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모리스 (1987) Maurice 평점 8.7/10
모리스 포스터
모리스 (1987) Maurice 평점 8.7/10
장르|나라
드라마/시대극
영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140분, 청소년관람불가
감독
(감독) 제임스 아이보리
주연
(주연) 제임스 윌비, 휴 그랜트, 루퍼트 그레이브즈
누적관객

1910년대 영국. 캠브리지 대학생인 클라이브(휴 그랜트)와 모리스(제임스 윌비)는 서로에게 큰 관심을 갖게 되고, 플라토닉한 교감은 육체로까지 빠져든다. 사회적 여건은 이들의 관계를 용납하지 않지만 이들의 마음은 막을 수 없다. 하지만 클라이브는 자신의 여건을 고려한 나머지 모리스를 외면하고 여자와 결혼하고 만다. 클라이브에게 상처를 입지만 그의 곁을 계속 맴돌던 모리스는 클라이브의 하인 알렉과 다시 진정한 사랑을 나누기 시작하는데…
어머니의 기대대로 케임브리지에 입학한 모리스는 매력적이지만 평범한 영국 중산층 젊은이다. 대학 생활에 대한 두려움도 사라질 무렵 그는 선배의 방에서 만난 낯선 인물 클라이브에게 묘한 가슴 떨림을 느꼈던 것이다. 그리고 그와의 만남이 계속되면서 그에 대한 감정이 우정의 경계를 넘어서는 것임을 깨닫게 됐다. 동성애가 법적으로 금지돼 있던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두 사람은 학기를 넘겨 가며 점점 더 서로에게 집착하게 된다. 잘못하면 죽음으로까지 갈 수 있는 엄혹한 분위기 속에서, 두 청년은 금지된 사랑을 한다. 동성애로 인해 잃게 될 너무도 많은 제도권의 혜택을 포기하지 못하는 이성적인 인간 클라이브와, 그런 그를 향한 사랑의 열정에 정신과 마음까지 모두 맡기는 모리스 사이에 갈등이 생긴다. 결국 클라이브는 힘겨운 현실에 환멸을 느껴 여자를 사랑하려 노력하고, 일반적인 청년으로 돌아오려 노력한다. 그렇게 자신의 정체성과 클라이브의 이별에 혼란스럽기만 한 모리스는 결국 하인 스쿠더(루퍼트 그레이브스)와 사랑에 빠진다.

동성애라는 민감한 소재를 멜로드라마의 화법으로 녹여냈다. 1910년대 영국을 배경으로 동성애자인 모리스의 삶을 그린 작품으로, <전망 좋은 방>에 이어 EM 포스터의 원작을 영화화한 제임스 아이보리 감독의 작품이다. 영국 중산층의 한 평범한 젊은이가 자신의 성적 정체성과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원작은 이야기의 시점과 동일한 1914년에 집필이 완료됐으나 동성애라는 소재 때문에 E.M. 포스터의 사후에야 출판이 허락되었다. 포스터 자신도 자신이 죽거나, 영국이 죽기 전에는 출판할 수 없을 것이라 말했던 작품이다. 동성애자를 대하는 당시의 시대적 분위기를 지켜볼 수 있으며, 시대의 압력과 신분 유지를 위해 자신의 표현을 숨겨야했던 동성애자로 나온 배우들의 연기가 모두 좋은 평가를 받았다.
(EBS)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