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동물 농장 (1999) Animal Farm 평점 8.4/10
동물 농장 포스터
동물 농장 (1999) Animal Farm 평점 8.4/10
장르|나라
드라마
미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00.12.30 개봉
91분, 전체관람가
감독
(감독) 존 스티븐슨
주연
(주연) 지미 케오, 조 테일러, 앨런 스탠포드, 저 올리어리, 노엘 오도노반
누적관객

매너 농장(Manor Farm)의 가축들은 농장 주 존스 씨의 숨이 막힐 듯한 경영에 지쳐있다.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자 농장에서 가장 머리가 좋은 것으로 알려진 돼지 스노우볼과 나폴레옹이 농장의 동물들을 모아 놓고 존스 씨와 그의 부인을 농장에서 쫓아내자고 설득한다. 결국 농장주 부부를 쫓아낸 동물들은 자신들이 장악한 새로운 농장의 주인은 동물이며, 따라서 모든 동물은 평등하다라는 신조 아래 그들만의 사회를 건설하기 시작한다. 동물들끼리의 삶은 잠시동안 만족스럽게 지속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농장의 리더들에게서 존스와 똑같은 모습이 보이기 시작한다.


조지 오웰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이 흥미로운 영화는 혁명과 유토피아에 대한 기대가 그 이후의 전제주의적 상황으로 변화하는 모습을 풍자적으로 보여준다. 늙고 현명한 돼지 올드 메이저(마르크스)는 인간의 노예상태에 있는 매너 농장의 동물들에게 애니멀리즘(공산주의)이라는 철학을 심어준다. 그의 생각을 그대로 수행하려는 돼지 스노우볼(트로츠키)은 성공적인 혁명을 지도한다. 그러나 혁명의 수행 이후 올드 메이저의 사상을 자기에게 맞게 변화시키고 더 강한 권력을 탐하는 돼지 나폴레옹(스탈린)이 등장한다. 그는 사나운 개들을 풀어 스노우볼을 추방하고 자신을 우상화하고 반대파를 숙청하는 공포정치를 펼친다. 텔레비전을 이용해 여론을 조작하고 현실의 고달픔을 잊도록 한다. <플림스톤>, <베이브>, <피노키오>, <101마리 달마시안>, <닥터 두리틀> 등 동물들이 많이 등장하는 영화작업에 주로 참여해온 존 스티븐슨 감독의 이력을 기억하면 이 영화의 동물들의 자연스러운 연기(?)는 그리 놀랄 일은 아닌 듯하다. 컴퓨터 그래픽의 도움을 받은 동물들의 자연스러운 연기와 성우들의 목소리 연기가 인상적이라는 점은 소설에서 볼 수 없는 영화적 재미를 준다. 또 마치 <핑크 플로이드의 벽>의 애니메이션 장면을 연상케 하는 영화 전체의 음악적 완성도는 이 영화의 또 하나의 미덕으로 지적될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동물들 눈높이의 카메라 앵글은 시각적인 재미의 솔솔함을 더해 준다. 이런 모든 구성요소들이 이 탁월한 정치적인 우화를 더욱 풍성하게 해준다. (2000년 제4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김윤아)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