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아홉살 인생 (2004) When I Turned Nine 평점 8.5/10
아홉살 인생 포스터
아홉살 인생 (2004) When I Turned Nine 평점 8.5/10
장르|나라
드라마
한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04.03.26 개봉
105분, 전체관람가
감독
(감독) 윤인호
주연
(주연) 김석, 이세영, 나아현, 김명재
누적관객
이 나이에도 지키고 싶은 여자가 있다!

어른 뺨치는… 아홉살 인생!

아홉 살, 산동네 초등학교 3학년인 여민은 챙길 것이 너무 많은 속 깊은 사나이다. 친구들을 괴롭히는 쌈짱 ‘검은 제비’를 제압하여 동네의 평화를 지키는가 하면, 누나와 외롭게 살아가는 기종과 도시락을 나누어 먹고, 눈을 다친 어머니의 색안경을 구입하기 위해 아이스케키 장사도 한다. 가난한 부모의 착하고 듬직한 아들이자, 학교에선 주먹도 세고 의리도 넘치는 멋진 친구. 받아쓰기도 척척 해내고, 구구단도 술술 외며 세상에 대해 많이 배웠다고 느끼던 여민의 아홉 살 시절. 그에게 모든 것은 명료해보였다.

아홉살, 이 나이에도 지키고 싶은 여자가 있다

어느 날, 서울에서 새침도도한 소녀 장우림이 같은 반으로 전학오면서 여민의 평탄한 인생은 일순간 혼돈의 구렁텅이에 빠지고 만다. 난생 처음 느껴보는 묘한 설레임이 이 사나이를 흔들어 놓은 것. 동네 총각 팔봉이형에게 조언도 구해보지만 그는 자기 연애문제 해결하는데만 급급해한다. 결국, 편지를 통해 우림에게 사랑을 전하는 여민. 하지만 담임 선생님 손에 들어간 이 편지는 만천하에 공개되고, 꼬이기 시작한 연애전선은 급기야 여민이 우림의 돈을 훔쳤다는 누명까지 쓰게 만든다. 여민이 도와주려 했던 주위 사람들의 사랑, 일 모두가 어긋나면서 여민의 아홉수 시련은 절정에 다다른다. 과연 일, 사랑, 우정, 가족... 이 모든 난관을 이겨내고 여민이는 첫번째 아홉수를 무사히 넘길 수 있을 것인가?

100만 권 이상 팔린 동명 베스트셀러를, 맛깔 나는 얘기를 풀어내는 데 통달한 작가 이만희가 각본을 맡아 영화로 다시 태어난 작품. 이미 제목이 모든 걸 말해주듯 이 영화는 아홉 살 꼬마들의 '애증' (?) 을 담은 성장 드라마다. <집으로...>와 <선생 김봉두>의 맥을 잇는, 코믹하면서도 행복한 감동을 이끌어낸 작품으로 호평을 받았다. 사람의 인생엔 '아홉수'라는 게 있다. 열아홉, 스물아홉, 서른아홉... 어딘가 모르게 순탄치가 않고, 뜻하지 않게 악재를 만날 것도 같고, 그래서 조심 또 조심을 하게 된다는 아홉수. 그 첫 번 째 아홉수를 맞닥뜨린 아홉 살 소년 소녀들의 만만치 않은 인생사가 잔잔한 감동과 따뜻한 웃음으로 펼쳐진다. 어른, 혹은 사춘기 이상이나 돼야 느낄 법한 일과 사랑과 우정과 가족 문제 같은 범인류적(!) 관심사가 꼬마들이라고 비껴갈 수 없는 법. 주인공 여민이가 마주치는 일상다반사. 결코 순조롭지만은 않은 그 인생의 에피소드가 짜임새 있다. 아직 어설프고 설익은 듯하지만 순수하고 기특하기 이를 데 없는 사나이 여민, 모든 남자아이들의 첫사랑으로 부족함이 없이 뵈는 새침한 소녀 우림. 여민이 듬직한 친구이자 남의 말이라면 무조건 믿는 기종, 여민이를 짝사랑하지만 더 이상 진도를 나가지 못하는 금복, 그리고 '쌈짱' 자리를 놓고 사사건건 여민과 갈등하는 검은 제비... 어릴 적 누구에게나 있었을 법한 이 친근한 캐릭터들이 현대를 살아가는 어른들에게도 가슴 찡한 뭔가를 느끼게 해준다. 어른 뺨치는 기막힌 아이들의 치열한 세상살이를 보고 있노라면 눈물겹게 웃기고 배꼽 빠지도록 행복해진다. (2004년 제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송지환)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