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요짐보 (1961) Yojimbo, 用心棒 평점 8.9/10
요짐보 포스터
요짐보 (1961) Yojimbo, 用心棒 평점 8.9/10
장르|나라
시대극/액션/스릴러
일본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110분, 15세이상관람가
감독
(감독) 구로사와 아키라
주연
(주연) 미후네 도시로, 나카다이 타츠야
누적관객

떠돌이 무사 한 명이 어느 마을의 여인숙에 들른다. 두 패로 나뉜 악인의 무리가 세력 다툼을 벌여 유령 마을처럼 되어버린 야도바 마을에서 떠돌이 무사는 요짐보(보디가드)가 되어 일을 시작한다. 더 이상 마을 사람들이 악인들에 의해 고생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 그는 양쪽을 번갈아가며 요짐보 행세를 하여 양쪽 세력의 힘을 약화시키는데...

구로사와 영화 중 가장 대중적인 작품으로 꼽히는 영화로 개봉 당시 최고 흥행을 기록하기도 했다. 바람과 먼지가 소용돌이치는 마을 한 가운데로 주인공이 홀로 등장하는 첫 장면은 영화사상 가장 유명한 명장면 중 하나. 영화는 마을의 평화를 위협하는 두 집단의 갈등과 이를 해결하는 떠돌이 무사의 활약을 탄탄한 구성과 정밀하게 짜인 화면, 개성적인 인물, 망원렌즈 및 트래킹, 팬 등을 적절하게 활용한 유려한 촬영 등 다양한 영화적 요소를 동원해 흥미롭게 그려간다. 특히 칼이 사람을 벨 때 나는 효과음이 구로사와 감독이 이 영화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것이기도 하다.
우연히 마을을 찾은 영웅이 마을의 갈등을 해결한 뒤 홀연히 떠난다는 이야기 구조나 한 마을에 한정된 공간 설정 등 영화는 조지 스티븐슨의 <셰인>(1953)과 프레드 진네만의 <하이눈>(1952) 같은 서부극의 구조를 일본의 시대극으로 고스란히 옮겨 놓고 있다. 흥미롭게도 서부극에서 영향을 받은 구로사와의 시대극들은 이후 서구 감독들에 의해 다시 인용되었는데, <라쇼몽> 역시 세르지오 레오네의 <황야의 무법자>나 월터 힐의 <라스트 맨 스탠딩> 등으로 리메이크 되었다.
(한국영상자료원 - 2010 구로사와 아키라 탄생 100주년 기념 특별전)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