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영화 메인 탭

다가오는 것들 (2016) Things to Come, L'avenir 평점 8.2/10
다가오는 것들 포스터
다가오는 것들 (2016) Things to Come, L'avenir 평점 8.2/10
장르|나라
드라마
프랑스, 독일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16.09.29 개봉
102분, 15세이상관람가
감독
(감독) 미아 한센 로브
주연
(주연) 이자벨 위페르
누적관객

“왜 그걸 말해?
그냥 모르는 척 하고 살 순 없었어?”


파리의 고등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치는 ‘나탈리(이자벨 위페르)’는 두 아이의 엄마이자 한 남자의 부인, 그리고 홀어머니의 딸로서 바쁘지만 행복한 날들을 지내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남편의 갑작스러운 고백과 함께 그녀의 평화롭던 삶이 흔들리기 시작하는데…

파리의 한 고등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치는 나탈리. 열정적인 교사인 그녀는 사고하는 즐거움을 가르치는 것을 좋아한다. 결혼해서 아이가 둘이나 있지만, 시간을 쪼개 자신의 가족, 가르쳤던 학생들, 집착이 심한 엄마를 만나며 바쁜 날들을 보낸다. 그러던 어느 날, 나탈리의 남편은 다른 여자가 생겼 다며 갑작스레 이별을 통보한다. 느닷없이 찾아온 자유. 나탈리는 이제 자신의 인생을 온전히 다시 시작해야만 한다.

프로그램 노트
2016년 베를린영화제 감독상 수상작. <다가오는 것들>은 이미 많은 것을 경험해서 인생에 더 이상 새로울 것은 없다고 생각하던 철학교수 나탈리가 예상치 못한 변화를 맞으며 시작된다. 학생들은 교육은 교실이 아니라 사상의 실천을 위한 시위 현장에서 이뤄진다며 나탈리의 권위에 맞서고, 출판사는 그녀가 저술한 철학 교과서의 표지를 젊은 독자의 구미에 맞게 바꾸려 한다. 결정적으로 남편이 불륜을 고백하고 어머니마저 세상을 떠나면서, 그녀의 삶은 완전히 흔들린다. 나탈리는 애제자였던 파비앙이 조직한 대안 공동체에 잠시 머물지만, 68세대로서 급진적 운동에 참여한 적 있는 나탈리는 다소 회의적이다. 영화는 혁명을 원하는 젊은 세대와 균형을 지향하는 중장년층,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 않고 관찰적인 태도를 취한다. 대신, 따뜻하고 휴머니즘적인 시선으로 확실성에서 불확실성으로, 확신에서 도래할 세계에 대한 수용으로 서서히 이동하는 나탈리의 미묘한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 감독의 부모가 철학교수인 만큼 지적 토론과 아카데미에 대한 묘사가 생생하게 살아있다. 나탈리가 “역겨운 스탈린주의자”라고 독설을 내뱉거나 리뉴얼한 철학교과서 표지가 M&M 초콜릿 같다고 비꼬는 장면, 죽은 어머니가 남긴 검은 고양이의 알레고리 등, 관련된 유머 또한 훌륭하다. 이 완벽한 자연스러움은 또한 이자벨 위페르의 놀라운 연기와 빛의 흐름을 포착한 촬영에 빚지고 있다. 이혼 후의 불안감을 로맨스로 손쉽게 해소하지 않은 설정과 지적인 여성 캐릭터의 생동감 넘치는 묘사는 세련된 페미니스트적 성취다. 지적이면서 감각적이고 위트로 넘쳐나는 <다가오는 것들>은 신선하면서도 성숙하다.
(조혜영/2016년 제18회 서울국제여성영화제)

파리의 고등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치는 나탈리는 완벽하게 균형 잡힌 삶을 살고 있다. 그러나 남편이 다른 여자가 생겼다며 갑작스러운 작별을 고하자, 나탈리는 요동치는 일상의 중심을 다시 잡으려 분투한다.
(2016년 제17회 전주국제영화제)

프랑스 EDM에 대한 헌사와 같았던 <에덴: 로스트 인 뮤직>을 연출한 미아 한센-로브 감독의 신작.
파리의 한 고등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치는 중년 여성 나탈리. 두 자녀와 나이든 어머니 그리고 남편까지 그녀는 작은 가정을 꾸리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자신의 삶을 할애한다. 일에 대한 열정과 사유에 대한 즐거움으로 살아가는 나탈리에게 어느 날 남편이 그녀의 곁을 떠나고 싶다고 고백한다. 균형 잡힌 삶을 살아가던 그녀의 일상에 균열이 생긴다. 미아 한센-로브 감독의 세밀한 연출력과 이자벨 위페르의 뛰어난 연기력을 확인할 수 있는 영화로 2016년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은곰상(감독상)을 수상했다.
(2016년 제4회 무주산골영화제)

더 보기

매거진

내평점

평점 및 감상평 등록폼
평점입력 0점
평점 0 . 0
등록완료!
현재 입력 바이트 0 /입력 가능 바이트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