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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로크백 마운틴 (2005) Brokeback Mountain 평점 8.7/10
브로크백 마운틴 포스터
브로크백 마운틴 (2005) Brokeback Mountain 평점 8.7/10
장르|나라
드라마/로맨스/멜로
미국, 캐나다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06.03.01 개봉
2018.12.05 (재개봉)
134분, 15세이상관람가
감독
(감독) 이안
주연
(주연) 히스 레저, 제이크 질렌할
누적관객

눈부신 만년설로 뒤덮인 8월의 브로크백 마운틴
양떼 방목장에서 여름 한 철 함께 일하게 된
두 청년 '에니스(히스 레저)'와 '잭(제이크 질렌할)'은
오랜 친구처럼 서로에게 마음을 터놓는 사이가 된다

그들의 우정은 친구 이상으로 발전하지만
두 사람은 낯선 감정의 실체가 무엇인지도 알지 못한 채
다시 만날 기약도 없는 각자의 삶으로 돌아간다

우연히 4년 만에 다시 만난 '에니스'와 '잭'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 두 사람은
일년에 한 두 번씩 브로크백에서 만나 함께 지내기로 하는데...

20년간 짧은 만남과 긴 그리움을 반복한 그들의 슬프고도 아름다운 이야기
전세계가 그리워한 러브 스토리가 다시, 여기에서 시작된다

Where is Brokeback Mountain?

1. 에니스와 잭이 처음 만난,
일생동안 그리워한 사랑의 공간

2. 영화를 위해 탄생된 가상의 산

3. ‘브로크백(brokeback)’은 ‘회귀(回歸)’의 뜻을 가지고 있으며
‘브로크백 마운틴’은
모두의 마음이 되돌아가야할
편견없는, 간절한 사랑을 의미합니다


Awards
2006 아카데미 8개 부문(최다) 노미네이션 !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남우조연상, 여우조연상, 각색상, 촬영상, 음악상


2006 골든글로브 최다 수상 !
7개 부문 노미네이션 & 4개 부문 석권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 각본상, 음악상, 주제가상 노미네이션
& 최우수 감독상, 감독상, 각본상, 주제가상 수상!)

제 62회 베니스영화제 그랑프리 (황금사자상)
뉴욕 비평가협회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LA 비평가협회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사이트 앤 사운드 선정 올해의 영화 Top10 중 1위
빌리지 보이스 선정 올해 최고의 연기자, 히스 레저
미국 프로듀서 협회 선정 최우수 작품상
미국 감독협회 선정 최우수 작품상
샌프란시스코 비평가협회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보스턴 비평가협회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달라스 포트 워스 비평가협회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촬영상
라스베가스 비평가협회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음악상
사우스이스턴 비평가협회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각색상
피닉스 비평가협회 남우주연상, 남우조연상, 여우조연상, 각색상
유타 비평가협회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플로리다 비평가협회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편집상
세인트루이스 게이트웨이 비평가협회 감독상, 남우주연상
런던 비평가협회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각본상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드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여우조연상
새틀라이트 어워드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편집상, 주제가상 수상 및 총 8개부문 노미네이트
산타바바라 국제영화제 올해의 연기상, 히스 레저
모션 픽처 클럽 선정 올해의 감독, 여자배우 부문 유망주
내셔널 보드 오브 리뷰 선정 감독상, 남우조연상
내셔널 보드 오브 리뷰 선정 올해의 영화 Top 10
AFI선정 올해의 영화 Top 10
뉴욕 온라인 비평가 선정 올해의 영화 Top 9
뉴스위크 데이비드 얀센이 뽑은 올해의 영화 Top 10
LA 타임즈 케네스 튜란이 뽑은 올해의 영화 Top 10
에인트쿨닷컴 선정 올해의 영화 Top 10


About Movie

아카데미 석권만 남았다!
전세계의 상들을 휩쓸고 있는, 2006년 최고의 화제작 <브로크백 마운틴>


제62회 베니스 영화제에서 <친절한 금자씨>와 함께 공식경쟁 부문에 오른 <브로크백 마운틴>의 월드 프리미어 상영장. 상영 전, 소재에 대한 선입견을 가지고 이 작품에 ‘게이 웨스턴’이라는 낙인을 새기며 조롱과 비웃음을 던졌던 일부 보수파의 평론가들조차 상영이 끝난 후 기립박수를 보냈고, 뜨거운 눈물과 감동의 도가니 속에서 관객들은 일찌감치 이 영화가 베니스 영화제의 최고 영예인 황금사자상(그랑프리)를 거머쥐리라 예견할 수 있었다. 전통적으로 같은 작품을 선정하지 않기로 유명한 LA와 뉴욕의 비평가들이 뽑은 '2005 최고의 영화'에 동시에 선정되는 등 한 해의 영화계를 결산하는 2005년 연말 각종 시상식에서 주요 상들을 휩쓴 <브로크백 마운틴>은 2006년 골든글로브 최다 7개 부문에 걸쳐 노미네이션되는 영광을 누렸고, 최우수 작품상과 감독상 등 주요 4개 부문을 석권했다.
2006 아카데미 시상식에도 8개 부문에 걸쳐 수상후보로 최다 지명되었으며 대부분의 영화관계자들은 큰 이견없이 올해 아카데미 작품상과 감독상의 주인공은 <브로크백 마운틴>과 이안 감독이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박스오피스 전문사이트인 박스오피스모조가 사이트 내에서 실시한 ‘아카데미 수상작 예측’ 조사에서도 <브로크백 마운틴>의 작품상 수상여부는 93.4%, 이안 감독의 감독상 수상여부는 90.3%로 압도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끊이지 않는 수상소식과 기대에 힘입어 이 작품은 2006년 최고의 화제작으로 확고하게 자리잡고 있다.


미국 박스오피스의 역사를 새로 쓰게한 흥행신기록!
스크린당 평균 수입, 역대 신기록을 기록하며 6주 연속 1위!


현재 미국에서 개봉 중인 <브로크백 마운틴>은 역대 최고의 좌석 점유율을 기록하며 스크린당 평균수입 신기록을 만들어냈다. 전국 개봉에 앞서 몇 개 도시에서만 우선적으로 개봉된 이 작품은 보통 2000개 이상의 상영관을 확보해야 진입가능한 전미 박스오피스 Top 10에 단 69개의 개봉관 만으로 8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미국의 CNN 방송은 지난 연말 <브로크백 마운틴>의 경이적인 흥행기록을 2005년 10대 연예뉴스 3위에 선정하며 이 영화의 놀라운 흥행기록을 미국 흥행사의 커다란 사건으로 기록했다.
현재 <브로크백 마운틴>은 전국적으로 점차 개봉관수를 늘려가며 개봉되고 있으며 단 683개의 개봉관만으로 미국 박스오피스 1위(2006년 1월 18일 현재)에 올랐다. (참고로, 2위인 의 개봉관수는 2222개, 3위인 는 2514개, 5위인 <나니아 연대기>는 3224개, 8위인 <게이샤의 추억>은 1654개, 10위인 <킹콩>은 2814개) 일반적으로 골든글로브 수상효과는 흥행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되어왔지만 <브로크백 마운틴>은 골든글로브 발표(1월 16일) 다음 날부터 관객이 폭발적으로 늘어 미국 박스오피스 1위에 오름으로써 이변을 연출했다.
<브로크백 마운틴>은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리는 3월 5일까지 미국 전역의 극장에서 2000개관 이상의 규모로 확대 개봉될 예정. 따라서 3월 초까지 박스오피스 Top 10에 머물며 아카데미 노미네이션 발표 시점과 아카데미 시상식을 기점으로 미국박스오피스 1위 재등극의 드라마를 펼쳐나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그럴 경우, 이 영화는 12월부터 3월까지 근 4개월 동안 미국 박스 오피스 10위 안에 머물며 여러 차례에 걸쳐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는 진기한 흥행신기록을 작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와호장룡>의 이안 감독이 생의 정점에서 빚어낸 최고의 걸작 <브로크백 마운틴>

<와호장룡>으로 아카데미를 석권하며, 대자연의 스펙터클을 시원스럽게 담아내는 망원경의 시야와 등장인물의 깊숙한 내면을 속속들이 묘사해내는 현미경의 시야를 동시에 가졌다는 찬사를 받았던 이안 감독, 그러한 그의 장기가 정점에 이르렀음을 <브로크백 마운틴>은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안 감독은 록키 산맥 대자연의 거대한 풍경을 눈부시도록 아름답고 스펙터클하게 펼쳐놓는 한편, 에니스와 잭 두 인물의 내면 깊숙히 현미경을 들이댄 채 그들의 심리와 감정의 흐름을 한 가닥도 놓치지 않고 섬세하게 그려나간다.
브로크백에서 여름 한 철 함께 일하게 된 두 청년 사이에 싹튼 우정이 어떻게 우정 이상의 우정으로 발전해가는지…두 사람 사이의 감정이 정작 본인들에게도 너무도 낯선 것이어서 그것이 사랑이었다는 것을 얼마나 뒤늦게 깨닫게 되는지… 그러면서도 그 낯선 감정을 두 사람이 20년 동안 얼마나 소중하게 간직하는지...이안 감독은 이 모든 인간 감정의 흐름과 인간 관계의 미묘함을 예리하게 포착한다. 이제껏 그 어떤 영화도 시도하지 못했던 새롭고 충격적인 설정 속에서 이안 감독은 사랑이라는 신비한 인간 감정의 씨줄과 날줄을 생생하게 그려내며 영화사상 가장 위대한 러브스토리이자 그의 최고의 걸작인 <브로크백 마운틴>을 탄생시켰다.


할리우드 최고의 꽃미남 인기 스타 히스 레저와 제이크 질렌할의 앙상블 명연기!
아카데미 남우주연상과 남우조연상의 제1순위 후보들


<브로크백 마운틴>이 관객들의 눈시울을 적시며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것은 두 주인공의 호연에 힘입은 바가 크다. 에니스란 인물의 이 모순되는 양면을 놀랍게 조화시키며 “올해 영화에서 본 가장 아름다운 연기”를 해냈다는 평가를 받은 히스 레저. 그는 빌리지 보이스 선정 ‘올해의 연기자’로 선정되었고 각종 연말 시상식에서 남우주연상을 휩쓸었을 뿐 아니라, 아카데미에서 남우주연상의 가장 강력한 후보로 평가받고 있다. 잭과 다투면서 에니스가 애써 울음을 참아내는 장면이나 마지막 장면에서 브로크백 마운틴의 사진엽서를 바라보며 맹세하는 장면 등, 관객의 마음을 움켜잡으며 긴 여운을 남기는 명장면이 만들어진 것도 히스 레저의 진실하고 절제된 연기 덕분이다.
할리우드의 꽃미남 스타 제이크 질렌할 역시 히스 레저와 쌍벽을 이루며 앙상블 연기의 진수를 보여준다. 잭이라는 인물이 지닌 에니스를 향한 절실한 그리움과 갈망, 끝끝내 에니스의 마음을 돌릴 수 없음을 깨달으며 겪게되는 상처와 절망감 등을 제이크 질렌할은 그의 깊은 눈빛을 통해 완벽하게 연기해낸다.


<브로크백 마운틴>의 제3의 주인공 브로크백 마운틴
지상의 모든 것을 초월하여, 위대한 사랑이 이루어지는 곳


보는 이로 하여금 아찔한 현기증을 느낄 정도로 아름다운 풍광을 선사하는 브로크백 마운틴은 이 영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공간이다. 브로크백 마운틴은 에니스와 잭이 선입견과 편견으로 가득찬 세상에서는 느낄 수 없는 무한한 자유와 절대고독을 경험하는 곳이다. 또한 브로크백 마운틴은 그들이 그 누구도 쉽게 도달할 수 없었던 절대적 사랑의 실체에 도달할 수 있게 한다. 이 안 감독이 브로크백 마운틴이라는 대자연과 대조되는 공간으로 일상에 찌든 남루한 마을을 설정했다는 사실에 주목하면, 이 영화는 사랑에 대한 우리의 안일하고 수동적인 선입견에 도전장을 던지며 세속적인 사랑을 초월하여 존재할 위대한 사랑이란 어떤 것일 수 있는가를 집요하게 탐색하는 작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한 위대한 사랑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곳으로서의 브로크백 마운틴은 이 영화의 제3의 주인공이나 다름 없을 만큼 중요한 의미를 갖는 공간이다.


사랑이 얼마나 간절할 수 있는가!
남과 여, 그 이상의 애절한 사랑


“사랑에 관한 한 나는 아내에 대한 나의 사랑이든, 동성애든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동성애는 좀더 힘겹고, 많은 장애가 있음에도 빠져든다는 점에서 더 로맨틱할 뿐이다.
우리 모두는 사랑의 어두운 측면에 매혹되는 부분이 있다.
개인적으로 이 영화를 만들면서 느꼈던 가장 큰 두려움은, 정말 솔직하게,
더도 덜도 아닌 진짜를 보여줘야 한다는 점이었다. 정치적인 문제는 별 고민이 아니었다.
사랑 이야기는 모든 문화를 관통하고 모든 문화에서 통한다고 믿는다.”

“우리가 그려내고 있는 감정이 진실하게 전해진다면, 배우들의 연기가 진실하다는 믿음을 얻을 수 있다면,
관객들에게 어떤 감정이 일어난다면, 문제될 것 없다고 생각했다.
사람들의 가슴 속을 들여다볼 때 선입견은 사라지게 마련이다.
나는 우리의 러브스토리가 그러하기를 바랬다.” - 이 안 감독


자신들의 사랑을 이루어내기 위해 에니스와 잭이 넘어서야 하는 거대한 장벽들은 이 영화에 이야기적 재미를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들의 관계를 가로막는 온갖 장벽들 때문에 엄청난 정서적 고통과 심리적 갈등을 겪는 두 청년의 이야기는 다른 러브스토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긴박감과 애절함을 획득하고 있다. 대부분의 동성애 영화와는 달리 이안 감독은 동성애 자체에 포커스를 맞추기보다 그들의 관계를 가로막는 장벽들에 부딪쳐 그들이 겪어야하는 심리적/정서적 동요와 그것을 극복하여 사랑의 진실을 깨닫기까지의 지난한 과정에 주목한다.

이안 감독은 이미 <결혼피로연>에서도 동성애라는 일종의 금기를 이야기의 재미를 배가시키는 요소로 활용하는데 성공, 대중의 감성을 짜릿하게 사로잡은 적이 있다. <브로크백 마운틴>은 동성애로 더욱 드라마틱한 러브스토리를 만들어냈다는 점에서 <결혼피로연>과 궤를 같이하면서도 한 단계 높은 차원을 이뤄낸 작품. <브로크백 마운틴>에서 동성애는 관객의 흥미를 자극하는 효과를 발휘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동성애와 이성애를 마치 선과 악처럼 구분해버리는 보수적인 사고방식에 도전장을 던지며, 사랑이라는 미묘한 감정이 어떠한 조건 하에 어떻게 생겨나는지에 대해 어쩌면 한 번도 의문을 던지지 않았던 우리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준다.

<브로크백 마운틴>의 이안 감독은 동성애라는 금기요소의 특수성에서 출발하여, 결국 사랑이란 무엇인가 하는 보편적인 질문을 그 어떤 러브스토리보다도 흥미로운 방식으로 던지며 이 영화를 누구나 공감하고 감동받을 수 있는 보편적인 러브스토리로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다. 전세계 평단의 찬사를 받으며 상을 휩쓸고 대중의 폭발적인 지지를 받으며 흥행에 성공할 수 있는 것도 이 영화가 획득해낸 그 보편성의 힘 때문일 것이다.


관객의 숨을 멎게 만들 정도로 감동적인 엔딩!
오직 그에게만 하지 못한, 세계를 울린 맹세


잭의 소원을 풀어주기 위해 잭의 고향집을 방문했다 돌아온 에니스는 진부한 인습과 억압이 지배하고 있는 마을을 떠나 외딴 곳에 자신만의 공간을 마련한다. 그곳을 찾아온 딸의 결혼소식을 듣고 두 사람이 진정으로 사랑하는가를 묻는 에니스. 그저 제도에 불과한 결혼 그 자체보다 그들이 얼마나 진정으로 사랑하는가가 그에게는 중요한 것이다. 그가 그의 딸에게 던지는 질문 속에는 진정한 사랑 없이 인습에 따라 결혼 생활을 시작했던 자신의 삶에 대한 뼈아픈 회한과 통찰이 담겨있다.
딸이 돌아간 후, 그토록 간절하게 원했으면서도 정작 잭이 살아있을 때는 단 한 번도 입밖에 내어 말해본 적이 없었던 사랑을 맹세한다. 에니스는 유품이 되어버린 잭의 셔츠를 자신의 셔츠로 감싸서 포개어 걸어둔 채 브로크백 마운틴의 사진 엽서를 바라보면서…영화의 이 마지막 장면은 단 한 번도 서로에게 “사랑한다”고 말한 적 없는 잭과 에니스 두 사람에게서 다른 영화 속 어떤 연인들의 모습에서보다도 더 진실하고 간절한 사랑을 느끼게 한다. 에니스와 잭이 사랑에 도달하기까지의 그 힘들고도 먼 여정, 지상에서는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었던 그들의 관계, 그리고 죽음까지도 초월하여 그들이 이루어낸 사랑의 위대함을 함축하고 있는 이 마지막 장면은 평생 잊지 못할 감동의 명장면. 영화의 라스트 씬인 이 사랑의 맹세 장면은 촬영 당시에도 거의 모든 스텝들이 눈물을 흘렸다고 한다.


그리고 또 하나의 엔딩, 끝끝내 자리를 뜰 수 없게 만드는 노래들

말 없이 가슴을 치는 엔딩 장면의 감동은 엔딩크레딧과 함께 흐르는 두 곡의 노래로 더욱 강렬해진다. <브로크백 마운틴>을 100% 감상하기 위해서는 성급히 자리를 뜨지 말고 두 곡의 노래로 마침표를 찍어두어야 한다. 윌리 넬슨의 목소리로 듣는 밥 딜런의 명곡 ‘He was a friend of mine’과 루퍼스 웨인라이트(wainwright)의 ‘The maker makes’는 에니스와 잭의 이야기가 아닌가 싶을 만큼 절절한 노랫말과 애조띤 선율 때문에 끝내 눈물을 참았던 관객이라도 마침내 무장해제당하고 말 것이다. 이 노래들은 20년을 한마음으로 사랑한 두 사람의 사연과 그 아픔을 더욱 고양시켜주며 엔딩 크레딧이 다 올라간 이후에도 자리를 뜰 수 없을 만큼 강한 인상과 여운을 만들어낸다.



Production Note

2006년 골든글로브 각본상으로 입증된 탄탄한 원작과 정교한 각색의 만남!
섬세하고 내밀한 심리묘사와 스펙터클한 스케일을 동시에 지닌 시나리오의 탄생


<브로크백 마운틴>은 퓰리처상 수상자이자 유명한 소설가인 애니 프루가 1997년 뉴요커(The New Yorker)에 발표해 내셔날 매거진 어워드를 수상한 단편소설 ‘브로크백 마운틴’을 영화화한 작품. 이 소설의 시나리오화에는 퓰리처상을 수상했던 래리 맥머트리와 다아아나 오사나가 참여했다. 시나리오 작가 다이아나 오사나는 잡지에 실린 단편을 우연히 발견하고 어느 순간 흐느끼며 읽기 시작해서 감정적으로 완전히 탈진하는 경험을 맛보았다고 고백했다. 오랜 세월 지속된 내밀한 감정을 압축적으로 그려낸 원작은 래리와 다이아나의 손을 거쳐 놀라울 정도로 스케일이 확장되면서도 중심을 잃지 않는 시나리오로 거듭났다. 원작과 시나리오를 읽은 감독은 물론 배우와 스텝들은 이구동성으로 믿을 수 없을 만큼 깊은 감동을 받았고 모두가 울었다고 고백했다. 영화사상 가장 위대한 러브스토리로 칭송되고 있는 <브로크백 마운틴>는 이렇게 탄탄한 원작, 정교한 각색, 그리고 이안 감독의 섬세한 연출이 삼위일체가 되어 탄생하게 되었다.


록키 산맥의 심장에서 진행된 촬영
캐나다 최고의 풍광을 자랑하는 알버타의 아름다움이 렌즈 안에 고스란히 잡히다

“카메라를 조금만 기울여도 광활한 풍광. 커다란 하늘이 들어왔다” – 이안 감독

이안 감독은 원작자 애니 프루와 함께 와이오밍주 곳곳을 돌아보았으며, 서부 출신의 시나리오 작가 래리 맥머트리의 안내를 받아 작품의 또 다른 배경이 되는 텍사스주 일대를 누볐다. 브로크백 마운틴은 에니스와 잭의 사랑이 싹튼 마술적인 장소이며 그들의 사랑을 포용해주는 유일한 곳이다. 그들이 산을 떠나 작은 마을로 돌아갈 때, 모든 것이 그들을 다시 억압한다. 이안 감독은 미술감독, 촬영감독과 더불어 브로크백 마운틴과 강렬하게 대비되는 퇴색되고 혼란스러운 장소로서 마을을 묘사하기 위해 많은 얘기를 나눴다. 시간과 공간의 느낌을 재현해줄 곳들을 로케이션 헌팅을 통해 발굴했고 1967년의 슈퍼마켓 장면 같은 경우는 상품 하나하나도 공들여 준비했다.

80%이상을 차지한 야외촬영은 캐나다에서 진행되었다. 2004년 5월 캐나다 알버타에서 시작. 캐나다의 록키, Cowley, Fort MacLeon, 캘거리 로케이션으로 기본촬영을 2004년 8월에 완료했다. 록키 산맥의 날씨는 통제 불가능! 시나리오 작가이자 프로듀서인 다이아나 오사나는 날씨가 정말 15분마다 변했다고 전해준다. 아침에는 매섭게 춥다가 오후면 뜨거운 태양을 견뎌야하는 식인데다 진눈깨비, 우박도 감수해야 했지만 모두가 한 마디 불평 없이 이 아름다운 영화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 모든 정열을 바쳤다고. 이안 감독의 모든 작품을 함께 한 프로듀서 제임스 샤무스 역시 <브로크백 마운틴>을 가장 즐겁게 찍은 영화라고 말했다.


2006년 골든글로브 주제가상에 빛나는, 아카데미 수상 작곡가 구스타보 산타올라야의 오리지날 스코어
이 세상에서 가장 슬프면서도 아름다운 사랑의 연가


가슴이 저려올 정도로 심금을 울리는 음악은 이 영화의 또다른 매력이다. <모터싸이클 다이어리>로 아카데미상을 거머쥐며 세계적인 영화음악가로 떠오른 구스타보 산타올라야의 구슬프고 애잔한 음악은 에니스와 잭의 가슴저리도록 애절한 사랑의 느낌을 잘 표현해내고 있다. 죽음을 초월하여 20년을 한결같이 사랑했던 에니스와 잭의 위대한 러브스토리를 기가막힐 정도로 효과적으로 표현해낸, 2006년 골든글로브 주제가상 부문의 수상곡 ‘A Love That Will Never Grow Old’ (구스타보 산타올라야 작곡, 버니 토핑 작사, 에밀루 해리스 노래)를 비롯한 이 영화의 애잔한 노래들은 영화가 끝난 후에도 오랫동안 여운으로 남는다. 이 영화의 OST는 2월 중 유니버셜 뮤직에서 발매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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