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아주르와 아스마르(2006)
Azur And Asmar, Azur et Asmar | 평점9.3
$movie.getMainPhotoAlt()
아주르와 아스마르(2006) Azur And Asmar, Azur et Asmar 평점 9.3/10
장르|나라
가족/애니메이션
벨기에, 스페인, 프랑스, 이탈리아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08.02.21 개봉
99분, 전체관람가
감독
감독 미셸 오슬로
주연
주연 시릴 머레이, 카림 므리바
누적관객
9,913
도움말 팝업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기준

아주르와 아스마르, 그들의 소년기를 매혹시킨 아름다운 요정 ‘진’ 이야기

금발머리에 파란 눈을 가진 ‘아주르’와 검은머리에 검은 눈을 가진 ‘아스마르’.
아주르의 유모이자 아스마르의 엄마인 다정한 ‘제난’ 에게서 형제처럼 자란 두 소년은 제난이 늘 들려준 이야기 속의 주인공, 아주 먼 곳의 검은 산 속에 갇혀있는 요정 진을 서로 먼저 구하겠다고 맹세한다. 그러던 어느날, 엄격한 아주르의 아버지로 인해 아주르는 기숙학교로 보내지고 이들은 헤어지게 된다.

시간이 흘러, 멋진 청년이 된 아주르의 머릿속엔 여전히 요정 진에 대한 생각뿐. 어릴 적 유모가 들려준 모험을 위해 바다건너 도착한 낯선 도시에서 아주르는 제난과 아스마르와 재회한다. 멋진 청년이 된 아주르와 아스마르는 요정 진을 찾아 떠난다.

이들의 진짜 모험은 지금부터 시작이다!

[ About Movie ]

2006 칸 영화제 감독주간 / 2007 세자르 음악상 노미네이트
2006 PIFF 오픈시네마 화제작

프랑스를 대표하는 최고의 애니메이션!!

2006 칸 영화제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애니메이션 한 편으로 떠들썩했다. <아주르와 아스마르>가 칸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 된 순간, 관객들의 끝없는 기립박수가 이어졌고 결국 감독이 다시 무대에 올라 감사인사를 하는 진풍경이 벌어진 것. <아주르와 아스마르>는 미셸 오슬로 감독의 이전 작품의 제작비보다 두 배가 넘는 천삼백만 불을 들여 제작한 애니메이션 대작으로, 제작 국가인 프랑스에서는 2006년 10월 당시에 560개 스크린 개봉을 확정 지어 애니메이션 사상 최고 상영관 수를 확보한 진기록을 낳았으며, 프랑스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하며 흥행돌풍을 일으켰다.


<키리쿠>의 검은 대륙보다 더 환상적인 세계가 펼쳐진다!
<키리쿠, 키리쿠>와 <프린스 앤 프린세스>를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를 펼쳐보인 미셸 오슬로 감독. 그는 ‘아주르’와 ‘아스마르’를 통해 서로 다른 피부색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의 차이를 끌어안고 있음은 물론 이들이 겪는 모험을 통해 현실과 환상 세계를 절묘하게 결합시킨다. 차이를 이해로 환상을 현실로 변화시키는 미셸 오슬로의 또 하나의 명작, <아주르와 아스마르>를 통해 관객들은 다시 한번 마법을 경험할 것이다.


어른과 아이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환상의 세계!
<키리쿠와 마녀>, <프린스 앤 프린세스>, <키리쿠, 키리쿠>등 미셸 오슬로 감독의 작품들은 전세계 많은 어린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왔다. 하지만 미셸 오슬로 감독은 “나는 결코 어린이들을 위한 영화를 만든 적은 없다.”고 밝혔다. “아이들은 세상을 배우고, 새로운 것들을 발견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 바로 모두 이해할 수 있고, 이미 알고 있는 것들에 머물러 있는 것은 아이들에게 필요하지 않다. 다만 영화를 만들 때 객석에 있을 아이들을 고려해 모든 것을 말하되 그 표현을 순화할 뿐이다.”라고 전한다. 미셸 오슬로의 애니메이션은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보는 즐거움을 선사함은 물론 스토리가 전달하는 메시지까지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하는 매력이 있다. <아주르와 아스마르>는 아이들에게 서로 다른 문화의 상호이해라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주제를 마법 같은 이미지와 재치 넘치는 대사, 독특한 캐릭터로 표현하며 즐거움은 물론 교훈까지 전달해 주고, 어른들에게는 현재 당면하고 있는 이슬람과 서구문명의 충돌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려는 이해와 노력을 다시금 생각하게 한다.


천일야화, 그보다 더 벅찬 이야기! 그보다 더 큰 상상력!
<아주르와 아스마르>에 등장하는 모든 설화와 전설들은 모두 이 영화를 위해 새롭게 탄생된 것이다. 하지만 이 특별하고 새로운 이야기들이 그리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 것은 이슬람 문화를 바탕으로 전개되어 천일야화의 수 많은 이야기들을 다시금 떠올리게 하기 때문이다. 왕국에 갇혀 사는 공주, 요정 진을 찾으러 가는 입구를 지키고 있는 빨간 사자와 사이무르 새, 아름다운 요정 진까지 모두 전세계의 많은 설화와 전설들을 조금씩 닮아있지만 독특한 이야기의 흐름 속에서 천일야화보다 더 큰 상상력으로 관객들에게 더 큰 즐거움과 감동을 선물할 것이다.




[ Production Note ]

미셸 오슬로가 최초로 도전한 3D 애니메이션

다양한 빛과 색채로 표현 된 애니메이션 <아주르와 아스마르>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바로 커다란 스크린 속에 펼쳐지는 화려한 색채의 완벽한 조화다. <프린스 앤 프린세스>에서 보여줬던 그림자의 움직임을 통해 그려내었던 마술과도 같은 캐릭터들의 움직임과 <키리쿠, 키리쿠>의 뛰어난 색감 이렇게 전작들의 장점만 모아 완성한 작품이 바로 <아주르와 아스마르>. 또한 <아주르와 아스마르>는 미셸 오슬로 감독이 최초로 3D에 도전한 작품이다. 기존의 2D와 절묘하게 매치시킨 3D 애니메이션의 결과는 더 아름답고 화려한 색채의 장점을 살려주고 있다. 또한 살아 움직이는 듯한 캐릭터들의 표정과 몸짓. 게다가 실제 이슬람 모스크 대사원을 보는듯한 화려한 기하학적 무늬들의 배경들까지 다양한 볼거리를 찾아볼 수 있다.


동서양 문화의 결합
<아주르와 아스마르>는 하얀피부의 아주르와 검은피부의 아스마르 형제를 통해 유럽과 아시아, 기독교문화와 이슬람문화의 이해와 조화를 끊임없이 이야기한다. 영화 속에 등장하는 많은 건축물과 실내장식 등은 모두 이슬람 국가들과 특히 유럽문화와 이슬람문화가 융화되어있는 스페인의 안달루시아 지방과 터키의 이스탄불의 실재하는 기념물들과 건축물들을 기초로 재현되었다. 특히 마지막 장면, 요정 진의 빛의 방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처럼 기독교 문화의 성지라 할 수 있는 ‘성 소피아 성당’의 영향을 많이 받아 건축된 이스탄불의 ‘블루모스크’ 등을 모델로 사용하였다. 아주르와 아스마르의 의상 역시 16세기 페르시안 문화와 복식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것이다. 미셸 오슬로 감독은 실제 이슬람 문화에 적합한 배경을 만들어내기 직접 안달루시아 지방과 이스탄불을 방문해 사진촬영을 진행한 결과물들을 기초로 그 바탕을 마련하였을 뿐만 아니라 많은 고증서적 등을 참고해 이슬람 문화 고유의 모습을 정확히 그려내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환상적인 영상과 독특한 음악의 조화
2007 세자르 최고 음악상에 노미네이트 되기도 했던 <아주르와 아스마르>의 음악은 <잉글리쉬 페이션트>로 1997 골든 글로브 음악상과 1997 아카데미 음악상, <콜드 마운틴>으로 2004 영국 아카데미 안소니 아스퀴스상을 수상한 ‘가브리엘 야레’가맡았다. 그는 프랑스 문화 예술 부분의 최고 훈장인 ‘레지옹 도뇌르’를 수상하기도 한 뛰어난 음악인으로 <아주르와 아스마르>를 위해 미셸 오슬로의 환상적인 영상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는 독특한 음악을 만들어냈다. <아주르와 아스마르>가 가지고 있는 특별한 음악의 힘은 영화의 오프닝을 여는 제난의 ‘자장가’에서부터 느낄 수 있다. 제난 부인의 목소리로 조용하고, 따스하게 퍼지는 이 자장가는 가브리엘 야레가 작업을 하며 가장 중점을 둔 모티브중의 하나이자 가장 먼저 떠올린 곡이라고 한다. 미셸 오슬로는 <아주르와 아스마르>의 음악감독으로 동,서양 음악을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는 가브리엘 야레를 가장 먼저 떠올렸다고 한다. 레바논에서 태어나 어린 시절을 보낸 가브리엘 야레는 <아주르와 아스마르>에서 동양 오케스트라와 서양 오케스트라를 모두 이용해 완벽한 리듬과 멜로디의 조화를 만들어냈다.

더보기펼치기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