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사월의 끝 (2016) The End of April 평점 7.3/10
사월의 끝 포스터
사월의 끝 (2016) The End of April 평점 7.3/10
장르|나라
미스터리/스릴러
한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17.09.14 개봉
120분, 청소년관람불가
감독
(감독) 김광복
주연
(주연) 박지수, 이빛나, 장소연
누적관객

오래된 아파트, 세 명의 여자, 그리고 살인사건.

낡은 아파트에 공무원 시험 준비생 ‘현진’이 이사를 온다. 음산한 기운이 감도는 동네, 그리고 수상한 주민들.
옆집 여고생 ‘주희’의 과외를 맡게 된 현진은 주희 가족의 은밀한 사연을 듣게 되면서 그녀에게 연민을 느낀다.
어느 날 같은 동네에 사는 누군가를 죽이고 싶다고 이야기 하는 주희. 그리고 며칠 후 실제로 그들이 살해 당하자 현진은 주희를 의심한다.
이 소식을 들은 또 다른 여자, 주민센터 사회복지담당 박주무관은 오랫동안 잊고 지낸 한 아이의 얼굴을 떠올리며 낡은 아파트로 향한다.

공무원 시험을 준비 중인 현진은 낡은 아파트로 이사 온다. 밤마다 이상한 소리가 들려오는 옆집, 현진의 주변을 기웃거리는 이상한 동네 청년 형구. 그리고 사회복지담당 박주무관은 형구와 모친이 잔혹하게 살해당한 소식을 들은 후 오랫동안 잊고 있던 한 아이의 얼굴을 떠올린다. 감독의 장편 데뷔작으로 각박한 현실에 대한 불안과 반복되는 비극을 미스터리 스릴러 장르를 통해 풀어낸 작품. (2017년 제21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영화에 대하여

<사월의 끝>은 어느 허름한 아파트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제 막 이사 온 공무원 시험 준비생 현진, 옆집 고등학생 딸 주희, 주민 센터 사회 복지 담당 박 주무관의 이야기다. 현진은 이사 온 직후부터 이상하고 기묘한 일들을 겪는다. 현진이 겪게 되는 이상한 일들은 현실과 판타지의 경계에 있다. 영화가 진행될수록 현진이 거주하는 낡은 아파트는 현실과 판타지가 뒤섞인 공포의 공간이 되어 간다. 현진이 구축한 이 세계에는 현진의 과거와 현재가 집약되어 있다. 현진이 꿈꾸는 현진은 자신이 구축한 이 기묘한 세계 속에서 만 존재하기 때문에 현진이 구축한 이 세계가 해체되는 과정은 현진의 비밀이 드러나고 결국 현진이 진실과 대면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따라서 <사월의 끝>은 한정된 공간과 잘 구축된 긴장감 속에서 현진을 중심으로 주희와 박주무관으로 이어지는 인물 간의 관계와 비밀을 밝혀가는 공포 영화이기도 하지만, 현진이 구축한 공간에서 현실과 판타지를 오가며 현진의 심리를 따라가는 판타지 심리 스릴러 영화이기도 하다. 두 편의 단편영화로 각각 로테르담국제영화제와 베니스국제영화제 단편경쟁부문에 초청받은 바 있는 김광복 감독의 데뷔작 <사월의 끝>은 공포영화의 장르를 충실히 따르면서도 스릴러와 미스터리 영화의 장르적 요소들을 결합시키고 현실과 판타지를 뒤섞어 복잡한 영화의 구조를 매끄럽게 풀어내고 있다. 또한 세 인물의 이야기를 서로 교차/진행 시키면서 직조한 정교한 플롯을 바탕으로 각 인물들의 관계와 그들이 가진 비밀을 긴장감 넘치게 담아내고 있다. 장르 영화에 대한 감독의 고민과 영화적 야심이 돋보이는 이 영화는 좋은 장르 영화를 찾기 어려운 한국 장르 영화의 영토 위에서 나온 소중한 결과물이자 새로운 발견이라고 할 만 하다. (2016년 제4회 무주산골영화제)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