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베른의 기적 (2003) The Miracle of Bern, Das Wunder von Bern 평점 7.6/10
베른의 기적 포스터
베른의 기적 (2003) The Miracle of Bern, Das Wunder von Bern 평점 7.6/10
장르|나라
코미디/드라마
독일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04.09.10 개봉
2013.08.22 (재개봉)
118분, 전체관람가
감독
(감독) 손케 보트르만
주연
(주연) 루이스 클람로스, 피터 로메이어
누적관객
아들에겐 꿈을... 아버지에겐 용기를...
그것은 모두를 행복에 빠지게 한 극적인 사건이었다!

2차 대전 후 독일의 어느 탄광촌. 아버지 없이 자라난 13살 소년 '마테스'에겐 같은 마을 출신의 축구선수 '란'이 영웅이자 아버지 같은 존재다. 그러던 어느 날, 러시아 포로수용소에 갇혀 있던 마테스의 아버지가 풀려나 가족의 품으로 돌아온다. 하지만 힘겨운 포로 생활로 심신이 피폐해진 아버지는 강박적이고 독단적인 행동으로 가족들과 갈등만 키워간다.
그러던 중, 그토록 기다리던 스위스 월드컵이 시작되고 역전에 역전을 거듭하는 파란 속에서 결승전에 진출한 대표팀. 그러자 냉담했던 아버지는 승리를 꿈꾸는 ‘마테스’를 데리고 베른으로 향하는데…

과연 마테스가 바라는 기적 같은 일이 이루어질 수 있을까?

1954년 스위스 월드컵. 헝가리와의 1차전에서 독일은 8:3으로 크게 진다. 축구를 좋아하는 소년 마티에게 아헨 팀의 헬무트는 영웅이자 아버지이다. 그런 헬무트가 월드컵 선수로 뽑혀 스위스로 간다. 성당에서 초를 사서 그의 활약과 독일의 승리를 빌지만 멀리서 들려오는 소식은 우울하기만 하다. 게다가, 12년만에 전쟁에서 돌아온 아버지를 마티는 이해할 수가 없다. 축구에는 관심도 없는데다 걸핏하면 화를 내고 매를 휘두른다. 다른 식구들과도 문제를 일으킨다. 엄마랑 소리 높여 싸우고 미군과 춤추던 누나를 잡아 온다. 결국 형은 결국 "나치 중 하나" 라고 말하던 아버지와 싸우고 집을 나가 동베를린으로 가버린다. 전쟁에서 돌아온 아버지로 인해 갈등을 겪는 소녀 마티와 그의 가족. 신혼여행을 대신해서 월드컵 취재를 하는 기자 아커만과 그의 신부, 강팀이던 헝가리를 상대로 고전을 하는 서독 축구팀이라는 세 개의 그룹이 축구를 중심으로 영화를 이끌어 간다. 축구를 통해 아들은 아버지를, 아내는 남편을 이해하게 되고 화해를 하는 동안, 서독 축구팀은 결승에서 다시 만난 헝가리를 3:2로 이기고 우승을 거머쥔다. 아나운서의 흥분한 목소리가 " 골인~!" 외치는 그 순간 독일사람 모두는 TV앞에, 라디오 앞에 눈과 귀를 모으고 하나가 된다. 그 목소리는 치유의 빗줄기처럼 폐허가 된 땅, 둘로 나뉜 나라, 용서할 수 없는 아버지로 인해 찢긴 상처 위로 쏟아져 내린다. 2003년 10월 독일에서 개봉한 후 3만 명이 넘는 관객이 극장을 찾아 지난 10년 동안 가장 는 흥행을 하고 슈뢰더 수상이 영화를 보면서 눈물을 흘렸다는 화제의 영화. (2004년 제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이병희)

더 보기

매거진

모두 보기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