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상세 본문

플레이어 예고편 외 1편

영화 메인 탭

춘향뎐 (2000) ChunHyang, 春香傳
평점 8.2/10
춘향뎐 포스터
춘향뎐 (2000) ChunHyang, 春香傳
평점 8.2/10
장르
시대극/로맨스/멜로
개봉
2000.01.29 개봉
영화시간/타입/나라
136분, 12세이상관람가
나라
한국
감독
(감독) 임권택
주연
(주연) 이효정, 조승우
누적관객

조선조 숙종시대, 흥겨운 농악놀이가 펼쳐지는 단오날 남원부 자제 이몽룡(조승우)은 몸종 방자를 앞세우고 광한루 구경을 나선다. 그네놀이하는 처녀들의 무리 속에서 춘향(이효정)을 발견한 몽룡은 그만 넋을 잃고 방자를 재촉해 불러 오게 한다. 몽룡은 춘향 어미인 기생 월매에게 춘향과의 백년가약을 원한다는 뜻을 밝히고 자신의 마음이 영원히 변치않을 것임을 맹세한다.

하지만 몽룡의 아버지 이사또가 동부승지로 승진, 내직으로 가게 되고 몽룡도 별 수 없이 한양으로 가게 된다. 그 사이 남원부사로 발령난 변학도는 남원골 춘향이 절색이란 소문을 듣고 부임 삼일 만에 춘향에게 수청 들기를 강요한다. 춘향은 구관댁 도련님과 백년가약 받들기로 하였으니 이부종사는 할 수 없다고 버틴다. 화가 난 변사또는 춘향에게 거역관장 죄를 물어 동틀에 매달고 모진 고문을 가하지만 춘향은 절개를 굽히지 않는다.

한편, 몽룡은 부지런히 공부해 장원급제 벼슬길에 오르고 암행어사로 임명받아 전라도로 내려온다. 남원 근방에 이르러 여러 모로 탐문하던 중에 변학도의 폭정과 춘향의 높은 절개에 칭찬이 자자함을 알게 된다. 다음 날 광한루에서 벌어진 변학도의 생일 잔치가 무르익을 무렵, 암행어사 출두가 붙여지고 몽룡은 변학도를 응징한다. 몽룡과 춘향은 재회하고 동헌은 축제 분위기로 충만해진다.

남원 지방 관리의 아들인 16세 아들 이몽룡과 퇴기의 딸 춘향은 사랑에 빠져 평생 함께 할 것을 약속한다. 고향을 떠난 이몽룡은 학문에 정진해 장원급제하고, 암행어사가 되어 고향으로 돌아온다. 이몽룡은 포악한 관리를 내쫓고 정절을 지킨 춘향과 재회한다. 한국의 전통 연행예술인 판소리와 서구적 영상 매체인 영화가 한 몸이 된 걸작이다. 대사는 노래가 되고, 판소리의 가락을 따라 인물들은 율동하듯 움직이며, 사건이 아니라 음악적 리듬이 카메라 워크와 편집을 이끈다. 한국인의 정념과 애욕, 시련과 슬픔, 신명과 도취가 하나의 이야기이면서 동시에 한마당의 놀이판인 이 영화의 곳곳에서 구름 속 햇살처럼 반짝인다.
(2013년 제18회 부산국제영화제)

더 보기

매거진

모두 보기

내평점

평점 주기
내평점 선택상자 선택내용 : 0
평점

평가한 영화
0

내 평균평점
0.0

감상평쓰기
AD