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애국자게임2-지록위마 (2019) Patriot Game 2 - To Call a Deer a Horse 평점 8.3/10
애국자게임2-지록위마 포스터
애국자게임2-지록위마 (2019) Patriot Game 2 - To Call a Deer a Horse 평점 8.3/10
장르|나라
다큐멘터리
한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19.12.19 개봉
97분, 전체관람가
감독
(감독) 경순
주연
(주연) 홍세화, 원희복, 박래군, 이태호, 김미희, 김재연, 함세웅
누적관객

2013년 이석기 내란음모 사건을 이유로 2014년 당시 제 2 야당이었던 통합진보당이 헌법재판소의 판결로 해산됐다.
그리고 한 달 뒤 대법원은 ‘이석기 내란음모’ 무죄를 선고했다. 이 영화는 통합진보당 해산과 관련된 당사자, 주변관계자, 그리고 그 과정을 지켜본 사람들을 인터뷰 한다. 서로 다른 생각과 입장, 여론과 거짓 정보, 헌법과 민주주의 그리고 북에 대한 인식 등 인터뷰 내용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는 뒤늦은 질문과 마주하게 된다. 우리가 놓친 건 무엇일까?

진보 내에 가장 논쟁적인 그러나 더 이상 다루지 않는 이슈, 이석기내란음모사건의 현재적 의미를 짚어본다. 영화는 통합진보당의 해산을 두고 서로 다른 생각과 입장, 여론과 거짓 정보, 헌법과 민주주의 그리고 북한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을 도발적으로 풀어낸다. 우리가 진짜 놓친 것은 무엇일까?
(2019년 제11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연출의도

바쁘다. 복잡하다. 너무 힘들다. 그런데 사건은 많고 소통은 안 된다. 내 문제도 버거운데 연대 할 일은 많다. 연대는 하지만 내용은 잘 모른다. 전문가는 많은데 한 가지 분야만 전문가다. 네트워크는 거미망처럼 넓은데 내 생각을 말하는 게 겁난다. 사람을 만나는 게 힘들다. 사람들은 점점 골방에서 세계와 소통한다. 익명의 주장들이 인터넷에 등장하고 버젓이 뉴스가 된다." 국회의원 이석기가 내란음모를 했대"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이 정말 나의 생각인 것일까. 사상의 자유는 한물 간 이야기고 검열은 모든 분야에 일상이 되었지만 모두가 전력을 다해 살아내야 한다. 한마디로 우린 모두 좀비가 됐다는 얘기다.

더 보기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