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버티칼 리미트 (2000) Vertical Limit 평점 7.3/10
버티칼 리미트 포스터
버티칼 리미트 (2000) Vertical Limit 평점 7.3/10
장르|나라
액션/어드벤처/스릴러
미국, 독일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01.01.13 개봉
123분, 12세이상관람가
감독
(감독) 마틴 캠벨
주연
(주연) 크리스 오도넬, 빌 팩스톤, 로빈 튜니, 스캇 글렌
누적관객
"지상의 모든 호흡이 멈춘다!!"
"그곳에서 내려오면 죽음 뿐이다"

버티칼 리미트...
생명체가 살 수 없는 수직 한계점이란 의미...

세계 최고의 산악인 로이스는 어느 날, 아들 피터와 딸 애니, 그리고 자신의 대원들과 함께 암벽 등반을 즐긴다.

정상을 향한 모험을 즐기던 이들은 한 대원의 실수로 팀 모두가 아래쪽에 있던 애니의 자일에 매달리게 된다. 결국 대원들은 끝이 보이지 않는 절벽 아래로 떨어져 버리고 마지막으로 피터, 로이스, 그리고 애니만이 자일 하나에 몸을 지탱하게 된다.

로이스는 침착한 어조로 피터에게 자신에게 묶인 자일을 자르라고 강요한다. 삶과 죽음을 결정짓는 찰나의 순간... 동생 애니의 만류하는 비명 속에 피터는 떨리는 손으로 칼을 든다.

3년 후... 사업가인 엘리엇은 자신의 항공사의 이벤트를 위해 세계에서 가장 어렵다는 등반코스인 K2등정을 계획한다. 사고 이후, 사진작가로 살고 있는 피터는 다큐멘터리 방송 팀으로 등반대에 합류하게 된 애니와 만나게 된다.


애니는 등정을 만류하는 피터를 차갑게 외면한다. 정복 날짜를 정하고 등반하는 무모한 일정을 비난하는 산악 전문가 몽고메리 윅은 일행을 비난하지만 계획대로 등반은 시작된다. 그리고 먹이를 놓치지 않으려는 듯 K2는 평온한 모습으로 이들을 맞이하는데...

산의 분노가 시작된다. 등반이 시작되고 기상이 악화됨에도 불구하고 등반을 강행하던 이들에게 급기야 거대한 눈 폭풍이 덮친다. 속수무책인 등반대는 하나 둘씩 죽어가는데...


겨울엔 뭐니뭐니 해도 눈이 최고의 소재. 하지만 대개 로맨틱한 매력과 연결되어 표현되는 눈이 <버티컬 리미트>에선 그다지 좋게만 보여지지는 않는다. 오히려 가슴시린 오싹함과 한치 앞을 예견하기 힘든 모험의 소재이다. 하긴 여름에만 대작 영화를 보란 법은 없으니까. 눈보라치는 그 자체만 봐도 시원한데, 여기에 탁월한 특수 효과와 액션까지 곁들여진다. 영화는 눈 (Snow) 때문에 눈부시고, 액션 때문에 시원하다. 그러나 이런 스릴있는 어드벤처 영화가 그렇듯이 스토리나 인물들의 헛점을 지나치게 강조할 필요는 없다. 자연의 압도적인 힘 앞에서 인간은 한없이 왜소해지지만, 그래도 그 산을 정복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의지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재미있는 것이다. 특히 산악에서 벌어지는 액션 연출은 대단히 긴장감 있는데, 스탭진은 이미 <클리프 행어> 등에서 활약했던 전문가들이다. 연출을 맡은 마틴 캠벨은 <마스크 오브 조로>와 <007 골든 아이>를 만든 감독. 하지만 이 영화의 흐름이나 스토리, 대사 등의 헛점을 충분히 제어하지 못한 책임은 그의 몫이다. 배우들은 오랜만에 스크린에서 보게 되는 크리스 오도넬과 <트위스터>에 출연한 빌 팩스톤, <엔드 오브 데이즈>와 <엠파이어 레코드>에 출연한 로빈 튜니 등이다.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