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연애

플레이어 예고편 외 4편

영화 메인 탭

연애 (2005) Love is a crazy thing 평점 7.9/10
연애 포스터
연애 (2005) Love is a crazy thing 평점 7.9/10
장르|나라
로맨스/멜로/드라마
한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05.12.09 개봉
100분, 청소년관람불가
감독
(감독) 오석근
주연
(주연) 전미선
누적관객
낭만적이거나 치명적인...
위태롭고 위험한 연애의 기억
당신에게도... 사랑이었나요?

무미건조하게 살고 있는 ‘어진’은 전화방 아르바이트 중 알게 된 한 남자와 통화를 하면서 지겨운 일상의 외로움을 달래곤 한다. 그에게 사소한 일상을 시시콜콜 얘기하고 위로받는 것이 어진에겐 삶의 청량제와도 같았던 것. 그러던 중 곤경에 처한 ‘어진’을 도와준 김여사의 소개로 유흥업의 길에 들어서게 되며, 남다른 매너로 그녀에게 다가서는 ‘민수’를 만나게 된다.

연애에는 서툴고 사랑에는 어색한 ‘어진’은 ‘민수’의 접근에 설레면서 한편으론 어쩔 줄 몰라 하지만, 점점 부드럽고 자상한 그에게 빠져드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러나, 사랑하는 사람으로서는 납득하기 힘든 요구를 하는 민수의 제안에 당황하게 되는데…

1. 배우들의 눈부신 연기 조화!
연기파 배우들이 여기 다 모였다!

<연애>는 주연을 맡은 전미선을 비롯해서 장현성, 김지숙 등 출연 배우들의 연기 조화가 빛을 발한 작품이다.

아역 시절부터 연기를 시작한 전미선은 최근에 <살인의 추억>에서 송강호의 애인으로 출연해 깊은 인상을 각인시킨 배우. 다작을 하는 대신에 <8월의 크리스마스> <번지 점프를 하다> 등 화제작에만 출연해 튼실한 필모그라피를 쌓아왔다. 장현성 또한 오랜 연극 무대 경력으로 연기력을 인정받은 후, 영화와 드라마로 활동 영역을 넓혀 왕성한 활동을 벌이고 있는 배우. 연극계의 스타인 김지숙은 오랜만의 스크린 복귀작으로 <연애>를 선택, 혼신의 연기를 펼쳤다. 영화 속에서 ‘미지의 남자’로 출연, 어진에게 살가운 말벗이 되어 주는 배우는 바로 김유석이다. 요즘 국민 드라마 <굳세어라 금순아>로 한창 주가를 올리면서 최근에는 영화 <엄마>에 출연한 바 있는 김유석 역시 연극 무대 출신의 정통파 배우. <연애>의 시나리오 작가와 친분이 있었던 김유석은 부산촬영장에 자주 놀러 오다가 목소리가 좋은 점이 제작진의 맘에 들어 현지에서 바로 캐스팅(?)된 경우라고.

스타 캐스팅에만 의존하는 요즘의 트랜디 영화와 달리 출연 배우들의 면면부터 정공법을 택한 <연애>는, 현실에 발을 딛고 서있는 어느 여성의 쓸쓸한 연애담을 들려줌으로써 관객의 심금을 울릴 뿐만 아니라 이들 배우들의 절절한 연기로 인해 더욱 그 사실성과 공감대를 형성한다. 전미선, 장현성, 김지숙 등 ‘배우들의 영화’로 기억될 <연애>는, 영화 속에서 배우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 지 새삼 일깨워 주는 작품일 것이다.


2. ‘영화의 도시’ 부산 올 로케이션
훈훈한 미담 남기며 무사히 촬영 마쳐

부산에서 대부분의 촬영을 소화한 <연애>는, 그래서 부산 시민들에게는 ‘부산 특산’처럼 여겨지면서 융숭한 대접을 받았고 그로 인해 많은 훈훈한 미담을 남기면서 촬영을 무사히 끝마칠 수 있었다. 촬영 당시 전미선은 드라마 <찔레꽃>으로 얼굴을 비추고 있던 터였다. 이에 자갈치 시장에서의 촬영은 전미선 팬미팅을 방불케 했다는 후문. 자갈치 아줌마들이 <찔레꽃>에서의 극중 배역 그대로 전미선을 부르면서 먹을 것을 챙겨주기에 여념이 없었다고 한다. 한번은 지나가던 행인이 아무 이유 없이 영화 촬영을 방해했는데, 심지어 이들 아줌마들이 합심해서 그를 쫓아내 줬을 정도였다고. 한편, 부산 지역 유명 인사들의 촬영장 방문도 잇따랐다. 부산영화제 출범을 이끌었던 문정수 전 부산시장 등이 영도 촬영장을 방문해 감독과 배우, 스탭들을 격려하고 돌아간 것. 국내 로케이션의 메카로 자리매김한 ‘영화의 도시’ 부산. <연애>는 어느 영화 보다 부산 시민들의 애정과 관심으로 제작이 이뤄진 만큼, 2005 부산국제영화제 때 처음으로 관객에게 소개되면서 부산에서 받았던 호의에 화답하기로 결정했다.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