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스탠리 큐브릭: 영화 속의 인생(2001)
Stanley Kubrick: A Life In Pictures | 평점8.4
스탠리 큐브릭: 영화 속의 인생(2001) Stanley Kubrick: A Life In Pictures 평점 8.4/10
장르|나라
다큐멘터리
미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142분
감독
감독 얀 할란

니콜 키드만, 우디 알렌, 마틴 스콜세지, 시드니 폴락(감독), 잭 니콜슨, 말콤 맥도웰(<시계태엽 장치 오렌지> 주연배우), 셜리 듀발(<샤이닝>의 부인 역), 알렉스 콕스(감독), 제임스 해리스(프로듀서), 아서 클라크(<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원작자), 폴 마줄스키(감독), 매튜 모딘(<메탈 자켓> 주연), 알란 파커, 리처드 쉬켈("타임"지 영화평론가), 스티븐 스필버그, 피터 유스티노프(배우), 더글라스 트럼벨(<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 시각효과 담당), 톰 크루즈, 그리고 큐브릭의 미망인과 세 딸들. 이상이 99년 타계한 스탠리 큐브릭의 삶과 영화 세계를 다룬 이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사들의 명단이다.
<스탠리 큐브릭: 영화 속의 인생>은 스탠리 큐브릭의 영화 파트너였던 제작자 얀 할란에 의해 디지털로 제작되었으며, 7월에 비디오와 DVD로 출시되는 스탠리 큐브릭 콜렉션에 포함된 다큐멘터리 작품이다. 연대기적인 순서에 따라 스탠리 큐브릭의 삶과 생애를 따라가며, 당시 작업했던 배우들이나 스탭등을 통해 그의 영화 세계를 탐구한다. 초기작의 몇몇 희귀한 컷들과 큐브릭의 가족 사진등을 볼 수 있으며, 그의 육성도 들을 수 있다. 나레이션을 맡은 인물은 톰 크루즈.
(2001년 제5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영화가 시작되면 ‘스탠리 큐브릭이라는 형용사’의 의미가 나열된다. 몇몇 단어가 들린다. 논쟁적인, 사랑 받고 혐오의 대상이 된, 대단히 광적인, 수수께끼의, 전설적인, 강박 관념적인, 압제적인, 깊이를 헤아릴 수 없는…. 한 사람의 이름이 이토록 많은 의미를 지닐 수 있다면 그는 분명 연구 대상임이 틀림없다. <스탠리 큐브릭: 영화 속의 인생>은 세상을 떠난 거장 감독에 대한 일반적인 추모 영화로 볼 수도 있지만, 20세기를 살다 간 독특한 어느 예술가의 초상을 모자이크처럼 맞춘 영화다. <시계태엽장치 오렌지>부터 <아이즈 와이드 셧>까지 제작자로서 30년 가까이 큐브릭과 동행했던 얀 할란은 이 영화에서 큐브릭에 대한 모든 것을 집대성한다. 이 영화에는 큐브릭과 작업했던 수많은 사람들의 회고담이 담겨 있다. <2001: 스페이스 오딧세이>의 원작자인 아서 C. 클라크, <아이즈 와이드 셧>의 톰 크루즈(그는 이 영화의 나레이터이기도 하다)와 니콜 키드먼, <시계태엽장치 오렌지>의 악동 말콤 맥도웰, <샤이닝>의 잭 니콜슨 등이 큐브릭과 함께 했던 과거를 회상한다. 또한 스티븐 스필버그, 마틴 스콜세지, 알란 파커, 시드니 폴락 등의 감독들이 큐브릭 영화의 위대함을 역설하는데 우디 앨런은 오슨 웰즈와 함께 스탠리 큐브릭을 미국의 가장 위대한 영화감독이라고 평가한다. 또한 이 영화는 어린 시절 큐브릭이 여동생과 함께 춤 추는 장면을 담은 홈무비 같은 희귀 자료들을 꼼꼼이 챙겨, 큐브릭의 사적인 삶을 함께 조명한다. 영화학도들에게 좋은 학습교재가 될 이 영화에서 가장 아쉬운 것 하나. 큐브릭 자신은 인터뷰에 등장하지 않는다.
(김형석_2001년 제5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더보기펼치기

네티즌 평점

0
평점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