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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 상영중

I Don’t Fire Myself, 2020 원문 더보기

I Don’t Fire Myself,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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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봉
2021.01.28
장르
드라마
국가
한국
등급
12세이상관람가
러닝타임
111분
평점
8.6
누적관객
17,399명
박스오피스
39위
수상내역
21회 전주국제영화제, 2020

주요정보

7년간 근무했던 회사에서 하청 업체로 파견 명령을 받은 정은, 
자신의 자리를 찾아보려 하지만 사람들은 그녀를 불편해하고, 현장 일은 낯설다. 
그러나 반드시 1년을 채워 원청으로 돌아가고 싶은 정은은 
‘막내’의 도움으로 점점 적응해가는데… 
1년의 파견, 살아남기 위해 치열하게 도약하다!
[ Intro ]

˝밑에 보지 마시고 위에만 보고 올라가세요
그냥 계단 올라가듯이 한 발짝씩˝

-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 中 -




[ ABOUT MOVIE ]

제21 전주국제영화제 최고의 화제작
유다인x오정세의 이유있는 선택!
`한국의 켄 로치` 이태겸 감독이 만든 우리 시대의 영화!

제21회 전주국제영화제 최고의 화제작이자 믿고 보는 배우, 유다인x오정세의 이유있는 선택으로 화제를 모은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가 성실함 만으로는 `내 자리’를 지킬 수 없는 현실을 비추며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는 법을 전하는 희망의 영화로 2021 새해 관객들을 찾는다.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는 권고사직을 거부하던 중 하청 업체로 파견을 가면 1년 후 원청으로 복귀시켜주겠다는 제안을 받은 `정은’(유다인)이 1년의 시간을 버텨내고 자신의 자리를 되찾기 위한 여정을 담았다. 영화에서 정은이 권고사직을 받게 된 상황은 구체적으로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그녀가 우수사원이었다는 동기의 말과 `일을 잘하고 못하고가 문제가 아니다’는 인사팀 직원의 말은 정은이 받은 권고사직과 파견명령이 그녀의 결함에서 내려진 결정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누구보다 성실하게 회사에 헌신했으나 이유도 모른 채 회사와 분리되는 정은의 상황은 납득할 수 있는 이유없이 회사로부터 해고당한 수많은 노동자들의 상황과 심정을 대변한다.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의 연속으로 절망에 빠진 그 순간, 정은은 스스로를 해고하지 않는 선택을 한다.
이태겸 감독은 영화 제작이 무산되어 우울증을 겪고 있을 때 `사무직 중년 여성이 지방 현장직으로 부당 파견이 되었는데 그곳에서 굉장한 치욕을 겪었음에도 결국 버텨냈다’는 기사를 보고 영감을 얻어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내가 하는 일로 나 자신이 정의되는 현대 사회에서 노동으로부터 해고되는 것은 생존과 정체성이 흔들리는 일이다. 감독으로서 영화 제작이 무산된 일은 곧 노동자가 일자리를 잃어버린 일과도 같다. 이 때 이태겸 감독은 기사 속 중년 여성에게서 자신의 모습을 보았다. 세상이 나를 밀어낼지라도 스스로를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다면 나를 지킬 수 있다는 것을 보았고, 나아가 `나를 해고하지 않는` 개인들이 서로를 지키는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믿음으로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를 연출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경제 위기로 `나의 자리’가 흔들리는 2021 새해,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는 `새 삶을 선택하려는 인물의 의지’(차한비 리버스 기자)이자 `인간으로서 포기하지 않겠다는 선언’(장성란 영화 저널리스트)으로서 스스로를 포기하지 않고 내일을 그리는 가장 진솔한 희망을 전한다.


[출사표], <속물들>, <혜화, 동> 유다인 배우
[사이코지만 괜찮아], [스토브리그] 오정세 배우와의 특별한 재회
살벌한 파견지의 유일한 `내 편’, 든든한 동료로 다시 만나다!

갑작스러운 권고사직과 해고 대신 선택한 파견. 이 모든 과정을 겪고 하청업체로 내려온 `정은’은 피로하고 예민한 상태이지만 반기는 이 하나 없는 하청에서도 결코 주눅들지 않는다. 여성에게 강요되는 화장도, 미소도 없이, 강단있게 자신의 자리를 찾는 정은의 태도와 동료로서 묵묵히 정은을 응원하는 `막내’의 우정에서 오는 감동은 유다인 배우와 오정세 배우의 내공있는 연기력과 케미스트리로 완성되었다.

세상의 풍파 속에서도 자신에 대한 긍정을 잃지 않는 `정은’을 맡아 내면의 강인함을 보여준 배우 유다인은 2005년 드라마 [건빵 선생과 별사탕]으로 데뷔한 17년차 배우이다. 2010년 <혜화, 동>에서 만삭인 상태로 남자친구에게 배신당한 18살 혜화와 죽은 줄 알았던 아이가 살아있다는 말을 듣고 동요하는 23살 혜화를 섬세하게 연기하며 상처를 마주하고 나아가는 성장을 그려 호평받았다. 이 영화로 유다인 배우는 제48회 대종상영화제와 제32회 청룡영화상 신인여우상에 노미네이트, 제31회 한국영화평론가협회상 신인여우상과 제36회 서울독립영화제 독립스타상을 수상하며 영화계의 루키로 발돋움했다. 이태겸 감독 또한 정은 역으로 유다인 배우를 캐스팅한 계기가 <혜화, 동>이었다고 밝혔다. `영화에서 정은은 클라이막스 직전까지 감정을 속으로 쌓아두는 만큼 내면 연기가 중요했는데 <혜화, 동>에서의 내면 연기가 인상깊어 캐스팅했다’며 `현장에서 유다인 배우의 연기는 마치 말론 브란도를 연상시켰다’고 극찬했다. 유다인은 해고 노동자들을 대변하는 분노와 좌절, 그리고 포기하지 않는 긍지가 섞인 얼굴로 <내일을 위한 시간>의 마리옹 꼬띠아르를 연상시키며 새해를 버틸 에너지를 전할 전망이다. 한편, 오정세 배우는 막내 역을 맡아 [아홉수 소년]에서 어른의 로맨스를 보여주었던 유다인 배우와 재회하며 서로에게 온기를 주는 특별한 우정을 보여준다.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 [스토브리그], [동백꽃 필 무렵]의 연타석 흥행과 캐릭터 강한 연기로 만인의 페르소나로 등극한 오정세 배우는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에서 가족을 부양하기 바쁜 소시민이지만 필요한 사람에게 줄 수 있는 만큼의 친절을 주는 다정함으로 영화의 온도를 높인다. 내 자리를 위협하는 불청객인 정은이지만 말없이 안주를 건네고, 고소공포증을 극복하는 방법을 조언하는 막내는 오직 복귀만 바라보던 정은의 시야를 확장하고 인간으로서 지켜야만 하는 것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만든다. 감독은 `오정세 배우가 선한 사람이 모두 잘 살지는 못하는 사회에 대한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에 막내의 캐릭터와 잘 맞은 것 같다’며 `내면의 선과 냉혹한 현실의 사이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인물의 묘함이 섬세하게 표현되었다’고 감탄을 전했다. 내공있는 두 배우, 유다인과 오정세의 특별한 만남은 관객들에게 서늘한 세상 속 사람이 줄 수 있는 온기를 전하며 명연기에서 오는 카타르시스를 선사할 예정이다.


전류를 청각화한 영화 음악에 <현기증>을 연상시키는 촬영
떠밀려서 파견지로 내려온 노동자가 자발적으로 탑을 오르는 상승과 하강의 쾌감
영화의 배경이자 또다른 주인공, 한국 극영화 최초로 송전탑을 주제로 담다!

`정은’이 파견 온 하청 업체의 직원들은 사무실에서 작업 도구를 보수하거나, 음악을 듣거나, 가벼운 청소를 하면서 시간을 보내다 일을 할 시간이 되면 작업복을 입고 현장으로 떠난다. 자신의 일이 관리일 것이라고 예상했던 정은은 관리감독표를 만들며 효율을 높이려 하지만 소장은 관리는 자신의 일이라며 당신이 할 일은 없다고 선을 긋는다. 결국 정은은 손이 부족한 현장 일에 자원하면서 하청에 온 후 첫 공식 업무를 하게 된다. 극의 중반에서야 밝혀지는 하청의 업무는 송전탑 수리 보수. 현장에 도착한 정은은 송전탑을 올려다보며 아찔함을 느끼는데 정은이 느끼는 이 공포는 자신도 몰랐던 고소공포증의 발현이자 낯선 세상에 대한 충격이다.

이태겸 감독은 송전탑 노동자를 주인공으로 한 영화를 제작한 이유에 대해 `철탑이 우리의 삶과 닮았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송전탑은 멀리서 볼 때와 가까이서 볼 때 느낌이 다르다. 가까이서 보면 생각보다 훨씬 더 크고 도시의 이질적인 존재처럼 보이는데, 한편, 냉정하고 차가운 철골이지만 그 송전탑이 사람들에게 전기를 연결하여 빛과 온기를 전한다는 점에서 우리 삶의 아이러니도 느꼈다. `탑은 물질적인 특성상 인간이 견디기 힘든 환경인데 송전탑 노동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탑을 오르는, 환경을 극복하는 사람인 것’이다. 한편, 스위치만 누르면 전기가 들어오는 삶을 사는 현대인의 당연한 편리 뒤에 특수노동자의 목숨을 건 일과가 있다는 것 또한 노동에서 오는 편리는 취하되 노동자의 고통은 타인의 고통으로 치부하는 현대인의 이중성을 보여준다. 이렇듯 두가지 측면의 상징성을 담으며 감독은 송전탑 노동자와 송전탑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를 연출했다. 특히 원청에서 하청으로 이동한 정은의 심리적 하강과 공포를 극복하고 자발적으로 탑을 오르는 상승은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하며 절망에 빠졌을 때 그것을 극복할 수 있는 에너지를 전한다.

이렇듯 송전탑이 단순한 소재가 아닌 영화의 핵심으로 등장했던 만큼 감독은 촬영과 음악으로 거대한 송전탑에 압도된 인간의 공포와 전류가 흐르는 듯한 탑을 시청각화 하는 데 공을 들였다. 정은이 현장에서 송전탑을 처음 마주했을 때 정은의 시점샷은 마치 히치콕 감독의 <현기증>을 연상시키는 흔들리는 앵글로 날카로운 이를 드러내고 있는 것 같은 철골을 담아 멀리서만 보던 송전탑의 공포를 체감하게 하며 정은의 공포에 관객을 이입시킨다. 한편 영화 전반에 깔리는 일렉트로니컬한 음악은 이러한 송전탑에 흐르는 전류와 그 가까이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자주 겪는 이명을 은유했다. 국악과 재즈를 전공한 음악그룹 탱글이 작곡한 이 음악에 대해 감독은 `실제 송전철탑 소음을 음악에 활용했다’며 `음악이 영화를 설명하는 대신 영화와 평행선을 달리며 인물과 거리를 두는 긴장감을 주고 싶었다’고 밝혀 철탑을 주인공으로 만든 영화의 음악적 연출에 대한 자부심을 전했다. 이처럼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는 익숙한 송전탑을 낯설게 감각하며 서사와 연출 모든 면에서 탑을 오르는 듯한 체험을 선사하는 영화로 다가갈 예정이다.


모르고 있었던, 몰라도 되는 줄 알았던 ˝우리 이야기˝
<내일을 위한 시간><미안해요, 리키>를 잇는
한국 리얼리즘 영화의 새로운 계보를 만나다!

다르덴 형제 감독의 <내일을 위한 시간>, 켄 로치 감독의 <나, 다니엘 블레이크>, <미안해요, 리키>는 다큐멘터리를 연상시키는 리얼리즘 영화’로 호평받지만 영화들이 많은 이들에게 울림을 주는 것은 단순히 현실을 `진짜처럼` 그려냈기 때문이 아니다. 이들 영화가 비판한 고용문제와 사측이 주도하는 노노갈등(<내일을 위한 시간>), 신자유주의 복지제도의 맹점(<나, 다니엘 블레이크>), 긱 이코노미 속 합리성의 허상(<미안해요, 리키>) 등은 거대하고 복잡한 사회의 구조적 모순으로 대중들에게는 뉴스에서 수차 노출하더라도 `내 이야기’로 체감하기 어려운, 실체 없는 개념들이다. 이 영화들이 단순히 사회를 비판하고자 했더라면 현실 비추는 일에는 성공했을지라도 관객들은 공감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그러나 이들은 거대한 사회 대신, 왜소한 개인에게 집중한다. 그리고 평범한(대체로 악의없는) 개인이 구조적 모순에 영향을 받게 되는 과정을 현실적으로, 단계적으로 그려내며 관객들이 극중 인물들의 이야기가 마치 내가 겪은 상황인 것처럼 공감하게 만든다. 이렇듯 이야기를 통해 체험해본 관객이라면 현실에서 자신의 위치가 어디에 있든 성실한 빈곤, 생존의 위협을 느끼는 노동자들의 이야기는 더 이상 완전한 타자의 이야기가 될 수 없게 된다. 리얼리즘의 거장들은 이처럼 서사를 통해 개인들을 연결하고 소통하게 하여 연대하는 사회를 만드는 데 일조한다.

영화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는 만연한 고용불안과 사측이 주도하는 노노갈등, 직장 내 성차별 등 한국 사회의 여러 구조적 모순을 건드린다. 앞선 영화들과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에 차이점이 있다면 정은이 구조적 모순을 겪게 되는 과정에서 사회적 이동이 수반된다는 것이다. 권고사직을 받고, 성차별을 당하며, 제안을 빙자한 불법파견명령까지 받은 정은이지만 그 역시도 현장 노동자들의 대우는 몰랐던, 자신을 하청과는 다른 위치로 판단하는 원청의 직원이었다. 하청에서 현장 업무를 맡게 되며 작업복도 제공되지 않고 안전도 보장되지 않는, 성과와 효율을 빌미로 감전될 수 있는 상황에서도 탑에 올라야 하는 이들의 현실을 목격하는 정은이 받게 되는 충격은 공감에서 나아가 연대 의식으로 이어진다. 이는 관객들에게 `인간을 효용가치로 셈하는 세상에 대한 작지만 깊은 외침’(시사회 관객 리뷰)이자 `존엄성 상실의 시대에서 주체가 누구인지 깨닫게 한다. 절망에서 오히려 희망을 발견하는 역설’(시사회 관객 리뷰)로 다가가며 이것이 우리의 이야기라는 것을 체감하게 만든다. 대학에서 탈춤, 마당극을 연출하고 배우로 활동한 이태겸 감독은 노동 문제를 다룬 영화로 영화 연출을 시작했다. 처음 연출한 영화 <1984: 우리는 합창한다>는 울산 조선소 노동자들을 다룬 다큐멘터리였고, 제31회 서울독립영화제에서 상영된 단편 <복수의 길>은 이주노동자가 주인공인 현실 풍자극이었다. 서울국제청소년영화제 시선상을 수상한 데뷔작 <소년 감독>도 주인공의 아버지가 영화 노동자로서 살았던 만큼,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까지 전작이 노동에 대한 이야기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셈이다. 이태겸 감독은 일관된 자신에 필모그래피에 대해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인간성의 회복을 염원하는 마음이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우리 사회의 대부분은 스스로가 노동자라는 것을 자각하지 못하는 노동자이고, 특히 사무직 노동자들은 현장직 노동자들과 같은 노동자라는 공감대가 적어 그들의 애환을 타인의 고통으로 여긴다. 이에 대해 이태겸 감독은 `좋은 문학, 좋은 영화는 타인에 대한 이해를 확대시키는 과정에 있다고 믿는다’며 서로에게 공감하는 세상을 위한 영화를 연출한다.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는 이러한 감독의 신념의 연장선에서 사무직에서 현장을 경험하는 `정은’과 그에게 기꺼이 손을 내미는 `막내’를 통해 현실은 냉정하게, 사람은 따뜻하게 담으며 `한국의 켄 로치` 탄생을 목격하는 작품으로 다가갈 전망이다.




[ DIRECTOR’s NOTE ]

어느 날, 나는 절망에 빠진 한 사람을 만난 적이 있다.
그 사람은 내게 심혈을 기울여 희망적인 일을 하려고 했지만, 인간관계 때문에 희망의 반대편에 주저앉아 매일 우울과 싸우고 있다고 말했다. 그 과정이 반복되던 어느 날, 그는 불현듯 무언가를 다짐했다. 그건 오뚝이처럼 곧바로 일어나서는 안 되겠다고 하는 다짐이었는데, 억지로 급하게 상황을 극복하려고 하면 다시 쓰러져 영영 일어나지 못할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고 하였다. 그래서 그 사람은 튕겨져 일어나는 대신 그 우울에 빠져, 지겹다고 느껴질 만큼 거기에 머물러야겠다고 다짐했다고 한다. 미래에 자신을 기다리는 것이 무엇이든.
나는 그의 말에 막연히 긍정하면서도 정말 그 판단이 맞을지 궁금했다. 그로부터 몇 년이 흐른 지금, 그는 최악의 환경에서 서서히 일어나 악당에 맞서기 전 원기를 회복한 히어로의 눈빛을 하고 있다.

이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 이 사람과 이 영화의 주인공이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영화의 주인공 `정은’은 인생에서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비상식적이며 극단적인 노동환경에 처해 있다. 사표를 던지고 새로운 일을 시도할 수도 있었으나 상황에서 억지로 벗어나지 않는다. 대신, 먼저 암울한 상황에 깊이 머무르기로 다짐한다. 어제까지만 해도 동료였던 이들의 이제 그만 회사를 나가주면 좋겠다는 권고에 회사가 주는 극단적인 상황에 그녀는 속으로 이렇게 되뇌인다.

세상이 나를 해고하더라도,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내 목에 감긴 팽팽한 목줄을 타인의 손에 쥐어주고선 언제 떨어질지 모르는 외다리 지옥 길을 걸으리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이태겸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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