싶은 마음에 방법을 모색한다. 어느 여대생이 나뭇잎을 책갈피로 쓰고 있는 걸 보고, 뒷산 나뭇잎을 엽서로 제작한다.

하지만 실패로 돌아가자 모든 사람들이 할머니들을 말리지만, 굴하지 않고, 나뭇잎은 음식 장식 재료로 음식점에 납품을 시도한다. 우려곡절 끝에 이 사업은 대박이 터지고, 도시로 소문이 퍼져나간다. 소일거리로 수익을 내고 있는 마을 소식에 다른 도시 어르신들도 제2의 인생을 꿈꾸며 가미카쓰 마을로 몰리는데...

[ The Hot Issue 1 ]

모두가 끝이라 여긴 황혼, 꿈을 그리다!
끝없는 인생의 도전을 그린 할머니들의 감동실화!!


영화 <이로도리, 인생2막>은 일본 대표적 실버기업인 ㈜이로도리의 감동실화를 그린 작품이다. 우리나라에도 흔히들 인생은 60부터라는 이야기를 한다. 하지만 본 영화는 그보다 훨씬 뛰어넘는 70세 이상의 할머니들의 희망찬 도전을 그리고 있다. 실제로 일본 내 많은 음식점 및 다양한 나뭇잎 장식이 필요한 곳에는 반드시 ㈜이로도리의 나뭇잎 장식(츠마_妻)이 흔히 볼 수 있다.

이 나뭇잎 장식을 주된 사업 품목으로 하고 있는 곳이 바로 ㈜이로도리 이다. ㈜이로도리는 작게는 마을 기업으로 지역 사업에서 시작하였으나 지금은 연매출 20억에 달하는 강소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이렇게 그 누구도 상상도 하지 못한 아니 어쩌면 너무 익숙해서 하찮게 여길 수 있는 일상을 가지고 할머니들은 소위 대박 사업 아이템으로 성장시킨 것이다.

그 누구 하나 환영하지 않았고, 모두가 반대했지만 할머니들은 죽어가는 마을을 기적의 마을로 살린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도 역시 고령화 사회로의 진행중이며, 도시로의 밀집현상으로 지역 발전이 균등하지 못해 죽어가는 마을이 하나, 둘 생겨나고 있다. 이런 우리의 현실 속에서 많은 교훈과 비전을 영화 <이로도리, 인생2막>이 제시해 주고 있다.


[ The Hot Issue 2 ]

우리 할머니의 작은 바람,
사회의 트랜드를 이끄는 사업으로…. ㈜이로도리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젊은 세대들이 가장 힘겨워 하는 일 중 하나가 새로운 사업의 아이템을 성공시키는 일이다. 하지만 실버기업 ㈜이로도리는 평범한 일상의 아이템을 사회적 머천다이징 사업으로 발전 시켰다.
처음에는 산악 지대 농촌 마을인 가미카스의 어르신들의 소일거리 아이템으로 나뭇잎 장식을 판매한다는 것을 시작으로 한 ㈜이로도리.

일본정식 혹은 초밥 식당만을 목적으로 시작하여, 일본 전역 식당으로 확장시켜, 현재 일본 요식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기업 중 하나로 발전했다. 그리고 여기에 머무르지 않고, 이로도리를 상징하는 로고, 마스코트 등을 제작하여 상품화 했다. 도시락 사업, 학용품 등 할머니, 할아버지가 가지는 친근한 이미지를 활용하여, 젊은 세대 뿐 아니라 아이들에게도 다가 갈 수 있는 사업으로 확장했다.

이는 단순히 사업의 확장이 아니라, 일본의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를 개선하는 효과까지 얻게 되어, 경제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이로도리의 영향력은 매우 높다. 어르신들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사회를 이어가는 세대들에게 심어주고, 어르신들에게는 자신감을 심어주는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이로도리가 펼쳐내고 있어, 우리나라의 수 많은 사회적 기업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큰 기업이다.


[ The Hot Issue 3 ]

어르신을 위한 한, 일 기업의 만남!
㈜추억을 파는 극장 & ㈜이로도리


국내 최초 어르신을 위한 사회적 기업인 ㈜추억을 파는 극장은 어르신들에게 희망 심어 주기 1탄으로 영화 <이로도리, 인생2막>을 선택했다. 실버극장이라는 특수성을 활용하여 보다 어르신들에게 쉽게 다가 갈 수 있는 영화를 통해, 도전하는 황혼 인생을 보여 줌으로 인생 2모작을 준비에 희망을 심어드리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이것은 본 영화의 실체인 ㈜이로도리의 기업 이념과도 상충하여, 그 의미가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단순히 문화를 즐기며, 삶의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차원을 뛰어 넘어 인생의 도전을 어르신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자 하는 것이다.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행하고 있는 대한민국 사회에 가장 필요한 사업을 지금 ㈜추억을 파는 극장이 먼저 시도하고자 하는 것이다. 현재 실버전용극장 운영에 안주하지 않고, 어르신들이 더 많이 이용하고, 참여 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발전 시키고 있어, 이번 영화의 상영의 의미를 더 깊게 하고 있다.

더보기펼치기

네티즌 평점

0
평점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