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잊혀진 꿈의 동굴 (2010) Cave of Forgotten Dreams 평점 7.9/10
잊혀진 꿈의 동굴 포스터
잊혀진 꿈의 동굴 (2010) Cave of Forgotten Dreams 평점 7.9/10
장르|나라
다큐멘터리
캐나다, 미국, 프랑스, 독일, 영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13.01.10 개봉
90분, 전체관람가
감독
(감독) 베르너 헤어조크
누적관객

1994년 프랑스 남부 아르데스 협곡, 3만 2천년 전 인류의 꿈을 고스란히 간직한 신비로운 동굴 하나가 발견된다. 탐험대장의 이름을 따라 쇼베 동굴로 명명된 그 곳에는 동굴곰, 털코뿔소, 메머드 등 멸종된 희귀동물의 모습들을 입체적으로 그려낸 300여점의 원시예술벽화가 광활하게 펼쳐져 있었다. 마치 동굴 한 복판에 서 있는 듯 무아지경의 황홀감을 선사하는 세계적 거장 베르너 헤어조크의 3D 영상을 통해 3만년 간 봉인된 꿈의 기억을 향한 경이롭고도 환상적인 여정이 시작된다

[ About Movie ]

타임지 선정, 올 해 최고의 영화! (2011년 기준)
세계 유수 영화제 8개 부문 수상! 7개 부문 노미네이트!
베를린, 토론토, 홍콩, 도쿄, 그리고 전주를 뜨겁게 달군 최고의 화제작!

타임지 선정, 올 해 최고의 영화(2011년 기준), 전미비평가협회상과 뉴욕비평가협회상, 벤쿠버영화비평가협회상 최우수다큐멘터리상 수상 등 전세계 유수 영화제에서 8개 부문을 수상하고 7개 부문에 노미네이트 된 경이롭고 신비로운 3D 영화 <잊혀진 꿈의 동굴>은 제 34회 토론토국제영화제를 통해 처음으로 세상에 공개되었다. 관객들은 인류의 역사가 생생히 살아있는 쇼베 동굴의 숨막힐 듯한 아름다움과 마치 3만 2천년의 시간을 눈 앞에 되돌려 놓은 듯, 무아지경의 황홀감을 선사하는 거장 베르너 헤어조크의 환상적인3D 영상에 열광했다. 토론토에서의 뜨거운 반응은 곧 세계 영화제로 퍼져나갔다. 세계 3대 영화제 중 하나인 제 61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 공식 초청되어 특별상영작으로 선정되는가 하면 제35회 홍콩국제영화제, 제 35회 도쿄국제영화제 등 아시아 최대의 영화제들의 초청이 이어졌다. 해외 유력매체들은 “이제껏 만나본 적 없는 최고의 3D! 이 영화를 ‘매력적이다’라고 표현하는 것은 그랜드캐년을 앞에 두고 그저 ‘크다’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_THE HOLLYWOOD REPORTER, “‘경이로움을 느끼지 못한다면 환불!’이라는 도장을 이 영화 티켓에 찍어야 마땅하다”_GQ, “어떠한 예술사 수업도 <잊혀진 꿈의 동굴>보단 낫지 않다”_San Francisco Chronicle, “반드시 3D로 감상해야 하는 매혹적이며 독특한 영화”_Daily Express, “경이롭다! 이 영화는 영원히 잊지 못할 장소로 당신을 안내할 것이다”_CHIAGO TRIBUNE, “인류의 한 구성원으로서, 이 영화를 볼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감사하다”_SLATE 등 호평을 쏟아냈고, 공신력 있는 세계 최대의 리뷰 사이트 로튼 토마토에서는 96%의 평가지수를 얻어내는 기염을 토했다.

한국도 예외는 아니었다. 제12회 전주국제영화제에 공식초청 된 영화의 반응은 그야말로 압도적이었다. 관객들은 “3D의 공간감과 입체감을 온전히 활용한 탐사다큐의 새로운 경지!”_트위터ID: Rose***, “역시 대박!!! 어쩌면 영화에 대한 영화. 아니 영화 그 자체!”_트위터ID: Oh S****, “3D로 봐야만 하는 진짜 몇 안 되는 영화 중 하나!”_네이버ID:bbq2****, “전주에서 봤는데 장난이 아닙니다! 이 영화를 3D로 볼 수 있다는 게 정말 감격스럽네요!”_네이버ID:didr*** 등 SNS와 포털사이트를 통해 영화 <잊혀진 꿈의 동굴>에 대한 아낌없는 찬사와 지지의 글을 남겼다.


촬영 가능 시간은 단, 24시간!
프랑스 정부가 소중히 지켜온 신비로운 동굴을 방문할 단 한 번의 기회!
지구별에 살고 있는 인류의 한 구성원이라면 절대 놓쳐서는 안될 필.견.무.비!

거장의 절실함이 금기의 영역, 굳게 잠겨있던 빗장을 풀다!
3만 2천년 간 봉인되었던 인류 최초 예술작품과의 가슴 벅찬 첫 만남!

3만 2천년 전 인류의 꿈을 고스란히 간직한 신비로운 ‘쇼베동굴’. 1994년 발견되자마자 선사시대의 예술 공간 중 가장 중요한 장소로 인정 받은 쇼베동굴은 영화 <잊혀진 꿈의 동굴>이 공개되기 전까지 극소수의 선택 받은 학자들만이 들어가 볼 수 있는 미지의 땅이자 금기의 영역이었다. 수많은 감독들이 영화를 위해 동굴의 문을 두드렸지만 프랑스 정부는 단 한번도 이를 허락하지 않았다. 이에 베르너 헤어조크 감독은 “단 1유로의 봉급만 받는 프랑스 정부의 직원이 되겠다”라고 촬영에 대한 굳은 의지와 열망을 피력했고, 전세계 영화제를 석권한 세계적 거장의 간절함과 절실함은 절대 열리지 않을 것처럼 단단히 잠겨 있던 빗장을 푸는데 성공했다. 하지만 그 이후에도 어려움은 계속되었다. 프랑스 정부는 촬영을 위해 하루 4시간, 단 6일의 제한된 시간만을 허락했다. 시간의 제약뿐만이 아니었다. 동굴 내부에 짙게 깔린 독성가스와 단 두 발 너비의 금속통로 상에서만 가능한 활동범위, 그리고 최소한의 장비만이 허락된 열악한 조건들은 감독과 촬영팀을 한계에 부딪히게 했다.
하지만 쇼베동굴 내부를 처음 본 감독과 촬영팀은 장엄한 인류 역사의 현장 앞에서 숭고함과 경외심으로 몸을 떨었다. 동굴 속에는 동굴사자, 동굴곰, 털코뿔소 등 지금은 멸종되어 사라진 동물들을 포함한 약 13종류의 동물들이 그려진 300여점의 벽화들이 광활하게 펼쳐져 있었다. 역동적인 벽면을 캔버스 삼아 스케치 된 수많은 벽화들은 마치 지금 막 눈앞에서 뛰노는 동물들을 그대로 옮겨 놓은 듯 어두운 동굴 속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었고 수 만년 전, 목탄 한 자루로 무한한 상상의 나래를 펼치고 있었을 인류 최초 아티스트들의 잊혀진 꿈과 뜨거운 예술혼을 생생하게 전하고 있었다. 이는 촬영에 임하는 모든 이들에게 투철한 사명감을 불어넣었고 생애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단 한번의 기회! 3만 2천년 간 봉인되었던 인류 최초 예술작품과의 가슴 벅찬 첫 만남! <잊혀진 꿈의 동굴>이 탄생하게 되었다.

이렇듯 고고학과 예술사에 굵직한 획을 그을 ‘역사적 사건’이자 전 인류의 잊혀진 꿈을 되새겨주는 ‘내밀한 대화’의 시작인 영화 <잊혀진 꿈의 동굴>은 지구별에 살고 있는 인류의 구성원이라면 절대 놓쳐서는 안될 필견무비임에 틀림없다.


“마치 3만 2천년 전 동굴 한복판에 서 있는 듯하다!”
잊혀진 인류의 꿈과 기억을 찾는 신비롭고도 황홀한 3D 여정!
거장 베르너 헤어조크의 손 끝에서 빚어진 우리 생애 최고의 명품 3D 다큐!

<잊혀진 꿈의 동굴>이 가장 기대되는 이유 중 하나는 마치 시간을 되돌려 3만 2천년 전 동굴 한복판에 서 있는 듯, 황홀감을 전하는 3D 영상에 있다. 조금만 손을 뻗으면 닿을 듯한 거리감으로 동굴 속 벽화들을 눈 앞에 펼쳐 보이는 <잊혀진 꿈의 동굴> 의 3D 영상은 관객들로 하여금 수 만년 전, 실제로 벽화를 그리고 있었을 무명의 아티스트들의 마음 깊은 곳으로 달려가게 한다.

“인류 최초의 입체예술을 보여준 쇼베동굴을 3D로 만드는 것은 나에게 사명과도 같았다”

감독 베르너 헤어조크는 쇼베동굴을 3D로 촬영함에 있어 특별한 사명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자연이 만들어낸 입체 벽면과 어두운 동굴 속 횃불의 효과를 탁월하게 활용하며 인류 최초의 입체예술을 탄생시킨 구석기 시대의 예술가들에게 깊은 경외심을 느꼈다. 그는 자신이 실제 동굴에서 느낀 경이적이고도 환상적 체감을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3D 영상이 정답이라고 확신했다. 그는 현대 최첨단 영상기술을 통해 수 만년 전의 회화의 깜짝 놀랄만한 아름다움을 자신만의 다양한 테마로 유니크하게 녹여냈다. 또한 동굴 내부에 퍼져 있던 고요한 정적과 신비로운 공기감을 실감나게 살려내며 마치 고대 인류의 심장 소리가 들려오는 듯한 상상의 세계로 관객을 초대하고 그 세계 속으로 빠뜨린다. 베르너 헤어조크는 “인류 최초의 입체예술을 보여준 쇼베동굴을 3D로 만드는 것은 나에게 사명과도 같았다”라는 말처럼, 자신의 영화 인생, 최고의 걸작으로 기억될 <잊혀진 꿈의 동굴>에서 3만 2천년 간 봉인되었던 원시예술과 최첨단 3D 기술의 환상적인 콜라보레이션을 선보이며 관객들에게 절대 잊혀지지 않을 최고의 명품 3D 동굴 다큐를 완성시켰다. 그가 창조해낸 황홀한 3D 영상과 소리의 세계는 지금까지 알 수 없었던 태고의 문화와의 만남을 선명하게 눈 앞에 재현해 내며 관객들에게 시공을 초월한 특별한 여정을 선물한다.




[ About Chauvet Cave ]

1994년 12월, 남부 프랑스에서 세 명의 동굴학자에 의해 발견되었다. 그 중 리더인 장 마리 쇼베의 이름을 따라 쇼베동굴로 명명된 그 곳에는 260점의 동물화를 포함, 총 300점 이상의 아름다운 벽화가 아름다운 벽화가 드넓게 펼쳐져 있었다. 최고로 오래된 것은 3만 2천년 전에 그려진 것으로 판명되었는데, 1만 5천년 전에 그려져 이제껏 최고로 오래된 것으로 여겨지던 라스코 벽화보다 1만 7천년이나 이전에 그려진 것이었다. 스템프, 혹은 흑탄으로 그려진 벽화에는 현재 유럽에서 멸종된 야생 소, 말, 코뿔소, 사자 등 13종류의 동물이 그려져 있고 희귀한 올빼미나 하이에나 등도 포함되어 있었다. 동굴이 발견되자 그 중요성을 감지한 프랑스 정부는 신뢰할 수 있는 일부 학자와 연구자들에게만 접촉을 허가하며 일절 비공개 원칙을 고수해 왔다. 쇼베동굴은 2007년, 유네스코가 인정한 세계문화유산 심사 리스트에 등록되었고, 현재 그 결과를 기다리는 중이다.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