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마담 퐁파두르 (2006) Jeanne Poisson, Marquise de Pompadour 평점 0/10
마담 퐁파두르 포스터
마담 퐁파두르 (2006) Jeanne Poisson, Marquise de Pompadour 평점 0/10
장르|나라
시대극
프랑스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50분
감독
(감독) 로빈 데이비스
주연
(주연) 엘렌 드 푸제롤레, 벵상 뻬레
누적관객

-1부 줄거리
야심찬 어머니에 의해서 부자와 결혼한 덕분에, 마담 에티올이 된 쟌 푸아송(Jeanne Poisson)은 어린 딸이 있다. 왕의 딸 결혼식에서 쟌을 처음 본 왕은 가장 무도회에 쟌을 초대한다. 왕은 가면을 쓰고 쟌과 밤새 춤을 춘다. 쟌이 떠날 때 왕은 신분을 밝힌다. 황태자를 중심으로 귀족과 국민들은 왕과 평민인 쟌과의 애정 행각을 비난한다. 쟌의 어머니는 쟌이 왕의 환심을 사서 물질적인 대가와 궁정에서의 확실한 지위를 바란다. 당시 평민 출신은 베르사유 궁전에 살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왕은 쟌을 베르사유에서 살도록 하고, 남편을 소환해서 쟌과 별거하도록 강요한다. 왕은 베르니스 사제에게 쟌이 왕실 법도를 익혀서 베르사유에 잘 적응하도록 부탁하고 출정한다. 평민 출신의 쟌에게 퐁파두르 후작(Marquise de Pompadour)의 작위까지 하사한다. 그러나 귀족들은 쟌에게 생선(푸아송은 ‘생선’을 의미)을 보내며 쟌을 계속 조롱한다. 전쟁에서 돌아온 왕은 쟌을 공식적으로 궁정에서 인사시키도록 한다.


-2부 줄거리
쟌은 퐁파두르 후작 부인으로 공식적으로 여왕에게 인사한다. 황태자는 평민이었던 쟌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었다. 왕은 모르파를 중심으로 한 귀족 앞에서 쟌이 재치를 뽐내도록 해서 궁정 생활에 적응하도록 돕는다. 쟌의 어머니는 사망한다. 귀족들은 쟌을 모함하는 투서를 계속한다. 베르니스 신부는 그때 마다 쟌을 돕는다. 쟌은 여왕의 마음을 얻는다. 황태자비가 사망한 후 쟌은 자신 외에 다른 여인이 왕에게 있다는 사실을 알고 더욱 왕의 환심을 사기위해서 노력한다. 그러나 왕실은 계속 쟌을 조롱한다. 아델라이드 공주는 쟌을 분수에 빠뜨리기도 한다. 쟌은 여왕을 제치고, 마리-조셉을 황태자비로 간택하고, 왕은 왕실을 위해서 황태자를 재혼하라고 한다. 앙리에트 공주는 왕에게 쟌과의 관계를 끝내라고 유언하고 죽는다. 왕은 쟌을 베르사이유에서 쫓아낸다.


-3부 줄거리
쟌을 베르사유에서 쫓아내고, 왕은 국정을 돌보지 않는다. 쟌은 왕의 아기를 갖게 된 것을 알게 된다. 왕은 쟌에게 가서 다시 베르사유로 돌아오도록 간청한다. 애첩으로서가 아니라 충실한 친구로서. 쟌의 방은 왕의 방과 비밀문으로 연결되어 있다. 국정에 관여하는 쟌을 혐오해서, 황태자는 모르파를 시켜서 쟌을 감시하게 한다. 애첩의 지위를 버리고 쟌은 프랑스의 정치에 깊숙이 간여한다. 디드로와 교류하면서 계몽 사상에 심취하고, 백과전서파의 친구이며, 예술의 옹호자로서, 쟌은 프랑스에서 가장 막강한 여성이 된다. 그러나 왕은 디드로가 무신론자이며 무신론에서는 왕권신수설도 성립할 수 없다고 하면서 디드로의 투옥을 정당화한다. 황태자는 쟌의 사촌 엘리자베트를 유인해서 쟌을 유산시킨다. 쟌은 왕에게 간청해서 디드로를 석방시킨다. 황태자는 아들(뒤크 드 베리)을 본다.


-4부 줄거리
공식 행사에 참가 중, 쟌은 유일한 딸 알렉산드린의 사망 소식을 알게 되지만 바로 떠나지 못한다. 쟌은 딸의 사망으로 충격을 받는다. 오랜 친구였던 베르니스 신부는 추기경이 되어서 로마로 떠나고, 남동생 아벨이 유일한 위안이다. 쟌은 유서를 남긴다. 쟌은 위독하지만, 왕은 종교의식에 참여해서 쟌의 임종을 보지 못한다. 궁정에서 박해를 받고, 가톨릭에 의해서 이단으로 낙인찍히고, 백성으로부터 비난을 받으면서, 가장 가까운 친구로부터 배신당했지만, 쟌은 자신의 교양과 전위적인 양식(스타일)을 확립한다.

절대주의를 배경으로 하는 베르사유 궁전에서, 루이15세와 퐁파두르 후작부인과의 사랑. 왕의 사랑놀이는 혼인의 신성함을 강조하는 종교와 정면으로 충돌해서, 베르사유 궁전은 항상 귀족과 주교와의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게 된다. 왕, 왕비 그리고 퐁파두르부인과의 미묘한 세력 다툼이 벌어진다. 국가가 평안할 때는 왕이 이기지만, 가족의 죽음과 불행, 국가적인 재난이 닥칠 때는, 왕은 자신의 방탕한 생활을 신이 벌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회개한다. 그때 가장 먼저 희생되는 것은 애첩이었다.
(EBS)

더 보기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