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서편제

플레이어 예고편 외 1편

영화 메인 탭

서편제(1993)
Sopyonje | 평점8.8
$movie.getMainPhotoAlt()
서편제(1993) Sopyonje 평점 8.8/10
장르|나라
드라마
한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1993.04.10 개봉
112분, 12세이상관람가
감독
감독 임권택
주연
주연 김명곤, 오정해
누적관객
1,603
도움말 팝업

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기준

1960년대 초, 누나와 아버지를 찾아 다니던 동호(김규철)는 보성 소릿재에서 주막 주인의 판소리를 들으며 회상에 잠긴다.

마을 대갓집에서 소리품을 팔던 유봉(김명곤)은 동호의 어미 금산댁을 만나 자신의 양딸 송화(오정해)와 함께 새 삶을 꾸린다. 금산댁이 아이를 낳다 둘 다 죽자 유봉은 아이들을 데리고 소리품을 판다. 동호에게는 북을 송화에게는 소리를 가르치던 중 동호가 생활고와 유봉 때문에 엄마가 죽었다는 괴로움을 견디지 못해 떠나자 유봉은 송화가 자신을 떠날까 봐 그리고 송화의 소리에 한을 심어주기 위해 그녀의 눈을 멀게 한다.

시력을 잃어가는 송화를 정성스레 간호하는 유봉, 그러나 그는 죄책감으로 죽어가며 송화에게 그 일을 사죄한다.

몇 년 후, 유봉과 송화를 찾아 헤매던 동호는 이름 없는 주막에서 송화를 만난다. 송화에게 판소리를 청하는 동호, 송화는 아버지와 똑같은 북장단을 치는 그가 동호임을 알지만...

오래 전에 헤어진 의붓 누이 송화의 행방을 수소문하던 동호는 눈먼 떠돌이 소리꾼이 된 송화와 마침내 조우한다. 판소리라는 한국 전통 예술의 놀라운 정서적 감화력, 한국 민중의 뿌리 뽑힌 삶, 고립되어가는 한 예술가의 광기가 아름다운 자연 풍광에 녹아든 슬프고도 잔혹한 작품.
(2013년 제18회 부산국제영화제)

더보기펼치기

네티즌 평점

0
평점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