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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님은 왕이다 (2006) The Customer Is Always Right 평점 7.7/10
손님은 왕이다 포스터
손님은 왕이다 (2006) The Customer Is Always Right 평점 7.7/10
장르|나라
스릴러
한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06.02.23 개봉
104분, 청소년관람불가
감독
(감독) 오기현
주연
(주연) 성지루, 동방우, 성현아, 이선균
누적관객
숨겨라, 캐내라, 쫓아라, 협박하라
면도는 부드럽게, 협박은 치밀하게, 유혹은 잔인하게
친절.협박.봉사
매우 친절한 손님이 온다
어서오십시오. 정성껏 모시겠습니다
피를 부를 때까지, 한번 해 보자는 거지...
시작했으면 끝을 봐야지! 누구하나, 피를 볼 때까지...

피를 부를 때까지 … 한번 해보자는 거지!!

변두리 한적한 이발관, 그 곳엔 이발을 천직으로 여기며 살아가는 이발사가 있다.
“사실 저 같은 명이발사는요, 단순히 기술만 가지면 되는 게 아닙니다.” 이발관 구석구석 깨끗이 쓸고 닦고, 드문드문 찾아오는 손님을 정성껏 면도하고 이발해 주는, 법 없이도 살 것 같은 사람이다.

그에게는 아리따운 아내가 있다. 동네 사람들은 밖으로만 나도는 아내를 두고 말들이 많지만 이발사는 점심도 못 먹고 바쁘게 다니는 아내가 안쓰럽기만 하다. “내 걱정일랑 하덜 마시고 클라이 … 랑 중요한 비즈니스나 잘하세요.”

그러나 착하디 착한 이발사에게도 말 못할 고민은 있다.

한달 전, “너의 더럽고 추악한 비밀을 알고 있다” 며 이발사를 찾아 온 남자는 면도를 핑계로 일주일에 두 세 번씩 이발관에 들러 매번 정확히 두 배씩 돈을 뜯어간다. 남자 때문에 이발사는 사채까지 얻어 쓰기 시작했다. 남자는 이발사의 아내까지 넘본다. “자네 와이프 말야. 오우~ 지쟈스!! 뷰티풀 그 자체야.”

협박자를 미행한 후 협박자의 정체에 대해 더욱 알 수 없게 된 이발사는 급기야 해결사를 고용하기에 이른다. 그러나 호기심 많은 해결사는 오히려 이발사의 뒤통수를 노린다. “어째 좀 구린 냄새가 나긴 나.”

소심한 이발사와 같이 사는게 지긋지긋한 이발사의 아내. 변두리 이발사의 아내로 살아가기엔 가지고 싶은 것도, 숨기고 싶은 것도 너무 많은 그녀에게 접근하는 협박자와 해결사. “시끄럽고, 약속이나 해. 비밀 지키겠다고.”

“강한 자만이 살아 남는다.” 이발사, 낯선 손님, 해결사 그리고 이발사의 아내, 속셈을 알 수 없는 기묘한 만남은 전혀 예상치 못한 파국으로 치닫게 되는데…

ABOUT MOVIE

두려운가? 당신의 비밀을 알고 있는 사람

‘당신의 추악한 비밀을 알고 있다’라고 적힌 엽서를 받았을 때 아무런 거리낌 없이 피식 웃어 넘겨 버릴 수 있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 우리 모두 평범해 보이는 일상을 살고 있지만 조금만 가까이 들여다 보면 누구나 하나쯤 숨기고 싶은 비밀은 있다. 그리고 어떤 이에게 숨겨진 비밀은 때론 삶을 바꾸어 버릴 만큼 치명적이다. <손님은 왕이다>는 어떤 남자의 작은 비밀에서 시작된 이야기다. 오직 아내와 이발관 밖에 모르던 평범한 이발사가 자신의 비밀을 알고 있는 한 남자를 만나고, 여기에 모종의 거래를 시작한 해결사와 이발사의 아내가 엮이면서 사건은 일파만파 걷잡을 수 없이 커진다.


예측불허, 끝을 알 수 없는 엎치락 뒤치락 대결

이발사와 낯선 손님. 낯선 손님은 이발사를 협박하고 이발사는 속수무책으로 협박을 당하는 입장이지만, 이발사가 면도를 할 때면 면도칼을 든 이발사는 위협적이 고 손님은 무방비 상태가 된다. 의뢰인과 해결사. 의뢰인을 돕는 듯하던 해결사는 오히려 의뢰인의 뒤통수를 노린다. 이발사와 낯선 손님과 해결사, 그리고 이발사의 아내. 속을 알 수 없는 이발사의 아내는 세 남자들 사이를 오가며 사건을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손님은 왕이다>. 네 남녀의 관계는 이렇듯 매 순간 처지가 위태롭게 역전되며 긴장감을 증폭시킨다. 어느 한 쪽이 절대 우위를 가진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 전세가 역전 될지도 모르는 아슬아슬한 상황은 속셈을 알 수 없는 그들의 대결을 더욱 흥미진진하게 만든다.


궁금하다, 명계남, 성지루, 성현아, 이선균의 기묘한 만남

개성 뚜렷한 네 배우가 뭉쳤다. <그 섬에 가고 싶다>를 시작으로 그 동안 50 여 편에 조,단역으로 출연해 작품마다 강렬한 인상을 남겼던 악역 전문 배우 명계남, 육두문자 남발하는 포장마차 주인, 가족애가 과한 무식한 깡패 등 절절한 사연을 웃음으로 녹여낸 코믹한 소시민 전문배우 성지루, 남자들의 미래로 주목 받으며 주로 비밀을 간직한 미스테리한 여자를 연기했던 성현아, 시트콤의 엽기남으로 데뷔, 중산층의 댄디한 모범 청년의 대명사가 된 이선균. 명확한 자기만의 색깔을 가진 4인 4색의 배우가 만들어 내는 <손님은 왕이다>, 어떤 독특한 색깔로 태어날 지 기대된다


강렬하다, 흑과 백의 극단적 대비, 할리우드 고전 느와르 스타일의 변주

안창진은 이발관 밖에서는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소심한 남자이지만, 자신만의 유일한 공간인 이발관 안에서는 ‘최고의 이발사’로 180` 달라진 모습을 보인다. 흑과 백이 어우러진 체스무늬 바닥의 모던한 인테리어에 지나치게 정돈된 이발관은 나른하면서도 강박적인 이발사의 일상을 투영시킨 공간이다. 변두리 허름한 동네와 극명한 대비를 위해 이발관은 현실적이기보다 과장되어 있다. 흑색과 백색 그리고 차가운 스테인레스 위주의 이발관은 클래식한 분위기로 40년대 헐리우드 고전 느와르 스타일을 새롭게 재현해 낸다. 사람들이 하나, 둘 이발관으로 모여들고 사건이 점점 복잡해질수록 흑과 백, 밝음과 어둠으로 극명하게 대비되는 이발관의 비쥬얼은 영화의 스타일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PRODUCTION NOTE

모든 친절에는 이유가 있고, 어떤 협박에도 사연은 있다.
오직 <손님은 왕이다>에만 있는 특이한 이발관


나른하면서도 강박적인 이발사의 일상을 대변하는 이발관은 사건의 출발점이자
영화의 결정적인 순간을 담아내는 중요한 공간이다. 개성 뚜렷한 캐릭터의 대비를 극단적 비쥬얼로 보여주는 이발관을 만들어내기 위해 흑과 백의 체스무늬 바닥이 동원되고 차가운 스테인리스 소재의 날카로운 면도칼, 면도가위들이 선반 위에 가지런히 놓여졌다. 말끔하게 정돈된 평화로운 이발관은 오히려 금방이라도 위협적인 공간으로 돌변할 듯한 긴장감을 한껏 연출한다. ‘바리깡’을 든 이발사와 손님의 기묘한 표정이 흥미로운 최석운 화백의 <이발소> 그림은 묘한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색다른 캐릭터 도전, 배우의 발견!!

색다른 캐릭터를 입은 배우들의 연기변신은 <손님은 왕이다>의 가장 흥미로운 관람 포인트 중 하나다. 범접할 수 없는 카리스마로 협박의 광기를 보여주는 명계남은 사연 있는 협박자 캐릭터로 양아치 같기도 하고 사이코 같기도 한 매력적인 악역을 만들어냈다. 변두리 이발사로 분한 성지루는 순박하고 어눌한 이발사에서 협박자에 대한 강한 분노에 휩싸이는 극과 극을 오가는 캐릭터를 보여주었다. 비밀스러운 팜므파탈이 아니라 애교 많고 사랑스러운 밝은 겉모습 속에 독을 숨긴 요부로 캐릭터를 재해석한 성현아, 비열한 웃음 띤 얼굴로 여유롭게 상대를 제압하는 프로 해결사의 노련함을 보여준 이선균의 연기도 확실한 볼거리이다.


오랜 조연, 당당한 주연으로 우뚝 서다

<마파도>(05) <웰컴 투 동막골>(05) <왕의 남자>(06)로 이어지는 소위 스타급 배우 없이 흥행에 성공한 영화들의 기세는 <손님은 왕이다>까지 이어진다. <손님은 왕이다>의 주역 명계남과 성지루도 ‘꽃미남’ 주연이기 보다는 개성 있는 조연으로 오랜 시간 관객과 만나온 배우다. <손님은 왕이다>의 명계남, 성지루와 더불어 <그때 그 사람들> <싸움의 기술>의 백윤식, <마파도> <공필두>의 이문식, <흡혈형사 나도열>의 김수로, <선데이 서울> <방과 후 옥상>의 봉태규로 이어지는 개성파 조연들의 주연 열풍은 한국 영화계의 새로운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탱고가 흐르는 누아르

협박난무 느와르 <손님은 왕이다>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건 탱고 성향이 짙은 영화음악이다. 원래 가난한 사람들의 기쁨, 눈물, 집착과 애욕을 격정에 녹인 탱고음악은 일류 보다 삼류에 가까운 이발사, 협박자, 요부, 해결사의 얽히고 설킨 복잡한 관계를 돋보이게 하는 음악이다. 탱고의 거침없는 선율은 속고 속이고 쫓고 쫓기는 인물들 사이의 밀고 당김과 어우러져 영화에 강렬함을 더한다. 협박자 명계남의 탱고음악에 맞춰 추는 춤은 영화를 더욱 강렬하게 한다.


단편 추리소설의 화려한 부할

<손님은 왕이다>의 원작은 일본 최고의 미스터리 추리소설가로 알려져 있는 니시무라 쿄타로의 <친절한 협박자>이다. 니시무라 쿄타로는 <침실특급 살인사건> <종착역 살인사건> 등 열차 미스터리의 대가로 그의 소설 <화려한 유괴>는 일본에서 <애인은 스나이퍼>(04)로 영화화되었다. 단편 <친절한 협박자>는 이발관이라는 폐쇄적인 공간에서 이발사와 협박자의 폭발할 듯 말 듯한 긴장감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손님은 왕이다>는 원작의 기본 틀에 협박자의 숨겨졌던 사연을 가미하여, 원작에서 볼 수 없었던 감동적인 결말을 만들어 냈다.


특명, 한겨울에 늦여름 분위기를 연출하라!

체감온도 -20도의 한파로 ‘12월 들어 가장 추운 날씨’였던, 대한민국이 꽁꽁 얼던 그때. 촬영 막바지에 이른 제작 스탭들은 때아닌 늦여름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했다. 앙상한 가지에 푸른 잎새를 붙이고, 늦여름 소나기를 위해 살수차가 동원되었으나 컷을 외치자 마자 얼어붙기 시작하는 탓에 온 제작 스탭들은 바닥에 얼어 붙은 빙판을 온갖 방법으로 녹이고, 또다시 비 장면을 위해 물을 뿌리고 또 녹이는 웃지 못할 해프닝을 반복해야 했다. 얇은 옷을 입은 배우들이 입김을 막아보고자 얼음을 입에 물고 촬영에 임했던 한겨울의 제작현장. 고생 끝에 늦여름은 왔다!!



HOT ISSUE

독특한 영화는 뭐가 달라도 다르다!!
광고계의 스타일리스트들이 뭉쳤다.
감각적 영상의 티저 예고편 화제


피아졸라의 열정적이고 감각적인 리베르탱고를 배경음악으로 인물들의 실루엣만으로 캐릭터를 설명하며 영화에 대한 기대치를 한껏 고양시킨 <손님은 왕이다> 티저 예고편이 화제다. 광고계와 영화계의 스타일리스트로 불리는 스탭들이 한자리에 모이면서 완성된 티저예고편은 <싸움의 기술> 예고편을 연출했던 최승원 감독과 임재완 감독이 공동 연출하고, SK 텔레콤 ‘생활의 발견’과 삼성 ‘캐녹스’ 등을 촬영한 광고계의 베테랑 최문용 촬영감독, 그리고 <웰컴 투 동막골>의 이준승 미술감독이 참여해 영화의 감각적인 스타일을 최대로 살린 화제만발 티저예고편이 탄생했다.


직장가가 술렁인다.
<손님은 왕이다>의 “직장 ATTACK”


아침식사, 점심디저트, 회식, 야식까지 <손님은 왕이다>가 직장인들을 위해 크게 한턱 쏜다. 직장인이 몰려있는 역세권 여의도, 강남, 역삼, 광화문, 종로에서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파도타기 형식으로 진행되는 이벤트는 직장인들의 활기찬 하루를 응원하며, 아침에는 빵과 음료, 점심에는 디저트를 제공한다. 100만원 상당의 회식 지원금을 지원하는 회식이벤트와 피자 100판이 제공되는 야식이벤트는 네이버 카페와 씨즐에서 각각 진행된다. 1, 2월 직장가를 들썩일 ‘직장ATTACK’ 이벤트는 ‘손님은 왕이다’를 모토로 직장인을 확실히 왕으로 모시며 최상의 서비스로 영화보다 먼저 관객과 조우한다.


한번 둘러보세요
정성을 다해 모시겠습니다
www.wang2006.co.kr


빈 이발의자를 둘러싸고 선 협박자, 이발사의 아내, 이발사, 해결사가 묘한 표정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다 하겠다’고 말하는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벌써 이발관에 들어서면 심상치 않은 일이 벌어질 듯한 긴장감이 물씬 풍긴다. 한가로운 이발관의 이발사가 낯선 손님으로부터 협박을 받는 협박의 코드에 초점을 맞춘 홈페이지는 협박의 이유, 협박자들, 협박증거자료, 협박참고자료 등의 자극적인 메뉴로 관객을 유혹한다. 누아르 장르 특유의 어둡고 강렬한 분위기를 잘 살린 홈페이지는 다양한 이벤트와 볼거리로 찾아오는 이들의 이목을 사로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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