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들개 (1982) Stray Dog 평점 1.0/10
들개 포스터
들개 (1982) Stray Dog 평점 1.0/10
장르|나라
로맨스/멜로
한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1983.03.17 개봉
103분, 청소년관람불가
감독
(감독) 박철수
주연
(주연) 정애리, 정한용
누적관객

소설을 쓰는 여자와 그림을 그리는 남자가 빈 건물의 1층, 2층을 나누어 쓰며 살고 있다. 남자는 대형 캔버스에 99마리의 들개를 그려넣는 작업에 몰두하고, 여자는 그의 그림을 좋아한다. 여자는 그림이 완성되면 자신의 방황도 끝날 것 같은 예감에 사로잡힌다.
그러나 그림을 완성하지 못한 채 남자는 병들고, 여자는 간호를 하다가 사랑을 느끼게 된다. 어느 날 외출하고 돌아온 여자는 완성된 99마리의 들개그림과 함께 쓰러져 죽은 남자를 발견한다.

이외수 작가의 동명소설을 영화로 옮긴 박철수 감독의 초기작. 가난한 대학생 남녀가 빈 집에 들어가 살게 된다. 남자는 캔버스에 99마리 개를 그리는 작업에 몰두하고 여자는 먹을 것을 구하기 위해 애쓴다. 극단에 몰린 젊은이들의 절망이 황량한 빈 집을 가득 채운다. 오프닝에 총에 맞은 개가 허공에 떠있는 장면이 인상적인 영화로 당대의 암울한 분위기가 화면 곳곳에 묻어난다. 직접적으로 사회상을 그린 작품은 아니지만 1980년 광주를 지나 군사정권 시절 만들어진 걸 감안하면 먹을 것이 없어 들개가 된 개와 현실에서 도망치는 가난한 대학생의 처지가 자연스레 겹쳐진다. 널리 알려지지 않은 박철수 초기작 가운데 단연 발견의 영화로 꼽힐 만하다.
(남동철_2013년 제18회 부산국제영화제)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