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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란서생 (2006) Forbidden Quest, 淫亂書生 평점 7.4/10
음란서생 포스터
음란서생 (2006) Forbidden Quest, 淫亂書生 평점 7.4/10
장르|나라
코미디/드라마
한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06.02.23 개봉
139분, 청소년관람불가
감독
(감독) 김대우
주연
(주연) 한석규, 이범수, 김민정
누적관객
조선을 뒤흔든...
어찌... 상상이나 했겠소!
색이 제법일세!
참으로 신묘하지 않소!
꿈 꾸는 것 같은 거, 꿈에서 본 것 같은 거, 꿈에서라도 맛 보고 싶은 거...

점잖은 양반들의 유쾌한 음란 센세이션!

“거 참 해괴한 책이로고!”
조선 최고 명문가 사대부, 음란소설 작가로 데뷔하다!

명망 높은 사대부 집안 자제이자 당대 최고의 문장가로 알려진 윤서(한석규)에게 권력은 쫓기에 허망한 것이요, 당파 싸움은 논하기에 그저 덧없는 것.
권태로운 양반 라이프를 살아가던 윤서는 반대파의 모략으로 골치 아픈 사건을 맡게 되고, 이 와중에 저잣거리 유기전에서 일생 처음 보는 ‘난잡한 책’을 접하게 되면서 알 수 없는 흥분을 느낀다. 윤서는 급기야 몸소 음란소설을 써 보는 용기를 발휘하게 되는데…

“도대체… 인간의 신체구조로 가능한 것이오?”
文-武, 書-畵의 결합, 두 양반의 완벽한 음란호흡!

추월색이라는 필명으로 음란소설을 발표하던 윤서는, 1인자가 되고싶은 욕심에 고신 전문가로 악명을 떨치고 있는 가문의 숙적 광헌(이범수)에게 소설 속 삽화를 그려줄 것을 부탁한다. 광헌 역시 자신의 맥박수치를 끌어 올리는 제안을 차마 거절치 못하고 윤서와 나란히 음란 소설 창작에 빠져 든다. 아름답고 격조높은 문체가 박력 넘치는 그림을 만났으니, 금상첨화, 화룡점정이라! 양반의 점잖음을 잊은 두 사람의 완벽한 음란호흡은 최고의 작품을 탄생시키고, 양반 콤비의 작품은 장안 최고의 화제작으로 급부상하는데…

“장안에 최고 문제작이라고 보면 된다니까!”
문제적 작가 추월색이 조선을 발칵 뒤집다!

장안 아녀자들의 몸을 달아오르게 한 추월색의 ‘흑곡비사’에 대한 반응이 뜨거우면 뜨거울수록 윤서와 광헌의 심장은 힘차게 뛰고 피는 뜨겁게 돌기 시작한다. 그러나 인생에서 가장 흥분된 나날을 보내는 두 사람에게 엄청난 사건이 기다리고 있었으니...... 구중궁궐 속, 왕의 총애를 받는 아름다운 여인 정빈(김민정)의 손에까지 ‘흑곡비사’가 흘러 들어간 것. 장안 최고의 문제작을 쓴 윤서, 광헌의 운명은 과연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Movie Issue

Issue1_장안의 화제작으로 급부상한 소문난 시나리오

“읽고, 또 읽고, 돌려주지를 않는다니까요. 글쎄!”

파격적 소재_ “그 얼굴에, 그 명성에, 그 행동거지에...어찌 그런 생각이 들어있소?”

<음란서생>은 하늘 아래 모든 것이 ‘법도와 도리’라는 이름으로 닫혀 있던 조선 시대, ‘음란소설 창작에 빠지게 된 최고 명문가 사대부’라는 파격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다. 도대체 어울릴 것 같지 않은 ‘음란’과 ‘서생’이 충돌하는 제목처럼, 영화는 전혀 예상치 못한 것에서 뜻밖의 소질을 발견한 명문가의 사대부가 겪는 ‘컬쳐 쇼크’를 기발하고 유쾌하게 펼쳐 보인다. 지켜야 할 것 많은 시대, 룰을 깨고 자신을 던지는 주인공들의 용기 있는 도발은 관객들에게 짜릿한 흥분과 파격적인 카타르시스를 안겨줄 것이다.


신묘막측한 웃음 _ “도대체 우리 집안을 어찌 보고 그런 질문을 하시오!”

<음란서생>에서 당대 최고의 사대부 양반들이 ‘음란소설’이라는 위험하고 어울리지 않는 장르를 만나면서 발생하는 웃음은 예측 불가능하며 신선하다. 음란한 어휘를 일필휘지로 써 내려가는 당대 최고의 문장가와 절정의 표정을 제대로 그리기 위해 죄수에게 자문을 구하는 의금부 도사는 그 설정 만으로도 웃음을 자아낸다. 여기에 점잖은 양반들이 시종일관 진지하고 능청스럽게 주고 받는 음란한 대화들은 유머러스하며 아이러니하다. 점잖음과 음란함, 젠체와 솔직한 욕망이 함께 드러나는 재치있는 대사들과 상황은 기존의 코미디가 주지 못한 위트 넘치는 통렬함을 약속한다.


강렬한 드라마_ “이 책 때문에 절 이용하신 겁니까”

<음란서생>에서 유쾌한 웃음과 함께 영화 전체를 단단하게 지탱하고 있는 것은 후반부의 강렬한 드라마이다. 점잖은 양반이 음란소설을 만나게 되면서 벌어지는 해프닝에 그치지 않고 저잣거리를 휩쓴 최고의 화제작이 불러오는 엄청난 위기감이 극적 긴장감을 고조시킨다. 초반 웃음을 발생시켰던 각 캐릭터의 관계는 어느새 갈등을 심화시키는 원인으로 발전하고, 행복을 얻은 주인공들은 그 대가를 치루며 클라이막스를 향해 달려간다. 극 후반 강렬한 드라마로 주제적 깊이까지 놓치지 않은 <음란서생>의 흥미진진한 스토리는 관객들에게 또 다른 만족감을 선사할 것이다.


현대적 감각_ “또 모르지, 몇 백 년 후엔 우리 같은 사람들이 더 많아질지도!”

<음란서생>의 곳곳에는 사극이라는 장르의 한계를 넘어 시대와 배경을 초월하는 현대적 감각이 살아 숨쉰다. 양반과 평민이라는 신분의 차이를 넘어 ‘음란소설’의 집필과 배급을 함께 모의하는 음란콤비(윤서, 광헌)와 유기전 음란 브라더스(황가, 필사장이, 모사장이), 왕의 후궁이라는 신분에도 불구하고 사대부와의 위험한 사랑을 감행하는 정빈 등의 다양하고 현대적인 인간군상을 비롯해 ‘폐인’ ‘댓글’ 등 현대의 문화적 코드들과 절묘하게 교차하는 요소들이 예기치 못한 공감과 웃음을 발생시킨다. 관객들은 <음란서생>을 통해 한복을 입고 조선시대 저잣거리를 활보하는 자신을 발견하는 색다른 경험을 맛보게 될 것이다.


Issue2_관록과 조화가 돋보이는 최상의 캐스팅

한석규, 이범수가 보여주는 최상의 음란호흡

김대우 감독이 ‘한석규는 나에게 꿈 같은 존재였다’고 밝혔듯, <음란서생>의 윤서는 한석규 이외의 다
른 대안을 찾을 수 없는 캐릭터였다. 한석규 역시 ‘<서울의 달> 홍식 이후, 연기 인생에서 쉽게 만날
수 없는 최고의 배역’이라는 표현으로 감독의 극찬에 화답했다. ‘고뇌하는 현대인’의 대명사 한석규는
<음란서생>에서 음란소설을 쓰는 사대부 명문가의 문인, ‘윤서’로 운명적이고 파격적인 변신을 시도,
관객에게 새로운 모습을 선사한다. 그와 함께 유쾌한 음란 호흡을 펼칠 파트너는 최고의 코믹배우 이
범수. 그 또한 악명 높은 의금부 도사 ‘광헌’으로 <음란서생>을 통해 생애 첫 사극에 도전한다. 음란
소설을 처음 접하게 된 순진한 양반의 능청스런 코미디와 함께, 그가 펼쳐 보일 카리스마 넘치는 강
렬한 액션 연기는 배우 이범수의 또 다른 매력을 보여 줄 것이다.


차세대 여배우 김민정의 매혹적인 연기

<음란서생> 속 홍일점으로 등장, 강렬한 드라마를 완성할 여배우는 2005년 드라마 ‘패션70s’의 성공으로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김민정. <버스 정류장>을 본 김대우 감독은 이 나이 어린 여배우가 표현해내는 다양한 감정에 매료되어 꼭 함께 작업하고 싶은 여배우 리스트에 그녀를 올려놓았다. 윤서, 광헌 두 양반의 운명의 열쇠를 쥔 ‘정빈’은 고혹적이면서 청순하고, 여리면서도 열정적인 매우 복합적인 캐릭터로 다양한 감정의 스펙트럼을 가진 김민정에게는 안성맞춤인 캐릭터였다. 매 장면마다 다른 감정을 표현해 내야 했던 이 난이도 높은 캐릭터에 몰입한 김민정은 ‘연기하는 내내 참 행복했다’는 말로 그녀가 <음란서생>에서 보여 줄 매혹적인 연기에 대한 기대를 한 층 높여주고 있다.


장안의 화제작엔 반드시 나타나는 연기파 총출동

<올드보이> <주먹이 운다> <친절한 금자씨> 등의 화제작에서 맛깔스러운 연기력을 선보인 개성파 연기자, 오달수를 비롯해 김뢰하, 안내상 등 흥행과 작품성을 겸비한 영화들에 출연, 관객들에게 잊지 못할 순간을 선사한 실력파 연기자들이 <음란서생>에 대거 출연한다. 여기에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오가며 개성을 발산하는 우현, 김기현까지 가세, 전무후무한 막강 조연진이 탄생했다. 이처럼 초호화 캐스팅이 현실에서 가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바로 시나리오의 탁월함이다. 지금껏 본 적 없는 신선한 소재와 기발한 스토리에 마음을 빼앗긴 연기자들이 역할의 비중과 상관 없이 출연을 결정한 것. 김대우 감독 또한 ‘머리 속에 그리고 있던 시나리오 속 인물들이 마치 걸어 나온 듯하다’며 캐스팅에 대한 만족을 표현했다.


Issue3_한국영화계의 드림팀 구성

각본, 감독 김대우 ‘<정사> <반칙왕> <스캔들>의 글쓴이 김대우, 메가폰을 들다!’

살아있는 캐릭터, 완벽한 짜임새, 시대를 앞서가는 주제의식을 갖춘 시나리오로 대한민국 최고의 작가로 자리매김 한 김대우의 감독 데뷔작이라는 사실만으로 충무로가 <음란서생>에 거는 기대는 남다르다. ‘점잖은 선비가 음란하면 어떨까’라는 한 문장으로 시작된 <음란서생>은 김대우 감독이 무려 4년 동안 공을 들여 완성한 프로젝트. 작품마다 금기를 깨는 주인공들을 등장시켜 새로운 이야기를 펼쳐 냈던 이 시대의 이야기꾼 김대우. ‘로빈슨 크루소가 명동 한 복판에서 교통정리를 하는 기분이었다’고 첫 연출 소감을 밝힌 그는 2006년 최고의 화제작으로 떠오른 <음란서생>으로 흥미롭고 탄탄한 스토리에 주제적 깊이까지 놓치지 않는 새로운 스타 감독의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촬영 김지용, 조명 신상렬 ‘빛과 어둠으로 사극의 새로운 스타일을 창조하다’

빛과 어둠을 자유자재로 다루며 <달콤한 인생>의 강렬한 영상을 완성시킨 김지용 촬영 감독과 신상렬 조명감독이 <음란서생>으로 다시 뭉쳤다. 스타일리쉬한 영상으로 관객의 눈을 사로잡았던 이 콤비는 사극이라는 장르에 도전, <음란서생>의 탁월한 내러티브를 최대한 살리는 동시에 현대극 못지 않는 감각적인 영상을 완성했다. 이 두 사람이 만들어 낸 낮과 밤의 경계가 선명하게 드러나는 극적인 화면을 통해 드러나는 조선시대 사대부의 시침 뚝 떼는 듯한 음란함은 관객들에게 신선한 경험을 안겨 줄 것이다.


프러덕션 디자이너 조근현 ‘철저한 고증이 오히려 새로운 시도를 가능하게 했다’

<장화, 홍련>, <형사> 등의 영화를 통해 독보적인 미술 감독으로 입지를 굳힌 조근현 프러덕션 디자이너는 <음란서생>의 드라마틱한 내러티브를 재현해 낸 미술로 새로운 사극의 스타일 창조했다. 지금까지 본 적 없는 <음란서생>의 미술은 상상이 아닌 철저한 고증에 의한 것. 조선 시대 실존한 모더니즘을 기반으로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다양함을 가진 조선 시대의 문화를 살려낸 <음란서생>의 미술은 지금까지 영화에서 전통이라는 이름으로 관습화된 과거와 퓨전으로 기형화된 과거를 넘어서 실제 존재 했으나 관객들이 한 번도 보지 못한 과거의 모습을 눈 앞에 펼쳐낸다. <음란서생>의 영상이 보여 줄 깊이 있는 모던함은 허구의 모습이 아닌 여태까지 볼 수 없었던 실제로 존재한 과거 그 자체이다.


코스튬 디자이너 정경희 ‘<음란서생>의 시나리오와 캐릭터가 바로 의상 컨셉이다’

남다른 열정, 고집스런 완벽주의로 , <혈의 누>, <형사> 등 화제작들의 의상을 도맡아 작업해 온 코스튬 디자이너 정경희는 얼마 전 대종상 의상상을 수상하며 뛰어난 재능을 인정 받기도 했다. <음란서생>에서도 그녀의 철저한 준비와 열정이 낳은, 단순한 옷을 넘어 선 작품으로서의 영화 의상들을 만나 볼 수 있다. 방대한 자료 조사와 시나리오 속 캐릭터와의 교감, 정성을 다하는 장인 정신을 통해 탄생한 <음란서생>의 의상들은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주인공들의 감정을 전달하는 중요한 매개체가 되는 동시에 영화의 완성도를 한층 높여 주었다.


Issue4_품격과 관능미가 살아있는 매혹적인 미술

사이즈와 디테일로 결정적 차이를 창조한다!

<음란서생>의 미술에는 전체 제작비의 30%에 달하는 엄청난 규모의 미술 예산이 투여 되었다. 영화 속의 주요 공간 10여 곳이 시나리오에 대한 분석과 철저한 고증을 통해 세트로 제작되었는데 이는 기존의 사극에 비해서도 과감한 시도라 할 수 있다. <음란서생>은 그만큼 철저하고 치밀하게 이루어진 사전 작업을 통해 완성도 있는 영화, 깊이 있는 영상을 추구한다.


<음란서생> 최대규모, 총 2000 여평, 시전 거리 오픈세트

<음란서생>의 세트 중 가장 규모가 큰 것은 시전 거리 오픈 세트로 서울 종합 촬영소, <형사> 장터 세트에 새롭게 지어진 것. 사람들로 시끌벅적한 낮과 조용히 음란소설을 구하기 위해 찾아 드는 밤이 전혀 다른 시전 거리를 표현하기 위해 상점마다 양철로 덧문을 만들어 다는 새로운 시도가 이루어졌다.


음란소설 제작의 본거지, 유기전 유기 가격만 싯가 1억원

유기전은 윤서(한석규)와 광헌(이범수)의 최고의 역작, ‘흑곡비사’가 은밀하게 제작되고 배급되는 결정적 장소. 이 유기전을 위해 싯가 1억 원어치의 유기가 공수되었다. 유기전을 가득 채우고 있는 유기들은 2003년 전국 공예품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80년 전통을 자랑하는 국내 최고 유기 업체 ‘거창 유기공방’에서 특별 제작 협찬한 것으로 작품의 예술적 가치를 더욱 높여주고 있다.


12,000야드 천을 정교하게 손으로 염색, 총 200여벌 3. 6톤의 의상 제작

<음란서생>에 등장하는 의상은 모두 코스튬 디자이너 정경희가 직접 디자인하고 제작한 작품으로 총 200여벌에 달한다. 원하는 색상을 구현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의 천을 모두 손으로 염색해서 만든 것이 특징. 한 벌당 평균 60야드의 천이 소요되었으며 그 무게는 18Kg에 이른다고. 특히 정빈(김민정)의 과감한 색감이 돋보이는 화려한 의상은 지금까지 어떤 사극에서도 볼 수 없었던 신선하고 아름다운 의상으로 보는 이들의 시선을 사로 잡을 것이다.


철저한 고증에 의해 태어난 처음 보는 조선 시대의 소품 퍼레이드

<음란서생>에는 조선시대에 과연 존재했을 것인가 의문을 갖게 하는 신기한 소품이 많이 등장한다. 윤서(한석규)가 음란소설 작가로 변신한 뒤 황가(오달수)에게 선물 받는 색안경이 대표적인 경우. 현재의 썬글라스의 모양과 거의 흡사한 이 색안경은 실제 조선시대에 사용되었던 것이다. 이 밖에도 의금부 내부의 고신 기구, 내시관의 시술 도구 등 다양한 소품은 그 디테일함과 신선함으로 관객들에게 영화를 보는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할 것이다.


영화 전체를 관통하는 ‘음란’의 미학!

모든 것이 법도와 규율로 갇혀 있던 조선 시대, 양반이 음란소설을 쓴다는 <음란서생>의 파격적인 이야기에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바로 ‘음란’. 영화의 전체를 관통하는 이 음란함 은 미술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적나라한 음란함이 아닌 내재되어 있는 음란함, 쾌락
을 위한 음란함이 아닌 억압된 사회에서 자유로움을 주는 음란함이 <음란서생>의 미술 곳곳에서 살아 숨쉬고 있다.


강한 콘트라스트로 드러나는 인물들의 내면

<음란서생>의 주인공들이 음란소설을 통해 겪게 되는 내면의 급격한 변화는 밝음과 어둠이 극명하게 대조되는 강렬한 콘트라스트로 표현된다. 창호지 대신 빛의 투과율이 뛰어난 실크로 대체하고 30여종의 등과 촛불을 모두 테스트하는 등 제작진의 피땀어린 노력으로 완성된 영상의 콘트라스트는 영화의 드라마틱함을 더욱 부각해 줄 것이다.


왕궁에서 저잣거리까지… 공간을 음란하게 재창조!

<음란서생>의 공간 곳곳에는 ‘음란’의 코드가 배치되어 있다. 음란소설을 은밀하게 배급하는 유기전 내부의 밀실은 가장 대표적인 공간. 그 밖에도 구중궁궐 속 정빈(김민정)의 처소와 붉은 등이 물결 치는 홍등가, 거세된 욕망으로 가득찬 내시관, 욕망을 가감 없이 분출하는 기생방 등 <음란서생>에서는 철저한 고증을 거쳐 음란하게 재창조된 공간들이 빛을 발하며 영화의 음란한 기운을 충만하게 만들어 주었다.


박재동 화백 외 10인의 서화가가 참여한 품격 넘치는 음란화

<음란서생> 시나리오 속 윤서(한석규)와 광헌(이범수)의 역작 ‘흑곡비사’가 박재동 화백이 이끄는 오돌또기의 그림으로 살아난다. 조선을 흔들어 놓은 양반들의 음란소설, ‘흑곡비사’를 제작하기 위해 10인의 서화가와 2인의 서예가가 투입되었고 영화 속 그림들은 모두 박재동 화백의 감수를 거쳐 태어났다. 수준 높은 전문가의 참여로 당대 최고의 문장가 윤서와 용맹스런 그림재주를 가진 광헌의 음란소설 ‘흑곡비사’는 그 노골적인 내용과 달리 섬세한 선과 고급스러운 색감으로 관객에게 또 하나의 예술 장르를 새롭게 감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보일 듯 말 듯, 겉과 속이 다른 의상

음란함은 주인공들의 의상에서도 예외 없이 드러난다. 정빈(김민정)의 의상에서 가장 단적으로 보여지는데, 그녀가 입은 파격적인 검은색 한복은 단순한 검은색이 아닌 속이 비치는 소재로 만들어졌다. 검은색이라는 완고한 색깔 아래로 언뜻 언뜻 비치는 화려한 색감은 정빈의 캐릭터 뿐 아니라 <음란서생>의 음란함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 이 외에도 겉과 속이 다른 색깔 배합이나 빛에 따라 다르게 보이는 텍스추어를 사용한 의상은 인물이 움직일 때 마다 다른 느낌을 전달, 영화의 은밀함을 부각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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