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2010 빅뱅 라이브 콘서트 빅쇼 3D (2011) BIGSHOW 3D 평점 9.9/10
2010 빅뱅 라이브 콘서트 빅쇼 3D 포스터
2010 빅뱅 라이브 콘서트 빅쇼 3D (2011) BIGSHOW 3D 평점 9.9/10
장르|나라
다큐멘터리
한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11.02.02 개봉
90분, 전체관람가
감독
(감독) 손석, 정치영
주연
(주연) G-DRAGON, T.O.P, 태양, 대성, 승리
누적관객
미치도록 심장이 요동친다...

살아있는 3D 비주얼과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 그리고 빅뱅!

그날의 전설을 3D로 목격한다!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빅뱅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빅뱅 빅쇼 3D>!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남자 아이돌그룹 빅뱅에게는 매년 치러야 할 관문이 있다. 바로 팬들과 만나는 콘서트 ‘빅뱅 빅쇼’가 그것. 지난 2010년 1월, 5명의 남자가 TV에선 보여줄 수 없었던 모든 것을 토해냈던 현장이자 이제는 전설이 된 그 무대. 5만명이 열광했던 현장을 3D의 감동과 압도적인 사운드로 다시 만난다!

[ Meeting ]

드디어 회의가 시작됐다.
공연을 앞두고 모든 스태프들이 모여, 공연의 컨셉트를 정하는 기획회의.
빅뱅의 다섯멤버들도 바쁜 스케줄을 뚫고 오랜만에 둘러앉았다.
늦은 시간이었지만 양현석 사장님을 비록하여
연출 스태프들과 무대 디자이너, 영상 감독님들, 의상팀, 안무가까지 모여
지친 기색 하나 없이 의견을 주고 받는다.
오랜만에 국내에서 갖는 공식적인 무대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기대가 더 크다.
그래서 회의는 끝날 줄을 모른다.

“그건 절대 불가능해! “
십 년 뒤, 혹은 과학이 아주 많이 발전하면, 그 땐 가능할지도 모를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빅뱅의 엉뚱함에 스태프들이 웃으며 대답한다.
하지만 전체적인 컨셉트와 프로그램, 영상 등 공연과 관련된
디테일한 부분 하나까지 꼼꼼히 체크하는 모습에서 프로다움이 느껴진다.
‘역시 빅뱅이야!’ 라는 감탄사가 회의실 곳곳에서 들린다.
그리고 회의실에는 점점 에너지가 차오른다.
그저 빈 공간이었던 회의실은 이내 무엇이든 해낼 수 있을 거라는
서로에 대한 신뢰로 가득하다.

-2010 빅뱅 라이브 콘서트 빅쇼 메이킹 북에서 발췌 -




[ Q-sheet ]

1. 거짓말

2007년 여름, 대한민국을 뜨겁게 흔들었던 빅뱅의 대표 히트곡으로 발매 당시 공중파 순위 프로그램 8주 연속 1위 및 음원 사이트 월간순위 1위를 휩쓰는 등 일약 빅뱅 신드롬을 낳았던 곡
2. 가라가라 고!! (ガラガラ GO!!)
일본 진출 두 번째 싱글로 오리콘차트 TOP5에 진입하는 인기를 누렸다. 또한 이 곡으로 일본의 저명한 뮤직비디오 시상식 VMAJ에서 댄스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바 있다.
3. 반짝반짝
빅뱅 정규 2집 REMEMBER앨범에 수록된 곡으로 별다른 활동 없이도 팬들 사이에서 빅뱅의 색깔을 볼 수 있는 곡이라는 평을 받으며 많은 사랑을 받았던 곡.
4. WONDERFUL
빅뱅 정규 2집 REMEMBER앨범에 수록된 곡으로 사랑하는 여인을 향해 자신있게 다가오라고 고백하는 곡.
5. 할렐루야
2009년 11월 방영된 드라마 <아이리스>에 삽입된 곡으로 빅뱅 특유의 힙합적인 사운드와 드라마의 애절한 느낌이 잘 조화된 곡.
6. STRONG BABY
2008년 빅뱅 정규 2집에 수록된 곡으로 멤버 승리가 스무살 되던 해를 기념하여 발매된 솔로곡이며 개인활동으로도 공중파 순위 프로그램 1위를 석권하며 가능성을 보여줬다.
7. WHERE U AT
2009년 10월 디지털싱글로 발매한 이후 태양 개인 정규앨범 1집 Solar에 수록된 곡으로 5명의 멤버 중에 흑인힙합에 가장 가까운 창법을 구사하는 태양만의 소울을 느낄 수 있는 곡.
8. WEDDING DRESS
태양이 ‘WHERE U AT’ 이후 2009년 11월 디지털싱글로 발매한 후속곡으로 발라드 감성에 그루브한 리듬을 접목하며 남성미를 드러냈다.
9. 아무렇지 않은 척
빅뱅의 최대히트곡 ‘거짓말’이 수록된 2007년 미니앨범 ‘ALWAYS’에 수록된 TOP의 솔로곡으로 TOP만의 낮은 음성과 남성적인 랩핑이 쓸쓸한 멜로디와 어우러진 곡.
10. 하루하루
3번째 미니앨범 ‘Stand up’에 수록된 타이틀 곡으로 지드래곤과 다이시댄스의 만남으로 많은 화제를 낳았던 곡.
11. 솜사탕
2010년 빅뱅 콘서트를 앞두고 깜짝 발매된 대성의 디지털 싱글음원으로 뮤지컬 분위기가 풍기는 사운드에 대성의 풍부한 목소리가 만나, 달콤한 사랑을 속삭이는 곡.
12. HEART BREAKER
지드래곤의 솔로 정규앨범 ‘HEART BREAKER’에 수록된 타이틀 곡으로 지드래곤의 강한 내레이션으로 시작되는 강렬한 느낌의 곡.
13. KOREAN DREAM
지드래곤의 솔로정규앨범 ‘HEART BREAKER’에 수록된 곡으로 지드래곤만의 스타일리시한 랩핑과 태양의 피쳐링이 빛나는 곡.
14. ALWAYS
2007년 미니앨범 ‘ALWAYS’에 수록된 동명의 곡으로 앨범 발표 당시 ‘거짓말’과 함께 타이틀 곡으로 거론됐을 정도의 완성도를 자랑하는 곡. 2008년 태국 MTV 인터내셔널 차트에 2주째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다.
15. 천국
빅뱅의 세번째 미니앨범 ‘STAND UP’ 앨범에 수록된 곡으로 다이시댄스와 합동작업으로 화제를 모은 곡이다. 이 곡은 일본에서 ‘마이헤븐’으로 발매되며 오리콘차트 3위에 진입하는 영광을 얻기도 했다.
16. 바보
두번째 미니앨범 ‘HOT ISSUE’에 수록된 ‘바보’는 이 앨범의 타이틀 곡 ‘마지막 인사’와 최종까지 타이틀 곡으로 경합을 벌였던 곡.
17. 마지막 인사
두번째 미니앨범 ‘HOT ISSUE’의 타이틀 곡으로 ‘거짓말’ 신드롬을 잇는 메가히트작. 귀에 착착 감기는 중독성있는 멜로디와 멤버들의 스피디한 랩이 어우러진 곡.
18. 붉은 노을
정규 2집에 수록된 곡으로 이문세의 명곡 ‘붉은 노을’을 빅뱅만의 개성으로 재해석하며 리메이크 곡의 한계를 뛰어넘었다는 평을 얻었던 곡.




[ About Movie ]

이제는 전설이 된 다섯 소년의 이야기가 현실이 되어 돌아왔다!

YG엔터테인먼트의 5인조 신인 그룹 빅뱅이 데뷔 전 그들의 정보를 공개한 것은 10부작 리얼 다큐 ‘빅뱅’뿐이었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 하나만으로 10대 소녀들과 20대 누나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폭발적인 관심과 사랑으로 데뷔를 한 그들. 처음 등장할 당시 리얼힙합으로 중무장한 다섯 소년 ‘빅뱅’은 춤과 노래, 랩은 물론 작사, 작곡 가지 모두 그룹 안에서 해결하며 기존 아이돌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버렸다. 매 앨범마다 소속사에서 지정해주는 컨셉이 아닌 자신들의 개성을 보여줄 수 있는 컨셉을 주도적으로 만들어갔던 소년들. 빅뱅은 화려한 데뷔신고식를 치른 것에 비하여 열광적인 인기를 얻지 못하는 듯 했으나 3장의 싱글앨범과 1장의 정규앨범을 통해 내공을 쌓은 그들은 2007년 ‘거짓말’이라는 메가히트곡을 탄생시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남자 아이돌 그룹이자 청년들로 성장하게 된다. 이후 일본 진출과 멤버 각자의 솔로활동, 최근 GD&TOP의 유닛활동 및 승리의 솔로활동까지 성공적인 행보를 펼쳐왔으나 사실상 빅뱅 다섯 멤버의 공식적인 활동은 뜸한 상태이다. 그래서 근 2년간의 긴 시간 동안 이들을 기다려온 팬들에겐 <빅뱅 빅쇼 3D>의 개봉이 더 없이 좋을 소식일 터, <빅뱅 빅쇼 3D>는 빅뱅이 매년 초 진행하는 콘서트 중 2010년 1월 29일 단 하루의 콘서트를 3D 테크놀로지와 감각적인 사운드로 스크린에 담은 영화다. 아울러 영화 <빅뱅 빅쇼3D>는 그 동안 빅뱅을 기다려온 수 많은 팬들을 향한 빅뱅의 팬서비스이자, 새로운 콘서트 영화의 탄생을 알리는 장이 될 것이다.


완성도 100%의 무대, 감각적인 멀티앵글, 환상적인 사운드!
3박자를 갖춘 새로운 3D 콘서트 실황 영화의 탄생!

빅뱅이 오랜 시간 동안 최고의 자리에서 내려오지 않고 많은 사랑을 받은 이유는 무엇보다 음악이며, 그 음악을 120% 들려줄 수 있는 완성도 높은 무대를 보여온 것이 가장 클 것이다. 언제나 무대에서 제대로 놀 줄 알면서도 컨셉을 확실히 전달하는 그들의 무대는 이번 <빅뱅 빅쇼 3D>에서 유감없이 발휘된다. 특히 수 십대의 카메라 앵글로 잡은 그들의 공연은 멤버 한 명, 한 명의 땀 방울 하나 놓치지 않고 조명한다. 특히 팬들과 더욱 가까이 소통할 수 있도록 5방향의 방사형 무대를 구성함으로써 스탠딩 공연현장이 더욱 실감나게 전달된다. 마지막 하이라이트 장면인 앵콜곡 열창 부분에서 흩날리는 꽃가루들이 마치 관객의 머리위로 직접 닿을 것 같은 느낌은 3D 콘서트 영화의 진정한 기획의도를 느끼게 만든다. 뿐만 아니라, 빅뱅콘서트가 자부하는 사운드도 놓칠 수 없다. 댄스그룹이지만 완벽한 라이브를 선사하는 빅뱅의 개성있는 음색에 콘서트 현장의 기운이 그대로 느껴지는 환상적인 사운드를 잡기 위한 스탭들의 노력을 통해 극장에서도 진짜 콘서트를 관람하고 있는 듯한 착각이 들게 한다. 비쥬얼로서의 무대, 그리고 감각적인 멀티앵글로 공연 실황, 현장의 목소리 한음 놓치지 않은 사운드가 어우러져 탄생시킨 3D 콘서트 실황영화 <빅뱅 빅쇼 3D>는 향후, 3D 콘텐츠의 무한한 발전 가능성 마저 점쳐볼 수 있게 한다.


팬들을 위한, 팬들에 의한, 팬들의 공연!
그 어떤 곳에서도 볼 수 없었던 단 하루의 공연을 공개한다!

2006년 12월 30일, 데뷔한지 4개월도 안되었던 신인 빅뱅은 서울 올림픽 공원 체조경기장의 1만 2천석 좌석을 매진시키며 첫 콘서트 ‘THE REAL’을 성황리에 마쳤다. 이후 5개 도시 투어 공연 등을 통해 신입답지 않은 괴력을 보였던 그들은 다음 해 12월에도 ‘THE GREAT’ 이라는 이름으로 두번째 콘서트를 개최하게 된다. 2009년부터 본격적으로 ‘빅뱅 콘서트 빅쇼’라는 타이틀로 팬들과 매년 정기적으로 만남을 가져온 그들, 매 공연 마다 매진을 기록하는 그들이지만 <빅뱅 빅쇼 3D>가 무엇보다 더 값진 것은 DVD나 실황 스케치 등에서는 단 한번도 공개되지 않은 공연이라는 점이다. 바로 2010년 1월 29일부터 1월 31일 까지 진행돼 총 5만명을 동원한 ‘2010 빅뱅콘서트(빅쇼)’의 첫날인 1월 29일 공연의 현장을 <빅뱅 빅쇼 3D>에서만 볼 수 있다. 또한 영화의 인서트 장면으로 콘서트 준비 기간 및 무대 뒷 모습까지 세세히 스케치함으로써 공개되지 않았던 그들의 인간적이고, 팬들을 생각하는 모습마저 볼 수 있기 때문에 팬들에게는 무엇보다 값진 선물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빅뱅 빅쇼 3D>의 개봉에 맞춰 2월 25일부터 ‘2011 빅뱅콘서트(빅쇼)’가 기다리고 있으며, 2월 24일 2년 만에 새 앨범을 발표하기 때문에 2011년은 빅뱅을 사랑하기 충분한 시간이 될 것이다.




[ Production note ]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3개월간의 작업으로 만들어진 ‘2010 빅뱅 라이브 콘서트 빅쇼’는 화려한 무대연출이 빛나는 공연이었다. 바쁜 스케줄에도 밤낮으로 연습과 훈련에 임한 빅뱅을 비롯해 2개월간의 음악작업으로 밴드와 미디음악의 완벽한 조화를 이루어낸 스탭들, 빅뱅공연의 의상 제작비로만 오천여만원을 지출 할 만큼 무대에 모든 것을 쏟아 부었다는 사실만으로도 볼 가치가 있는 공연이다.

공연 전체 제작비는 약20억원으로 투어가 아닌 단발 공연 제작비로는 어마어마한 규모가 아닐 수 없다. 한 장의 티켓이 77,000원으로 볼 때 YG엔터테인먼트가 소속 아티스트의 공연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지 엿볼 수 있는 사실이다.

조명디자인 또한 규모가 크고 복잡하여 3명의 오퍼레이터가 조명 연출을 할 수 밖에 없을 정도로 화려한 조명 연출을 자랑한다. 또한 3D 영화에 적합한 입체형 메인무대와 대한민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돌출형 입체 런웨이를 설계하였다. 음향, 영상, 특수효과, LED전식, 레이저등의 국내 최고의 기술 스텝들이 모여 만든 ‘2010 빅뱅 라이브 콘서트 빅쇼’는 450여명의 스텝이 모여 만들어낸 매머드급 공연임에는 틀림없을 것이다.

스타일이 살아있는 공연, 관객이 돈 아깝지 않은 공연을 만들기로 유명한 YG사단인 만큼 현장의 생동감 넘치는 중계화면을 봐도 단번에 알 수 있듯이 공연장에 스크린(빔프로젝트를 통해 보는 화면)은 없다! 중계화면 역시 관객들이 가장 잘 볼수 있도록 led화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hd중계차을 통해 최상의 화면을 구현해 냈다. 중계 화면 촬영 스테프 조차 일본의 촬영감독들이 함께하고 있을 정도로 디테일에 힘쓰는 공연이 바로 빅뱅 콘서트 빅쇼다.

YG사의 공연기획실장이며 공연을 연출하고 있는 정치영 실장은 이렇게 말한다. “2011 빅뱅 콘서트 빅쇼는 기술스탭의 대다수가 5년 이상 함께 해온 팀웍을 자랑한다. 또한 YG사는 기획부터 디자인, 의상, 영상, 음악 엔지니어와 프로듀서들 모두 거장 양현석 사장의 진두지휘아래 이루어지며 한 스타가 데뷔 전 트레이닝에서 현재까지 함께해온 안무가까지가 결합하여 만들어진 “빅쇼”는 하나의 작품이다” 라고…….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