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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병기 활 (2011) War of the Arrows 평점 8.2/10
최종병기 활 포스터
최종병기 활 (2011) War of the Arrows 평점 8.2/10
장르|나라
액션/시대극
한국
개봉 | 영화시간/타입/나라
2011.08.10 개봉
122분, 15세이상관람가
감독
(감독) 김한민
주연
(주연) 박해일, 류승룡, 김무열, 문채원
누적관객
1636, 병자호란
위대한 신궁의 전설이 깨어난다

50만 포로가 끌려간 병자호란,
치열했던 전쟁의 한 복판에 역사가 기록하지 못한 위대한 신궁이 있었다.


역적의 자손이자 조선 최고의 신궁 남이. 유일한 피붙이인 누이 자인의 행복만을 바라며 살아간다. 어렵사리 맞이한 자인의 혼인날, 가장 행복한 순간에 청나라 정예부대(니루)의 습격으로 자인과 신랑 서군이 포로로 잡혀가고 만다. 남이는 아버지가 남겨준 활에 의지해 청군의 심장부로 거침없이 전진한다.

귀신과도 같은 솜씨로 청나라 정예부대(니루)를 하나 둘씩 처치하는 남이, 한 발 한 발 청군의 본거지로 접근해간다. 남이의 신묘한 활솜씨를 알아챈 청의 명장 쥬신타는 왕자 도르곤과 부하들을 지키기 위해 남이를 추격하기 시작한다. 날아오는 방향을 예측할 수 없는 곡사를 사용하는 남이와 무시무시한 파괴력을 가진 육량시를 사용하는 쥬신타, 가장 소중한 것을 지키기 위한 사상 최대 활의 전쟁을 시작한다.

적의 심장을 뚫지 못하면 내가 죽는다!
운명을 건 사상 최대 활의 전쟁이 시작된다!

* 2011년 10월 20일 감독판 개봉 / 상영시간 : 128분 / 상영등급 : 청소년관람불가

청군이 철수하는 동안
매번 수백 명의 조선인들을 열을 지어 세운 뒤
감시인을 붙여 끌고 가는 것이 하루 종일 지속되었다.
……
뒤 시기 심양(瀋陽) 인구 60만 가운데
상당수가 조선 사람이었다.

-나만갑(羅萬甲) '병자록[丙子錄]' 중




[ About Movie ]

2011년 심장을 꿰뚫는 대한민국 최초 활 액션이 온다!

1초 적을 간파하는 시간
0.1초 화살을 겨누는 시간
0.01초 심장을 꿰뚫는 시간

2011년 여름, 강렬한 활 액션이 관객의 심장을 관통한다!
가장 행복한 날, 청군의 포로로 끌려간 누이를 되찾기 위해 홀로 대륙에 맞서는 조선의 신궁 남이와 남이의 신묘한 활 솜씨로부터 왕자와 형제들을 지켜야 하는 대륙의 명궁 쥬신타, 서로의 심장을 꿰뚫어야 끝나는 이 전쟁의 주인공은 바로 활이다. 작고 가벼워 추격전을 벌이기에 적합한 것은 물론, 적이 모르는 사이 가장 치명적인 공격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활 만한 무기는 없다. 기존의 활이 보조적인 무기에 그쳤다면 <최종병기 활>은 대한민국 최초로 강력한 무기로써의 활의 모습을 재조명했다. 홀로 적진에 뛰어들어야 하는 남이는 방향을 예측할 수 없는 ‘곡사’와 시속 300km/h의 ‘애깃살’로 청나라 정예부대(니루)를 혼란에 빠뜨리고, 청나라 정예부대(니루)의 장수 쥬신타는 크기부터 압도적인 강궁으로 맞선다. 화살촉 무게만 여섯 량 정도에 달하는 ‘육량시’는 눈 앞에서 순식간에 팔, 다리가 잘려나가는 어마어마한 위력으로 남이의 목을 조여간다. 각각 특색이 다른 활들이 보여주는 다이내믹한 활 액션은 그 동안 볼 수 없던 새로운 액션의 쾌감을 선사할 것이다. 영화 속 활들을 실제 전장에 어울릴 법한 진짜 ‘무기’로 만들고자 한 김한민 감독과 장춘섭 미술감독은 대한궁술원의 지원을 받아 전통 활을 개조해 영화에 리얼리티를 가미했다. 또한 배우들은 길게는 반 년 이상 강도 높은 궁술 훈련을 소화해 한층 속도감 있고 스펙터클한 추격 액션을 완성했다. 박해일과 류승룡은 물론, 문채원과 김무열도 가장 위급한 순간에는 자신을 보호하고, 사랑하는 사람을 보호하기 위해 활을 들었다. 네 사람이 보여주는 각기 다른 활 액션의 매력이 관객들의 마음마저 관통해버릴 것이다.


총 제작비 90억! 2011년 여름 블록버스터의 최강자!
올 여름 블록버스터 영화 중 최강의 비기 <최종병기 활>. 총 제작비 90억 원이 투입된 대작은 비주얼부터 남다르다. 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의상으로 <조선명탐정:각시투구꽃의 비밀>, <좋은 놈, 나쁜 놈, 이상한 놈>, <청연> 등 다양한 작품에서 눈에 띄는 활동을 보여준 권유진 의상감독이 맡았다. 파란 비단에 금색 실로 섬세하게 수를 놓아 대륙의 왕자다운 화려함을 과시하는 도르곤의 전투복과 커다란 철제 징이 박힌 가죽 갑옷에 모피를 덧댄 쥬신타의 의상은 기존 전쟁 영화에서 보았던 의상과는 차원이 다른 카리스마를 자랑한다. 당시 전 세계를 호령하던 만주족의 위엄과 위용을 살리기 위해 특별히 중국 소쩌우에서 제작했다.
그리고 산과 들을 넘나들며 벌이는 활 액션을 담기 위해서는 거의 모든 촬영이 야외에서 이뤄질 수 밖에 없었다. 게다가 조선시대의 풍광이 보일 수 있도록 최대한 문명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어야 했던 탓에 서울의 아차산부터 전라도 완주까지 국토대장정을 방불케하는 촬영이 이어졌다. 넉 달 동안 스탭들이 이동한 거리만도 10,000km에 육박한다. 엔딩을 장식하는 태안 신두리 해안사구는 천연기념물로 등록되어 있어서 태안군청, 국토해양부, 문화재청, 지역 환경단체와의 협의 끝에 한층 긴장감 넘치는 화면을 담을 수 있었다. 문경새재 제 1관문 역시 촬영이 불가한 곳이었으나, 문화재청의 도움을 받아 어렵게 촬영에 성공했다.
마지막으로 <최종병기 활>의 막강한 비주얼을 완성 지은 것은 말이다. 기마민족인 청군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국내에서 촬영된 영화 중에서는 가장 많은 말들이 동원됐다. 그 수는 한 회 최다 80필, 총합 400필에 달한다. <최종병기 활>은 보는 이를 압도하는 규모와 비주얼을 앞세워 올 여름 블록버스터 시장의 최강자로 군림할 예정이다.


비극적 역사 뒤에 감춰진 영웅의 전쟁이 시작된다!
1623년 인조반정이 일어나고 13년 뒤, 조선 역사상 가장 치욕적인 전쟁으로 기록되는 병자호란이 일어났다. 이로 인해 한 나라의 국왕이 청나라의 황제 앞에 머리를 조아리고, 더 이상 나라가 지켜줄 수 없는 백성들은 전리품이 되어 머나먼 청나라로 끌려가게 되었다. 나만갑의 ‘병자록’과 정약용의 ‘비어고’ 등의 기록에 따르면 그 수는 최소 50만. 이 짧은 기록에서 <최종병기 활>은 시작되었다. 한민족이 지닌 불굴의 정신을 담은 시리즈물을 만들고자 했던 김한민 감독은 인조반정과 병자호란이라는 두 사건 속에 감춰진 영웅을 탄생시켰다. 인조반정 이후 모든 것을 잃고 죽은 듯 살아가다 병자호란으로 청의 포로가 된 누이를 구하기 위해 홀로 전쟁 속으로 뛰어든 신궁의 이야기는 어쩌면 역사가 담지 못했을 뿐 진짜 있었던 우리 민족의 이야기 일 것이다. 그렇게 영화는 역사 속에 스러져간 수많은 감춰진 영웅 중 하나를 스크린에 부활시켰다. 실제 역사적 사건이 배경인만큼 고증에 충실한 작품을 만들고자 했던 김한민 감독은 당시의 상황이 나타난 각종 사료들은 물론, 청나라 군대를 재현하기 위해 역사에 충실한 중국 TV 드라마를 참고하기도 했다. 또한 영화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활은 대한궁술원의 도움을 받았고,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의 자문을 얻어 당시 청나라의 언어였던 만주어를 재현했다. 철저한 고증을 통해 우리의 뼈아픈 역사에 감춰진 영웅의 또 다른 전쟁을 만들어 낸 <최종병기 활>은 사실적인 액션과 사극에 대한 이미지를 뒤엎는 스릴감으로 여름 블록버스터 시장의 유일무이한 존재로서 활약할 예정이다.


노련미와 신선미의 흥미로운 조합!
박해일, 류승룡, 문채원, 김무열, 완벽한 조합으로 영화의 완성도를 책임지다!

<최종병기 활>은 연기력과 열정을 동시에 갖춘 배우들의 힘이 필요했다. 이를 위해 박해일, 류승룡, 문채원, 김무열 등 스크린의 별들이 뭉쳤다. 특히 박해일은 <극락도 살인사건>을 함께했던 김한민 감독과의 인연으로 이미 시나리오 작업 단계에서부터 남이 역에 내정되어 있었다. 처음으로 사극에 도전하는 박해일은 완벽주의자답게 작년 여름부터 궁술과 승마 훈련에 매진했고, 그 결과 거의 모든 액션을 대역 없이 촬영할 수 있었다. 쥬신타 역의 류승룡 역시 청나라 정예부대(니루)의 수장 역을 완벽하게 소화하기 위해 무술 훈련과 만주어 공부를 하며 촬영을 준비했으며, 외적으로는 변발로의 과감한 변신을 시도했다. [바람의 화원], [찬란한 유산] 등에서 우아하고 청순한 캐릭터를 소화해 온 문채원은 현명한 무장의 딸 자인으로 분해 여장부다운 기개로 적장 앞에 칼을 들고 맞서는 등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당찬 모습을 선보인다. 뮤지컬에 이어 스크린에 도전하는 김무열은 하루 아침에 신부를 빼앗긴 서군 역을 맡아 애절한 감정연기와 다이내믹한 액션을 완벽하게 소화했다. 이 외에 모 도너츠 광고로 우리에게 익숙한 일본 배우 오타니 료헤이, [추노]를 통해 ‘미친 연기력’을 인정 받았던 박기웅, 감초 연기의 달인 이한위 등이 출연해 한층 깊이 있는 드라마를 완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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