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찰리와 초콜릿 공장 (2005)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평점 8.7/10
찰리와 초콜릿 공장 포스터
찰리와 초콜릿 공장 (2005) Charlie and the Chocolate Factory 평점 8.7/10
장르|나라
코미디/판타지
영국, 미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05.09.16 개봉
115분, 전체관람가
감독
(감독) 팀 버튼
주연
(주연) 조니 뎁, 프레디 하이모어
누적관객
팀 버튼과 조니 뎁이 초대하는 달콤한 환상의 세계!

신비한 수수께끼를 간직한 웡카의 초콜릿 공장

전 세계 누구에게나 사랑 받는 세계 최고의 초콜릿 공장인 ‘윌리 웡카 초콜릿 공장’.
매일 엄청난 양의 초콜릿을 생산해 세계 각국으로 운반하고 있지만 그 누구도 공장을 드나 드는 사람을 본 적이 없는 비밀의 공간이다.
공장보다 더 신비로운 수수께끼는 초콜릿 공장의 공장장인 윌리 웡카(조니 뎁)라는 인물.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웡카는 몇 년 동안 공장 밖으로 나가본 적도 없다고 한다. 그가 어떤 사람이고, 왜 초콜릿 만드는 일에 모든 것을 걸고 있는지 모두들 궁금해 할 뿐이다.
어느 날, 윌리 웡카가 5개의 웡카 초콜릿에 감춰진 행운의 '황금티켓'을 찾은 어린이 다섯 명에게 자신의 공장을 공개하고 그 모든 제작과정의 비밀을 보여주겠다는 선언을 한다.
이제 전 세계 어린이들은 황금티켓을 찾기 위한 노력을 시작한다.

윌리 웡카의 황금티켓을 찾아라

엄마, 아빠, 할머니, 할아버지들과 함께 초콜릿 공장 바로 옆, 다 쓰러져 갈듯한 작은 오두막집에서 살고 있는 찰리(프레디 하이모어) 역시 초콜릿 공장에 가고 싶은 건 마찬가지.
찰리는 매일 밤 잠들기 전 공장 안이 어떻게 생겼을 지를 상상하며 잠이 들곤 했다.
하지만 찰리는 1년에 단 한번, 자신의 생일에 딱 한 개의 웡카 초콜릿을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당첨될 확률은 거의 희박했다.
한편, 세계 각국에서 행운의 당첨자들이 속속 나타나기 시작했다.
첫 번째 당첨자는 독일의 먹보 소년 아우구스투스. 언제나 초콜릿을 입에 달고 사는 소년이다. 두 번째 행운은 뭐든지 원하는 건 손에 넣어야 직성이 풀리는 부잣집 딸 버루카에게, 세 번째는 껌 씹기 대회 챔피언인 바이올렛에게 돌아간다. 네 번째 주인공인 마이크는 자신이 얼마나 똑똑한지를 세상에 과시하기 위해 도전에 응해 목적을 달성한 집념의 소유자다.
그리고 마지막!! 눈 쌓인 거리에서 우연히 돈을 주워 웡카 초콜릿을 산 찰리가 다섯 번째 황금 티켓을 발견한 주인공이 되었다!!

초콜릿 강이 흐르고 사탕이 익어가는 세상에서 가장 달콤한 환상의 세계

웡카의 초콜릿 공장에 들어간 찰리는 눈앞에 펼쳐지는 놀라운 광경들에 입을 다물지 못한다.
한쪽엔 초콜릿 폭포가 흐르고 그 옆에선 쾌활한 움파 룸파 족들이 거대한 초콜릿 과자 산에 삽질을 하거나, 용머리 모양을 한 설탕 보트를 타고 초콜릿 강을 건너간다. 초콜릿 강가에는 꽈배기 사탕이 열리는 나무와 민트 설탕 풀이 자라고 있고 덤불 속에선 머쉬멜로우 체리크림이 익어간다.
한편, 찰리를 제외한 다른 네 명은 웡카의 놀라운 발명품들에는 관심도 없고 한결같이 욕심과 이기심, 승부욕과 과시욕에 눈이 멀어 자꾸만 문제를 일으키는데…

수수께끼와 신비에 싸인 웡카의 세계
동화 속 상상의 세계, 실제 세트로 스크린에 완벽하게 재연되다

모든 것이 초콜릿으로 이뤄진 동화 같은 세상!
로알드 달이 원작 속에 묘사해 놓은 모든 것을 팀 버튼 감독 특유의 상상력으로 입체화시킨 <찰리와 초콜릿 공장>의 비쥬얼은 '판타지' 그 자체이다.
원작의 묘사와 의도에 충실하게 모든걸 표현하면서 나름의 해석대로 재창조하여 공간을 창조하였다. 또한 배우들이 실제로 그 속에 들어가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블루 스크린이나 그린 스크린 촬영에 의존하지 않고 가급적 모든 세트를 360도 전 방향에서 다 볼 수 있도록 직접 제작했다. 웡카의 초콜릿 공장을 세트로 만드는 작업은 그 규모에서도 만만치 않은 작업이었다. 영국에 있는 파인우드 스튜디오의 거의 전체를 사용하여 세트를 완성했다. 화면에 등장하는 대부분은 실물로 제작된 것이기 때문에 관객들이 스크린을 통해 보는 세트는 모두 실제 세트. 실물제작이 안 되는 것들은 모션캡쳐 기술과 CGI를 동원해서 컴퓨터 그래픽으로 대체했다.

한 번에 12톤씩 반죽이 가능한 치약 반죽기가 공수된
77만 리터로 이루어진 초콜릿 강

초콜릿 강을 만들 때 감독이 제일 강조한 것은 '떠 먹고 싶을 만큼 먹음직스럽게’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특수감독에게 있어 그것은 '점도, 모양, 색채, 안전성' 등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했다.
초콜릿 강은 길이 55미터, 폭 12미터, 깊이가 1미터에 이른다. 촬영을 위해서 강물용 초콜릿 65만 리터와 폭포용 12만 리터 등 총 77만 리터 이상의 초콜릿을 계속 공급해야 했다. 그래서 당초 초콜릿 강으로 쓰일 물질을 외부에서 만들어 물 탱크 트럭에 실어 세트장으로 옮긴다는 계획은 계산 상 40대의 트럭이 필요했기 때문에 취소되었다. 대신 세트장 안에서 직접 제조하는 방법을 택했다. 시멘트 반죽기로는 믹싱 작업이 도저히 불가능하고, 한 번에 3, 4톤씩 반죽할 수 있는 대형 용기가 필요했다. 결국, 한 번에 12톤씩 반죽이 가능하고 2만 톤을 저장할 수 있는 치약 제조회사에서 사용하는 치약 반죽기를 긴급 공수해왔다.
특수효과 팀은 초콜릿의 확실한 재료 혼합 비율을 밝히진 않았지만 다만 물과 식이섬유소에 다양한 식용 색소를 섞어 여러 차례 실험을 거쳐 다양한 조명 하에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친 끝에 완벽한 색을 찾아냈다고 말했다.


한 명의 배우, 수 백 명의 역할
20번의 분장과 5개의 모형 인형, 얼굴 캡쳐 기술로 완성된 움파 룸파 족

척박한 룸파랜드에서 고생하다가 윌리 웡카에게 구조되어 초콜릿 공장에서 일하며 행복하게 살고 있는 부족 움파 룸파는 영화 속에서는 수 백 명이지만 실제로 한 명의 배우가 연기했다. 혼자서 여러 명의 동작과 표정연기를 소화해야 했기 때문에 배우 딥 로이는 필라테스 훈련부터 댄스 연습까지 다양하고 힘겨운 훈련을 받아야 했다.
몇 개월간 리허설과 동작 연기 지도를 받은 딥 로이는 여러 명의 움파 족이 춤추고 노래하는 장면에서 그들 각자의 동작변화부터 표정 하나하나까지 따로따로 연기했다. 그런 다음 이 개별 촬영 분들을 하나로 통합해 전체 군상의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관객들은 모든 게 컴퓨터 기술로 이뤄졌다고 생각하겠지만 실제로 20명의 움파 족이 등장할 경우 딥 로이가 20명의 연기를 다 따로 해서 찍었던 것이다.
움파 룸파 족이 서로 비슷비슷하게 생겼다는 점을 감안해도, 클로즈 업 장면을 위해선 다양한 얼굴 변신이 필수 불가결했다. 이를 위해 새로운 기법인 얼굴 캡쳐 기술이 이용됐다. 덕분에 눈과 입 주변의 모양, 턱의 움직임, 말할 때 콧구멍 주변의 피부가 늘어나는 모습이 섬세하게 표현될 수 있었다.
또한 움파 룸파 부족의 키가 75센티미터 밖에 안되기 때문에 딥 로이의 가상 이미지를 비율에 맞게 축소시켜야 했다. 문제는 딥 로이가 혼자 연기하는 장면이 거의 없다는 점. 움파 룸파 족은 거의 매 장면에 등장하는 데다가 사람들과 함께 연기하는 장면이 많아서 그 비율 조정이 그리 간단치가 않았다. 크기 비율에 대한 기준 모델 겸, 배우들이 연기를 펼칠 때 시선을 둘 실제 대상이 필요했기 때문에 보철 분장효과 전문가를 초빙하여 사진처럼 정교한 5개의 움파 룸파 족 인형을 제작했다. 우선 형상을 만든 후 그 위에 색을 칠한 실리콘 피부를 입히고 머리카락을 붙이고 반짝이는 눈동자를 달았다. 유리섬유로 제작된 두개골에 모터를 달아 눈동자와 뺨이 사실적으로 움직이도록 하고 고개와 목, 팔다리는 가슴 밑에 삽입된 리모컨 형 조절기로 작동되도록 했다. 그밖에도 15개의 인형이 더 제작됐지만, 이 15개는 포즈 정도만 취할 수 있을 뿐 동작이 가능하게끔 기계적 장치를 부착한 것은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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