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호텔 스플렌디드 (2000) Hotel Splendide 평점 3.0/10
호텔 스플렌디드 포스터
호텔 스플렌디드 (2000) Hotel Splendide 평점 3.0/10
장르|나라
코미디
프랑스, 영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98분
감독
(감독) 테렌스 그로스
주연
(주연) 다니엘 크레이그, 토니 콜레트
누적관객

바다 한 가운데 섬에 서있는 스플렌디드 호텔. 과거 이 호텔의 설립자인 블랑쉐 부인으로부터 쫓겨 났던 요리사 캐스가 돌아 온다. 그녀는 블랑쉐 부인의 장남이자 이 호텔의 주방장인 롤란드와 연인사이이기도 했다. 이 호텔에는 블랑쉐 부인의 죽음 뒤에도 아직 노부인의 옛 그림자가 짙게 드리워져 있다.
다소 기이한 등장인물들과 을씨년스러운 바닷가 분위기가 성의 고풍스러운 분위기와 잘 어울린다. 음울한 지난 날의 그림자에서 벗어나려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중심이지만, 요리와 로맨스가 영화 진행에서 흥겨운 분위기를 제공하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죽은 어머니에게서 벗어나지 못하는 집단적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빠진 조용한 가족의 초상. 영화 <호텔 스플렌디드>는 외딴 섬의 몰락해가는 호텔을 지키는 블랑쉬 가족의 으스스한 모험담이다. 히치콕 감독의 <싸이코>에서처럼 후미진 보일러 실에는 죽은 어머니의 사진이 떠억 붙어 있고 가스관을 통해 새어 나오는 것은 분명 죽었다던 어머니의 유령이다. 호텔을 지키려는 큰 아들, 마사지 실에서 청춘을 보내버린 큰 딸, 세상에 대해서 궁금한 것이 많은 막내는 모두 섬 밖에는 한치도 나아가 보지 못한 죽은 어머니의 희생자들이다. 호텔은 이내 작은 사회가 되고, 가족들은 저마다 가학과 피학적인 비밀에 시달리면서 숙박객들에게는 건강을 위해 음식도 생활도 모두 금욕할 것을 은근히 강요한다. 그런데 이 시들시들한 호텔에 그 옛날 요리 실습을 받았던 캐스가 돌아오면서 상황은 달라진다. 그녀는 과거의 연인이기도 한 둘째 아들 로널드와의 요리 대결을 통해 숙박객들과 블랑쉬 가족에게 싱싱한 삶의 쾌락을 전염시킨다.
감독은 사회적 억압과 위선에 관한 비판을 동화적인 감각과 우화적인 유머사이에서 균형을 맞추어 나간다. 건강을 우선시하는 호텔의 욕조에는 오히려 녹물이 쏟아져 나오고, 음식이 맛이 없자 숙박객들은 틀니를 던져 항의하는 은근한 유머가 깔린다. 음식을 통해 사회적 억압과 인간적 욕망의 함수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이전의 <쵸콜렛>이나 <델리카트슨>같은 영화들과 크게 차별되지는 않지만, <샤이닝>의 오버 룩 호텔보다는 아기자기하고 <조용한 가족>의 안개 산장보다는 화려하게, 감독은 할리우드와 대동소이한 상업적 영화를 만들어 내는 영국 영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2001년 제5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심영섭)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