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리칭의 여선생 (1972) Schoolmistress 평점 5.0/10
리칭의 여선생 포스터
리칭의 여선생 (1972) Schoolmistress 평점 5.0/10
장르|나라
로맨스/멜로/드라마
홍콩, 한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1972.07.06 개봉
85분, 15세이상관람가
감독
(감독) 이형표
주연
(주연) 리칭, 강신성일
누적관객

홍콩인 어머니와 한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채화(리칭)는 별거 중인 아버지와 어머니의 사이를 다시 잇기 위해 한국을 찾는다. 한국에서 채화는 한 여자고등학교의 영어선생으로 부임하며 그곳의 미술 교사인 호철(신성일)과 사랑에 빠진다. 또 채화는 제자인 은옥(안인숙)이 자신의 이복동생인 것을 알고 잘 대해준다. 한편 채화를 자기 가족의 행복을 깨려고 온 사람으로 오해한 은옥은 채화와 호철의 관계를 훼방 놓으려 한다. 그러나 채화의 진심을 뒤늦게 알게 된 은옥은 채화를 언니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잘못을 뉘우친다. 결국 채화의 어머니는 송욱에 대한 미련을 접고 홍콩으로 떠나고, 채화는 한국에 남아 호철과의 사랑을 이룬다.
(EBS)

이 영화는 채화가 한국을 알아가는 과정과 말괄량이 여고생 은옥이 채화를 통해 성장하는 두 가지 플롯이 함께 엮여있다. 이를 통해 뚜렷한 주제를 드러내기보다는 이 과정들의 교직 속에서 흥미를 도출해 내는 작품이다. 반은 한국인이지만 채화에게 한국은 새로운 공간이다. 이방인으로서 그녀가 한국을 경험하고 익숙해지는 과정을 아버지, 동료교사, 이복동생과의 진통을 통해 엮어내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겪으며 그녀는 한국 사람으로 정착하게 될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결국 이 영화는 채화를 호철과 맺어줌으로써 그녀를 한국인으로 받아들인다. (EBS)

1967년 <리칭의 스잔나>가 소개된 이래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홍콩 여배우로 등극한 ‘쇼브라더스의 황녀’ 리칭이 주연한 <리칭의 여선생>은 눈물의 멜로드라마이다. 오래전 헤어진 아버지를 찾아 한국에 온 은영은 이복동생 은옥의 선생님으로 부임한다. 남녀의 사랑보다는 선생과 제자로 만난 이복자매의 갈등을 중심에 두고있다.

프로그램 노트

1967년 [리칭의 스잔나]가 소개된 이래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홍콩 여배우로 등극한 ‘쇼브라더스의 황녀’ 리칭이 주연한 [리칭의 여선생]은 눈물의 멜로드라마이다. 오래전 헤어진 아버지를 찾아 한국에 온 은영은 이복동생 은옥의 선생님으로 부임한다. 남녀의 사랑보다는 선생과 제자로 만난 이복자매의 갈등을 중심에 두고있다. (2004년 제9회 부산국제영화제)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