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굿모닝, 나잇 (2003) Good Morning, Night, Buongiorno, notte 평점 7.2/10
굿모닝, 나잇 포스터
굿모닝, 나잇 (2003) Good Morning, Night, Buongiorno, notte 평점 7.2/10
장르|나라
드라마
이탈리아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06.12.08 개봉
106분, 15세이상관람가
감독
(감독) 마르코 벨로키오
주연
(주연) 마야 산사
누적관객

1977년 말, 키아라는 아파트를 살펴보러 온다. 부동산 소개소에는 약혼자와 함께 새 집을 보러 왔다고 말했지만, 실은 그들은 ‘붉은 여단’의 멤버이며 은둔지로서 사용할 아파트를 찾고 있는 것이었다.
1978년 3월 16일, 알도 모로 전 수상을 유괴한 ‘붉은 여단’은 모로의 사진과 성명문을 정부에 보낸다. 성명문 내용은 모로를 노동자 계급(프롤레타리아)이 재판에 회부한다는 것이었다. 텔레비전에서는 모로 유괴 당시 순직한 경호원 다섯 명의 장례식이 방송되고 있다. 멤버들은 텔레비전 뉴스에서 자신들의 행동이 지지를 받지 못하는 것을 보고 초조함을 느낀다.
키아라는 다른 멤버와는 달리 유일하게 직업을 가지고 있다. 자신이 일하는 직장에서 그녀는 엔조라는 젊은 남성을 만난다. 작가 지망생인 엔조는 그녀에게 좀 더 욕망에 충실한 삶을 살아야 한다고 역설한다. 어느 날 그는 그녀에게 자신이 쓴 정치적 테러리스트를 소재로 한 영화 시나리오 “굿모닝, 나잇”을 보여준다.
정부에 대한 그들의 요구가 통하지 않는 것에 초조한 여단 멤버는 모로에 대해 “권력이 있는 사람에게 편지를 쓰라”고 요구한다. 모로는 교황 앞으로 보낼 편지를 쓴다. 이 때부터 키아라는 자신의 신념으로 사람을 죽일 권리가 있는 것인지 고민하기 시작한다.
과연, 모로는 살해당할 것인가? 키아라의 소원은 이루어질 것인가?

【 Introduction 】

이탈리아 국민들이 지금도 잊지 못하는 깊고 슬픈 상처
역사적 사실과 극적 환상의 정교한 결합

1978년 로마. 키아라는 약혼자와 함께 새로운 아파트로 이사 온다. 겉보기에는 극히 평범하게 살아가는 것처럼 보이는 그녀는 사실 그 새 집 안에서 ‘붉은 여단’의 일원으로서 유괴한 모로 전 수상을 숨겨놓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키아라는 스스로의 신념만으로 사람을 죽일 권리가 있는지 고뇌하게
된다. 그리고 멤버로부터 프롤레타리아 계급의 이름으로 모로 처형의 결정이 내려진 그 때…….
이탈리아 최대의 역사적 사건으로 불리는 알도 모로 전 수상 유괴 암살 사건을 때로는 사실을 바탕으로, 때로는 사실로부터 떨어져 이상적 사회를 꿈꾸는 여성 키아라의 시점으로 그린 본 작품은 관객의 마음에 잊혀지지 않는 깊은 여운을 남길 것이다.

가슴에 다가오는 자유에의 희망
거장 마르코 벨로키오 최고의 걸작

이 영화는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와 함께 이탈리아 영화계의 최고의 거장으로 꼽히는 마르코 벨로키오의 최신작으로, “벨로키오의 최고 걸작”(이탈리아 <포글리오>지)이라고 절찬 받은 바 있는 작품이다. 베를린 영화제 수상 2회, 베니스 영화제 수상 3회, 칸 영화제 경쟁부문 출품 5회 등의 화려한 경력을 가진 벨로키오의 작품세계에 있어 도달점이 된다고 할만한 걸작이다.
“이 잔혹한 비극의 비참한 결말에서 무엇인가를 발견해 낼 수 없을까 찾고 싶었다”라고 감독 자신이 말하는 것처럼, 본 작품에서 묘사된 것은 널리 알져져있는 정치적 사건의 사실적인 탐구가 아니라 인간성에의 신뢰와 희망이다.
폭력에 의해서 사회를 바꾸는 것이 과연 의미가 있는가 하는 질문을 던지면서 참된 자유에의 희망을 선명하고 강렬하게 그려낸 벨로키오에게 베니스 영화제는 최우수 각본상을 수여했다.

이탈리아 영화의 전통과 젊은 스타의 매력이 조화를 이룬 세계
영화속에 등장하는 아파트는 이탈리아 영화의 전통적 촬영소 치네치타에 세트를 만들어 재현한 것이다. 실내에 스며들어오는 가느다란 빛, 어두운 곳에 떠오르는 인물의 표정, 텔레비전 영상 등 외부에서 들려오는 소리. 모든 것이 일체가 된 풍부한 영상의 힘이 숨가쁠 정도의 아슬아슬한 전개, 핑크 플로이드의 음악과 함께 어우러져 본 작품을 새로운 이탈리아 영화 황금기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만들어 주고 있다.
벨로키오의 <유모 La Balia>(1999)로 데뷔했으며 <빛나는 청춘 La Meglio gioventu>(2003)에서 강한 인상을 남긴 마야 산사가 흔들리는 키아라의 심정을 표정만으로 훌륭하게 연기하고 있다. 또, <빛나는 청춘>, <1백번째 걸음 I Cento passi>(2000) 등에서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스타가 된 루이지 로 카시오가 신념을 굽히지 않는 붉은 여단의 리더 마리아노를 연기하고 있다.



【 Historical Background 】

붉은 여단(Brigate Rosse)

1960년대 후반 학생 운동의 좌절후, 1970년에 탄생한 이탈리아의 극좌파 무장 집단. 당초의 주된 활동은 밀라노나 토리노에서의 극우 세력에 반대하는 노동조합의 지원이었다. 젊은층의 높은 실업률이나 거국일치 체제에의 불만 등을 배경으로 세력 확대를 노리지만, 노동자로부터의 지지를 얻지 못하자 점차 과격한 무력 투쟁으로 경도된다.
1978년 3월 16일, 붉은 여단은 기독민주당의 당수 알도 모로를 유괴한다는 가장 급진적이고 파격적인 행동을 취한다. 우파와 공산당의 역사적 합의의 주인공이자 신망 두터운 이 정치가는 그들의 눈에 반동 세력과 수정주의자로 비난받는 당시의 무산 계급의 대표와 합의했다는 점에서 불만의 상징으로 비쳐졌다. 55일간의 감금 뒤, 알도 모로는 1978년 5월 9일에 살해되었다.
1980년대까지 이탈리아 정국을 공포에 몰아넣었던 ‘붉은 여단’은 주요 조직원들의 체포로 소멸된 것으로 여겨졌으나 1999년 노동장관 고문인 로마대학 교수 마시모 단토나 암살 사건 이후 다시 활동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알도 모로 Aldo Moro(1916~78)
로마대학 법학과 교수에서 정치에 참여해 이탈리아 수상 그리고 기독민주당 당수를 지냈다. 그는 공산당 당수 엔리코 베르링게와 협의해 이탈리아 공산당에 정권참여에의 길을 여는 ‘역사적 합의’를 맺었다. 공산당을 포함한 여당 5당 연합의 연립내각이 승인되는 날인 1978년 3월 16일에 붉은 여단에 의해서 유괴되었다.

에밀리 디킨슨 Emily Dickinson(1830~86)
미국 시인. 생전에 발표한 시는 몇 편에 불과했지만, 모두 1800편 정도의 시작(詩作)이 있었음은 20세기 중반에서나 밝혀졌다. 소박 간결한 문장 속에 자연이나 삶, 죽음, 신을 둘러싼 깊은 사상이 풍부하게 결합된 그의 작품은 휘트먼과 함께 19세기 미국 시를 대표하는 것으로서 높게 평가되고 있다. 본 작품의 제목이 유래된 시 “Good Morning -- Midnight”는 1862년 집필했다.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