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추억은 방울방울 (1991) Only Yesterday, おもひてぽろぽろ 평점 7.4/10
추억은 방울방울 포스터
추억은 방울방울 (1991) Only Yesterday, おもひてぽろぽろ 평점 7.4/10
장르|나라
애니메이션/드라마
일본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06.06.08 개봉
118분
감독
(감독) 다카하타 이사오
주연
(주연) 이마이 미키, 야나기바 토시로, 혼나 요코
누적관객

초등학교 5학년의 ‘나’를 데리고 떠난 여행!
프로듀서를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맡아, 다카하타 이사오 감독과 함께 콤비를 이뤄 만든 ‘여성 영화’. 마치 2편의 영화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의 <추억은 방울방울>은 도시에서 태어나 자란 탓에 농촌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는 27살 타에코 이야기이다. 타에코는 10일간의 여름휴가를 이용해 시골에 내려간다. 그 곳 사람들과 어울리며, 타에코는 초등학교 5학년 어린 시절의 추억을 회상하게 되면서 자신이 무엇을 원하고 바라는지를 알게 되는데…

다카하타 이사오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1991년 작으로, 오카모토 호타루와 도네 유코의 만화를 애니메이션으로 옮긴 작품이다. 전형적인 오피스 레이디인 타에코 오카지마는 형부의 고향인 야마가타로 여름휴가를 떠난다. 그곳에서 타에코는 도시에서 이곳으로 내려와 농사를 짓고 있는 청년 도시오를 만나게 되고, 둘은 점점 가까워진다. 그리고 타에코는 초등학교 5학년때의 추억을 떠올린다. 여름휴가가 끝나고 도쿄로 돌아가던 타에코는 불현듯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는데 ….
다카하타 이사오는 <추억은 방울방울>에서 리얼리티를 강조했다. 그는 배경이 되는 야마가타의 자연, 기차역, 집 등을 극사실적으로 묘사하는가 하면, 야마가타 사람들의 말투를 사실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입 모양까지도 세심하게 그렸다. 타에코의 추억은 누구나가 가지고 있는 어린 시절의 아련한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묘한 ‘공감의 힘’을 가지고 있다. 이 작품이 두고두고 회자되는 이유는 바로 거기에 있다.
(2015년 20회 부산국제영화제/김지석)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